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통합선거법 해설 ①

선계 운동 자유확대

1995.05.01 국정신문
인쇄 목록

지방자치시대에 진입하는 4대 지방선거(광역 및 기존단체의 장과의원선거)가 5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깨끗한 선거, 돈 안드는 선거 풍토 조성을 위해 개정된 통합선거법은 ▲선거운동 자유확대 ▲선거비용 절감 ▲공명선거 실현 등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여·야가 합의 통과시킨 통합선거법인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94. 3. 16 제정)을 바탕으로 우리의 공명의지와 자치 역량을 십분 발휘해야 한다. 선거법의 주요내용을 몇회에 걸쳐 소개한다.

지난해 3월 대통령선거법, 국회의원선거법, 지방의회의원 선거법, 지방자치단체의장 선거법 등 4개 법을 통합,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을 제정한 이래 처음 실시되는 이번 선거는 우리나라공명선거 풍토정착에 시금석이 될 것이다.

이 통합선거법은 지난 4월 일부를 개정 공포했는데 주된 개정내용은 기초(자치구·시·군)의회 의원선거의 후보자 추천시 정당추천을 배제했다. 또 광역(시·도)의회 의원선거 경우 정당 비례대표 시도의회 의원을 별도 선출한다는 것이다. 결국 시도의회 의원은 지역구시·도의회의원과 비례대표 시·도의회의 원이 있게 된다.

통합선거법의 특징으로 첫째 선거운동의 자유가 확대되었음을 들 수 있다.

입후보자의 자원봉사자도 선거운동이 가능하며 대중매체를 이용한 선거운동방법이 다양해겼다. 이렇듯 누구든지 자유롭게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나 선거법 또는 다른 법률에 의하여 선거운동을 할 수 없도록 금지하거나 제한하고 있는 사람은 제외된다.

후보자는 공개된 장소 즉 도로변, 광장, 시장 등에서 지지 호소연설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후보자와 유권자 사이에 접촉기회가 많아지도록 운동방법이 확대되었다.

둘째는 돈이 적게 드는 선거 실시다. 선거기간의 장기화로 인한 선거과열 및 국력 낭비 방지를 위해 선거기간을 단축시켰다. 선거비용 제한액의 산출기준도선거별로 법 정화하여 그 제한액을 축소했다.

선거비용에 대한 엄격한 통제장치로 ▲선거비용의 수입·지출시 금융기관의 예금계좌이용 의무화 ▲선거비용보고서의 공개·일반열람 및 이의신청 허용 ▲회계보고시 예금통장 사본·영수증 등 증빙서류 제출 ▲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비용에 관한 심사권을 부여해 선거비용에 관한 조사가 불가피할 경우 후보자의 직계 존·비속이나 배우자의 금융거래 자료까지도 당해 금융기관의 장에게 요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 선거공영제를 확대하여 선전벽보 첨부 및 철거비용을 국가·지방자치단체가 부담토록 했고. 기부행위 제한기간도 임기만료일 전 90일에서 1백80일로 늘렸다.

셋째는 공명선거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강화했다.

당선무효 사유를 확대하였으며 선거범죄를 범한 경우 공무원 등의 취임 ·임용을 제한하였다. 공명선거실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언론기관과 공무원에대하여 각각 공정보도 의무와 중립의무를 선언하고 있으며 정당·후보자가 공정하게 경쟁토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사회단체 등이 선거부정감시 등 공명선거 추진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때에 항상 공정한 자세를 견지하여야 하며 특정정당이나 후보자의 선거운동에 이르지 않도록 하고 있다.
자료 : 중앙선관위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