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사실은]‘구일∼개봉전철사고’ 전력 전환과 무관

1997.08.18 국정신문
인쇄 목록

8월 13일자, 국민

지난 12일 저녁 구일∼개봉역구간에서 발생한 인천행 국철 1호선 운행중단 사고는 교류와 직류가 바뀌는 사구간에서의 예견된 사고였다.

지하철 운행 20여년간 계속 제기된 사구간 문제를 그대로 방치한데 따른 당국의 전형적인 복지부동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철도청

이번 사고는 사구간에서의 돌발적인 과부하에 의한 것이 아니라 기관사가 사구간 통과규정을 준수하지 않아 일어난 사고였다.

즉 동 구간을 통과할땐 타력으로 운전해야 하는 것을 동력운전을 함으로써 일어난 사고다. 또 이번 사고지점은 교류와 직류가 바뀌는 사구간이 아닌 교류와 교류간의 사구간으로 전철을 운용하는 세계 모든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전기 구분방식이다.

이는 전압강하 방지와 더불어 전 구간에 원활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변전소와 변전소간의 위상이 서로 다른 전기를 구분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현 전력공급 체계와 관련, 장애 발생에 대한 위험이 있는 것은 아니다.

철도청은 앞으로 이같은 사고가 재발 하지 않도록 기관사에 대한 준수운전 사례교육 등 직원 재교육을 강화하겠다.
(전철전력과:392-133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