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반려동물 유기·학대 방지 및 영업관리 강화 지속 추진

2019.02.18 농림축산식품부
인쇄 목록

농림축산식품부는 “동물 유기 및 학대 방지를 위한 동물보호법 개정, 동물 생산업·판매업 등 반려동물 관련 영업 제도 보완 및 점검·단속 강화 등을 지속 추진 중”이라며 “동물 미등록자에 대한 과태료를 상향 조정하고, 동물유기 시 처벌을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서 300만원 이하로 높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반려동물 소유자 등의 의식 변화를 위해 지난해 5월 지자체·동물보호단체 합동 홍보캠페인을 전국적으로 실시해 동물학대 및 유기·유실 방지, 등록제 활성화, 펫티켓 정착 등에 대한 홍보를 적극 추진한 바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월 18일 한겨레 <‘퍼스트 도그’ 이후…개들의 삶이 나아졌을까>에 대한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 유기견 수는 전혀 줄지 않았고 학대받는 개들이 여전히 많은데도 동물보호법은 제자리걸음

[농림축산식품부 입장]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동물 유기 및 학대 방지를 위해 「동물보호법」을 개정하는 한편, 반려동물 소유자 등에 대한 홍보·교육 강화를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ㅇ 반려동물 숫자가 늘어나면서 증가한 동물 유기를 막기 위해서 동물 미등록자에 대한 과태료도 상향 조정*하고, 동물유기 시 처벌을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서 300만원 이하로 상향하였습니다.('18.3월)

 * (기존) 1차 경고/2차 20만원/3차 40만원 → 20/40/60

ㅇ 또한, 동물학대 방지를 위해 동물학대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왔고, 처벌도 강화**하였습니다.

 * ('18.3월) 동물학대 행위에 유실·유기동물을 판매하거나 죽일 목적으로 포획하는 행위, 동물의 습성 또는 사육환경 등의 부득이한 사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동물을 혹서·혹한 등의 환경에 방치하여 신체적 고통을 주거나 상해를 입히는 행위 등 추가
      ('18.9월) 사육관리 의무를 위반하여 상해를 입히거나 질병을 유발하는 행위(애니멀 호딩, animal hoarding)를 추가

 ** ('18.3월) 동물학대 행위자에 대한 벌칙을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강화

ㅇ 동물유기·학대 방지를 위해서는 반려동물 소유자 등의 의식 변화가 중요한 바, '18.5월 지자체·동물보호단체 합동 홍보캠페인*을 전국적으로 실시하여 동물학대 및 유기·유실 방지, 등록제 활성화, 펫티켓 정착 등에 대한 홍보를 적극 추진한 바 있습니다.

 * 전국적으로 2,483명 투입 / 총 445회 실시

□ 한편, 생산·판매업 등 반려동물 관련 영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 위해 생산업의 신고제를 허가제로 전환(`18.3월)하는 등 제도개선을 해오고 있습니다.

ㅇ 뜬장*(바닥이 망으로 되어 있는 사육설비)의 신규설치금지, 인력기준 강화(100마리/1인→생산업 75마리, 판매업 50마리) 등 동물생산·판매업에 대한 시설·인력기준도 개선하였습니다.(`18.3월)

 * 기존 시설에는 30% 이상 평판설치 의무화

 - 또한, 지자체가 소관 반려동물 영업자에 대해 연 1회 정기점검을 하도록 의무화하였고, 미등록·미허가 영업자에 대한 벌금 강화(100만원 → 500만원 이하)하였습니다.

□ 농식품부는 앞으로도 동물 유기 및 학대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반려동물 생산·판매업 등 관련 영업에 대한 관리 강화, 성숙한 동물 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홍보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ㅇ 동물학대 행위로 동물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에 대한 처벌을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추가 상향하고, 동물유기 시 처벌을 과태료에서 벌칙으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ㅇ 또한, 반려동물 관련 영업자의 준수사항 등 관련 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무허가(무등록) 영업자에 대한 합동 교차점검을 정례화하는 등 점검·단속도 강화하겠습니다.

ㅇ 성숙한 동물문화 조성을 위해 공익광고, 아파트 엘리베이터 TV 영상광고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집중 홍보하고, 나들이 철·휴가철 전 등 전국 홍보캠페인을 지자체와 협조하여 정기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문의: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복지정책팀(044-201-237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