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리베이트 처벌수위 낮아진 거 아니다

2018.03.05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5일자 매일경제 <초강력제재 4년만에 폐지…리베이트 면죄부 주나> 제하 기사 관련 다음과 같이 해명했다.

복지부는 “리베이트 급여정지 제도는 리베이트 제공과 관련이 없는 환자들의 의약품 접근권이 비의학적 사유로 제한되고, 기존 환자가 약제 대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 건강과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제도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국회에서 종합적인 논의를 거쳐 ‘국민건강보험법’이 개정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일회성 처분인 급여정지에 비해 재도입한 약가인하제도는 처분의 효과가 항구적이어서 더 효과적인 제재수단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급여정지 처분에 갈음한 과징금의 경우에도 현행 40%에서 60%(최대 100%까지)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개선했기에 리베이트 처벌수위가 낮아졌다고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복지부는 “2014년 7월 2일부터 개정 법률안 시행일 전까지 적발된 약제의 경우에는 기존 기준에 따라 급여정지를 적용하게 되며 이후 적발된 약제의 경우에는 개정된 약가인하 및 과징금 기준을 적용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리베이트 근절을 위해 앞으로도 엄격하게 행정처분 제도를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사는 “리베이트 대상이 된 의약품에 대해 건강보험 급여 적용정지 또는 퇴출할 수 있는 ‘리베이트 투아웃제’가 도입 4년만에 폐지된다”고 보도했다.

문의: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044-202-275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