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16년 장·차관 워크숍 만찬 관련 브리핑

2016.09.24 청와대
인쇄 목록

 만찬 관련 브리핑

박 대통령 : 여기 여러분들 가운데는 정부 출범 초부터 계신 분도 있고, 또 최근에 취임한 분도 이렇게 있는데, 하루하루 느끼는 긴장감은 모두 비슷하시리라 생각을 합니다.

미켈란젤로 아시죠? 그 유명한 미켈란젤로가 로마에 가면 시스티나 성당의 아주 유명한 천장화를 그릴 때 4년 동안 매일 거기 나와 가지고 사다리에 올라가서 그림을 그렸는데, 구석구석에 아주 작은 인물까지도 전부 공을 들여서 그렸다고 그래요. 그게 그냥 그리는 것도 힘든데 4년을 이렇게 천장을 보면서 목에 병이 날 정도로 얼마나 힘듭니까. 그런데도 저 구석까지 전부 그렸다고 그럽니다. 그 고생을 하는 친구를 보다 못해서 그 친구가 그렇게 “잘 보이지도 않는데 그거 누가 안다고 그렇게 거기까지 그리고 그러느냐.” 그랬더니 미켈란젤로가 “내가 알지.” 그렇게 답을 했다고 그래요. 그렇게 노력한 결과, 명작 천지창조가 탄생을 해서 지금까지도 인류에게 큰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당장은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해도 스스로 조금도 부끄럽지 않을 만큼 열심히 일을 해야 국민을 감동시키는 명품 정책이 탄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그렇게 해야만 여러분의 이름이 역사 속에 훌륭한 평가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아무리 주변 여건이 어렵고, 또 한계가 느껴진다 하더라도 ‘할 수 있다’ 하는 자신감, 또 ‘해 내겠다’ 하는 그런 의지를 가지고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소명을 완수해야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같은 배를 탄 한 팀이고, 또 국민을 위해서 존재하는 공동운명체다 이런 각오로 일을 한다면 어떤 난관도 우리는 극복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항상 여러분을 믿고, 여러분과 함께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정말 앞으로 혼신을 다해서 다시 한 번 기적의 드라마를 써 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부처, 또 공직사회에서 유행하는 건배사가 있다고 그래요. ‘비행기’라고 하는데 ‘비전을 갖고 행하면 기적을 이룬다’ 그러니까 그 기적을 이루는 방식을 우리 공직사회가 다 이미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전만 있고 행동을 안 하면 아무 것도 나올 게 없고, 비전 없이 행동하면 그냥 이것저것 그때그때 막 하다가 보면 나중에 무슨 그림이 되는지 모르거든요, 오히려 또 더 큰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도 있고. 그런데 우리는 오늘 비전을 공유했고, 또 그동안 그 비전을 어떻게 실천을 했고, 어떻게 더 노력을 해 나갈 거다 하는 것을 다 공유했고 이야기를 나눴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일이 잘돼 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녁 맛있게 드시면서 편안하게 좋은 말씀 많이 나누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