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브리핑

2017.05.24 청와대
인쇄 목록

▲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 오늘부터 국민이 정권을 인수한다 이런 개념으로 ‘국민인수위원회’ 가 공식 출범합니다.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국민들의 간절함을 토대로 새정부가 출범을 했는데, 소통하는 새정부에 대한 높은 믿음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국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를 들어서 응답하는 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미 문재인 대통령은 5년간 국정운영의 커다란 밑그림을 그릴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내에 국민의 정책 제안과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국민 참여 기구로 국민인수위원회 구성을 지시한 바가 있습니다.
국민인수위원회는 국민 모두가 인수위원이 된다는 그런 개념으로 국민 누구나 새정부의 정책을 제안하는 그런 위원회이기도 합니다. 일반 국민들로 구성된 국민인수위원, 국민대변인 2인으로 구성된 소통위원, 사회혁신수석이 담당하는 간사위원과 지원기획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처의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합니다.

그중에 소통위원은 국민의 대변인으로서 국민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소통하면서 국정 방향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하는 분인데, 서천석 마음연구소 소장은 소아청소년 정신의학과 전문의로 방송과 저서를 통해 대중들과 폭넓게 소통하며 부모와 청년의 심리 상담에 힘써 오셨습니다. 작년 한 해 갈등과 상처를 겪었던 우리 사회를 대화를 통해 치유하는 과정에 함께 하는데 적합한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홍서윤 아나운서는 장애인이라는 선입견을 극복하고, KBS의 첫 번째 여성 장애인 앵커로 활동했던 분이기도 합니다. 소수자와 약자를 따뜻하게 대변해 주실 분이라고 봤습니다.

국민인수위원회는 적극적인 국민 목소리를 듣는 경청, 쌍방향 소통, 생각의 공유라는 세 가지 기조로 운영하게 될 것입니다. 관련 프로그램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우선 온라인이 있습니다.
국민인수위원회 첫 번째는 국민들이 국정 방향에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온라인 참여 광장인 ‘광화문 1번가’를 오픈합니다. 5월 24일부터 7월 12일까지 운영하게 되고, 1차 홍보 페이지가 24일(금일) 오픈했습니다.
2차 정책 제안 접수는 26일 금요일 날 오픈하게 됩니다. ‘광화문 1번가’는 온라인상에 ‘광화문 광장’을 구현하겠다는 그런 컨셉인데, 광화문 광장은 정권 교체의 주역이었던 국민들이 함께 촛불을 들었던 ‘직접 민주주의’의 상징 같은 장소입니다. 이를 온라인상에 구현하여 대통령과 국민이 소통하고 참여하는 민주주의 플랫폼으로 준비해 나갈 생각입니다.

오프라인도 열리는데, ‘광화문 1번가’라는 이름으로 오프라인 열린 광장이 운영됩니다. ‘광화문 1번가’는 광화문 세종로 한글공원에서 내일 25일부터 시작해서 50여일간 운영되고, 7월 12일까지 운영됩니다.
이 공간을 통해서 국민의 생각을 직접 경청하고 토론하는 국민 축제의 장이 열릴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민 마이크>, <열린 포럼>, <대통령 서재> 등 같은 직접 기획된 프로그램이 열릴 뿐만 아니라 국민들 누구나 이 공간에서 자기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내일 오후 2시부터 정책 및 의견 접수를 받게 되는데 현장에 많이 참석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실 때 대통령과 함께 읽고 싶은 책을 가져오셔서 대통령의 서재를 함께 꾸며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전국 각지의 국민들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는 5월 29일부터는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하게 협력해서 전국 단위의 정책 제안 접수창구를 운영할 것이고, 지방자치단체를 통해서 접수된 내용들도 정책 수립에 반영되도록 할 것입니다.

국민인수위원회는 총 100일간 운영되는데 출범 후 50일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이후에 50일 동안은 이렇게 모아진 생각들을 다 정리하고 검토하는 그런 시간이 될 것이고, 마지막에 이렇게 모아진 생각들을 저희들이 피드백한다는 생각으로 새정부 정권교체가 시민혁명을 통해 완수된 과업인 만큼 이렇게 정권 인수 과정에서 초대된 국민들과 함께 나누는 생각과 제안을 국정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로 대통령과의 대화를 마지막에 마련하고, 이것은 국민인수위원회의 최종 보고 대회가 될 것입니다.

국민인수위원회에서 하는 일들 하나하나가 국민이 바라는 새로운 대한민국의 밑바탕이 될 것이라고 믿고, 정권 인수 과정에 국민을 초대하는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