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이용 저조 공공앱 800여개 폐지…지속 관리 강화

2017.08.22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공공앱의 운영성과를 높이기 위해 정기적으로 성과를 측정, 지난해부터 올 상반기까지 이용이 저조하거나 업데이트가 미진한 총 800여개의 공공앱을 폐지했다고 밝혔다.

또 각 공공기관에서 공공앱을 개발할 때 보다 신중을 기하고 현재 운영중인 공공앱은 철저히 관리될 수 있도록 공공앱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행안부는 21일 조선일보가 보도한 <1억원씩 들인 공공앱 사용자는 수십명뿐>, <있는데 또 만든 ‘국민안전 앱’ 22개…‘관광 앱’ 메뉴 누르니 먹통> 제하 기사들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기사는 1235개 공공앱 개발비는 1000억이며 운영비도 매년 100억씩 든다고 보도했다. 또 ‘남양주 Snet’은 다운로드 수 저조로 자체 폐지했으며 ‘진해 원도심 투어 관광 앱’은 이용자 건수 50건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행안부는 8월에는 공공앱의 성과관리 및 사전 타당성 검토를 강화하기 위해 관련 지침인 모바일 전자정부서비스 관리지침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지침에 따라 먼저 공공앱을 대상으로 성과 측정한 결과를 공공기관 누리집에 의무적으로 게시하도록 하는 ‘공공앱 성과 인터넷 공개제도’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또 각 공공기관의 성과측정 결과를 행안부에서 확인 점검한 후 ‘정부24’ 홈페이지 등에 추가적으로 공개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행안부는 다음으로 각 공공기관에서 공공앱을 개발할 경우에는 정보화사업 사전협의제 등을 거치도록 해 공공앱이 꼭 필요한 경우에 개발될 수 있도록 하는 ‘공공앱 사전타당성 검토제’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2016년에 민간 앱과 중복유사서비스 현황을 파악해 유사중복서비스로 분류된 7개 분야 60개 공공앱을 정비 추진중(~12월)에 있으며 올해에도 추가 실태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문의: 행정안전부 정보기반보호정책과/공공데이터정책과 02-2100-3980/398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