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현재 승강기산업 진흥 업무 산업부가 담당

2017.10.23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23일자 매일경제의 <승강기 주무부처 바꿔야> 제하 기사 관련 “행안부는 2009년부터 승강기 안전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 현재 승강기산업 진흥 업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담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참고로 일본은 국토교통성, 독일은 환경소비자안전보호부, 미국(뉴욕)은 건설부 등 해외 주요국가의 경우에도 승강기 업무는 안전 관련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다.

아울러 행자부는 승강기 정원 산정에 관한 국제기준은 1명당 75㎏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일본은 1명당 65㎏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원 산정기준을 1인당 65㎏에서 75㎏으로 변경할 경우 승강기 설계를 변경해야 하고 건축물의 승강기 설치대수를 늘려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행안부는 국제기준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완료하고 현재 ‘승강기안전기준 정비 TF’ 운영 등 개정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기사는 한국엘리베이터협회가 승강기산업 정책 업무를 안전부처에서 경제부처로 이관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승강기 정원 국제기준은 1명당 75㎏이나 국내기준은 1명당 65㎏으로 국내 승강기 정책이 국제기준은 물론 현실과 맞지 않다고도 언급했다.

문의: 행정안전부 승강기안전과 044-205-429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