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부패방지위 출범 1년]‘청렴한 사회’중심기구 틀 다졌다

부패‘접수~교육’4단계 기능 수행

2003.01.27 국정신문
인쇄 목록

부패방지위원회가 지난 25일을 기해 출범 1주년을 맞있다.

부패방지위는 출범 1년동안 부패방지법이 부여한 △부패신고 접수 △제도개선 권고 △이행 점검·평가 △교육·홍보의 4대 기능을 착실히 수행,국가 차원의 종합적 부패방지 중심기구로서 제도적 기틀을 디졌다.

부패방지위 출범 1년간의 성과와 과제를 정리해 본다.

◆부패방지위의 1년 성과
△종합적 부패방지 기틀 마련 중장기적 시각에서 국가차원의 부패방지 비전과 행정·정치 등 분야별 대책방향을 제시하는 ‘부패방 지 기본계획’을 수립, 각급 공공기관에 시달함으로써 국가차원의 부패방지 마스터플랜을 완성했다.

부패통제 4대 기능인 ‘부패신고 접수처리’ ‘제도개선’ ‘교육·홍보’ '점검·평가’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 하는 ‘부패방지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부패방지 데이터베이스로 서의 ‘부패방지 정보자료실’을 설치, 일반에 개방했다.

△부패신고 접수처리 부패방지위에 ‘24시간 부정부패 신고 센터’와 6대 주요 대도시 및 권역별 중 소도시 등에 지방순회 부패신고센터를 운영함으로써 부패 신고체제를 확립했다.법에 규정된 신고자의 신분상 불이익 처분 방지제도를 철저히 시행함으로써 신고로 인해 불이익처분을 당한 고발자 의 원상회복·전직 등 신분보장조치를 요구할 수 있게 됐다.

내부고발자 보호를 위한 철저한 신분 보장과 신변보호,신고비밀 누설행위에 대한 김력한 처벌을 추진했다

△부패취약분야 제도개선
우리사회 부패문제의 핵심인 권력형 및 정치권비리 방지를 위해 지난해 10월 정치부패 척결을 위한 ‘정치 및 권력형 부패방지 제도개선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저비용 정치·투명성 추진

이 종합대책은 오는 2004년 총선 전까지 정당지배구조 개혁과 선거제도 개혁 등 저비용 정치구조 확립 및 정치자금 투명성 확보방안 등을 추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자체장의 인고댄 전횡을 방지하기 위한 ‘지방공무원 인사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 반영시켰으며, 교원 인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제고하기 위한 ‘교원 인사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 교육부에 권고하는 등 국민생활과 직결되거나 다수 기관이 관련되는 고질적인 부패취약분야에 대한 제도개선을 추진했다.

△부패방지시책 점검 및 평가
공공기관의 청렴도 측정을 위해 지난 해 7월부터 5개월간 중앙부처, 시·도, 교육청, 공기업 등 기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인에 의한 청렴도를 측정해 각급 공공기관별 부패실태를 점검하고,부패 예방 노력과 책임성을 제고했다.

부패방지시책 이행실태 점검과 평가를 위해 민원처리온리왼시스템 구축 및 운영, 인사운영시스템의 투명성 강화, 행정정보공개의 확대 등 12개 과제를 대상으로 중앙부처, 시·도,교육청 등 74 개 기관의 ‘부패방지 시책 추진실적’을 평가했다.

△부패방지 교육·홍보
국민들에게 부패척결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구하기 위해 부패방지 표어· 포스터, 스티커, 안내책자, 리플렛 등 8종에 48만부를 제작 배포했으며, 부패방지 캐치프레이즈 공모,대학생 토론회 개최 등 국민과 함께 하는 각종 행사를 개최했다.

체계적인 부패방지교육을 위해 부패방지 전문강사 POOL을 구성, 각급기관 교육을 지원하고, 공직자 대상 부패방지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 ‘공무원 행동강령’제정
부패방지법 제8조에서 공무원이 직무수행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구체적 행위기준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규정함으로써 그동안 공무원·관계전문가 등 각계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행동강령’ (안)을 마련해 행자부에 제정을 권고했다. 이 강령은 향후 국무회의 의결과 대통령 재가를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각급 공공기관에서는 정부에서 마련한 ‘행동강령’을 토대로 실정에 맞는 기관별 행동강령을 제정·시행하게 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