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독립운동 관련 사적지 등 체계적 보존·관리방안 마련

2019.03.20 국가보훈처
인쇄 목록

국가보훈처는 “독립유공자 등의 공훈과 희생정신을 기리고 국민의 애국심 함양을 위해 국가주도로 현충시설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는 방안을 마련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수 언론이 제기한 <독립운동사적지 관리 부실 문제>에 대한 설명입니다

[국가보훈처 설명]

언론 등에서 독립운동사적지 관리 부실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함에 따라 정부는 독립유공자 등의 공훈과 희생정신을 기리고 국민의 애국심 함양을 위하여 국가주도로 현충시설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는 방안을 마련 추진하고 있습니다.

○ 현충시설의 지정 기준 및 절차

현충시설의 지정을 위해서는 시설 등의 소유자나 관리자가 현충시설의 지정을 요청하고, 지방보훈(지)청에서 현장 실사 등을 통해 검토의견서를 첨부하여 국가보훈처에 제출하면 현충시설심의위원회에서 독립유공자 및 독립운동과의 관련성, 시설의 보존상태, 현재 활용상태 등을 고려하여 지정하게 됩니다.

○「현충시설법」 제정 추진

국가 주도로 국내외 독립운동사적지 등 현충시설을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특히, 역사적 교육적 가치가 높은 사적지 등의 발굴 및 보존 관리를 위해 「현충시설의 지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제정 추진 중(‘17년 정부안 제출, 국회 계류)에 있습니다.

○ 현충시설의 보존·관리방안 수립 시행

현충시설로 지정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나 민간인을 관리자로 지정하여 관리상태를 확인하고 청소 등 정화활동 등을 실시하며, 시설이 소재한 지방보훈관서 담당자가 직접 방문 조사 후 파손?훼손 등 개보수가 필요한 시설은 관리자에게 정부예산을 지원하여 잘 관리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 개보수 비용은 관리자가 민간일 경우만 지원(개소당 50백만원 이내) 

○ 국내 독립운동 현충시설 관리실태 일제점검 실시

‘18. 8월부터 10월까지 독립운동관련 현충시설 914개소에 대해 관리실태를 점검하고, 개보수 등이 필요한 105개소 중 74개소는 조치를 완료하였으며 나머지 31개소는 관리주체와 협의하여 빠른 시일 내에 조치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 지방자치단체와 협조체계 유지

전체 현충시설(2,146개소) 중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 중인 현충시설이 1,058개소(49%)로 절반정도 차지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현충시설의 보존?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특히 정부는 올해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정부 차원의 점검, 관리와 병행하여 사적지를 방문하는 국민들이 시설의 훼손·멸실·방치 등 현장 상황을 사진으로 찍어 실시간으로 신고할 수 있는 ‘e-현충시설지킴이’ 시스템 운영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문의: 국가보훈처 현충시설과 044-202-557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