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스마트 시대의 ICT와 미디어 시장 영향 분석과 대응전략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등록일 : 2011.12.30 유형 : 연구보고서 주제 : 방송/통신
인쇄 목록
요약
본 연구는 ICT 및 미디어 시장에 근본적인 변화를 야기하고 있는 스마트 환경이 도래한 현 시점에서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어떠한 정책, 전략이 필요할 것인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스마트화로 인한 ICT 미디어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및 이에 대응하는 국내외 사업자의 전략을 비교분석하고, 규제 및 진흥 이슈 등 정책 이슈를 검토함으로써 ICT와 미디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가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터넷/모바일의 확장,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등장이 ICT 및 미디어 산업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통해 향후 바람직한 방송통신 정책 방향을 제안하였다. 유무선 인터넷의 영향력의 확대는 ICT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신, 음악/방송/출판/영화/게임/광고산업에서 플랫폼간 경쟁심화,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간 상생발전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의 중요성 증대, 소셜화와 같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추어 정책의 변화 또한 요구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망중립성과 수평규제, 뉴미디어 규제 및 진흥 정책, 개인정보보호, 무선네트워크 확충, 스타트업 기업 육성 등의 정책 방향을 제안하였다. 스마트 환경에서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의 변화를 모두 고려한 심도 있는 연구가 없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으며, 스마트 환경에서의 방송·통신 정책 수립시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2 장 스마트 시대 패러다임의 변화
제 1 절 스마트 시대 패러다임의 변화
제 2 절 스마트 시대 주요 변화의 파급효과

제 3 장 분야별 변화 분석: ICT
제 1 절 스마트 시대 ICT 부문의 화두: 플랫폼 경쟁
제 2 절 플랫폼 경쟁시대 글로벌 ICT기업의 전략과 인터넷

제 4 장 분야별 변화 분석: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제 1 절 개 요
제 2 절 각 부문별 산업 현황 및 전략 분석
제 3 절 소 결

제 5 장 분야별 변화 분석: 통신
제 1 절 스마트시대의 통신시장 변화
제 2 절 주요영역별 정책이슈

제 6 장 정책 방향
제 1 절 수평규제
제 2 절 무선 네트워크 구축
제 3 절 데이터/프라이버시 보호
제 4 절 미디어(방송) 정책: 인터넷 동영상 관련 정책
제 5 절 ICT 벤처육성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