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오후 정례브리핑

2018.09.19 청와대
인쇄 목록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 둘째 날 오후 브리핑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19일 <9월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했습니다. 오늘 선언에는 크게 한반도의 비핵화, 남북관계 개선 그리고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군사 분야 합의가 담겨있습니다.

두 정상은 이번 선언을 통해 1953년부터 지금까지 65년간 이어져온 한반도 정전상태를 넘어 실질적 종전을 선언하고 그를 통해 조성된 평화를 바탕으로 공동 번영으로 가는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고 생각합니다.

한반도 비핵화는 영변 핵시설 폐기 의지를 밝힘으로써 북한 핵 불능화의 실천적 단계로 돌입했으며, 군사적 긴장 완화에서는 실질적 불가침의 제도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남북관계에서는 평화를 바탕으로 남북 공동 번영으로 가는 이정표를 제시했습니다. 한마디로 전쟁의 시대를 끝내고 한반도의 새로운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열기 위한 실천적 방안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녁 일정 추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5월1일경기장 대집단체조 예술공연에서 대통령께서 북측 참석자 15만 명을 향한 인사말씀을 하시게 되어 있습니다. 시간은 1∼2분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생중계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오전, 남북 정상들이 추가 회담을 했을 때 남측에서는 서훈 국정원장, 북측에서는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이 배석을 한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이상이고요.

아까 김의겸 대변인께서 내일 대통령의 백두산 일정을 공개를 했습니다. 지금 백두산 일정과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구체적 일정을 두고 북측과 협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통령께서 백두산에 가시면 내일 삼지연공항으로 이동을 하시게 되고 그리고 거기에서 바로 일정을 마치고 서울로 귀환하는 그런 방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브리핑은 이것으로 마치고 일문일답 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