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탈원전 비용 기업에 떠넘기기? 전혀 사실무근!

2018.06.22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매일경제 <탈원전…결국 산업용 전기료 올린다> 제하 기사에 대해 “기사에서 ‘정부가 탈원전 비용을 기업에 떠넘기기 위한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 ”고 밝혔다.

또한 “기사 내용과 달리 정부는 산업용 경부하 요금 조정 방안에 대해 아직 본격적인 검토를 시작하지도 않았다”며 “기사의 ‘산업용 전기료 올린다’는 내용도 확정된 바 없다”고 덧붙였다.

산업부는 지난 8차 전력수급계획 때 발표한 바와 같이 산업용 경부하 요금 조정시 최대부하나 중간부하 요금을 함께 조정해서 전체적으로 기업들의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만 정해졌다.

이와함께 “산업용 요금 조정은 에너지 전환과는 무관한 별개의 사안이며, 특히 전기요금 인상과는 거리가 있으며, 에너지 전환은 향후 60년에 걸쳐 이행되는 장기 계획으로서 에너지 전환에 따른 원전 감축 등의 효과가 아직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탈원전’으로 비용이 발생했다고 보기 어려울 뿐 아니라, 산업용 요금은 기업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조정할 계획이므로 ‘탈원전 비용’을 기업에 떠넘긴다고 보기 어렵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당초 산업용 경부하 요금 조정은 에너지 전환과 상관없이 에너지 소비구조 왜곡을 개선하고, 전력 소비를 효율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정부 출범 시점부터 이미 국정 과제로 확정됐고 작년 말 수립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도 포함돼 발표된 바 있다”고 말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진흥과 044-203-526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