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파푸아뉴기니 정상회담 결과 관련 서면브리핑

2018.11.17 청와대
인쇄 목록

문재인 대통령은 2018 APEC 정상회의 참석 계기 이번 APEC 정상회의 의장인 피터 오닐(Peter O’Neill) 파푸아뉴기니 총리와 오늘 오전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의 우호 협력 관계를 점검하는 동시에 양자 실질 협력 관계 증진, 한반도 정세, 태평양 지역과의 협력 등 다양한 양자·다자 현안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했습니다.

한-파푸아뉴기니의 1976년 수교 이래 한국 대통령의 첫 방문입니다.

문 대통령은 태평양도서국에서 APEC 정상회의와 같은 대규모 국제행사를 훌륭하게 준비한 파푸아뉴기니 정부와 오닐 총리를 축하하고, 이번 행사가 국제무대에서 파푸아뉴기니를 비롯한 태평양도서국들의 위상을 제고하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양 정상은 양국이 1976년 수교 이래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오고 있는 점을 평가하고 향후 △상호 호혜적인 교역·투자를 확대하고, △에너지 및 항만 인프라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해양 자원의 보고인 태평양 지역에서 해양·수산 분야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오닐 총리는 "파푸아뉴기니는 광물, 석유, 가스, 천연자원 등이 풍부하고, 민족적 다양성으로 관광자원도 많은 잠재력이 풍부한 국가다. 한국의 전문성과 자본이 투입된다면 경제적으로 급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파푸아뉴기니는 태평양도서국가의 중심 국가로 한국과 교역, 투자, 인프라건설, 수산 등에서 협력을 강화할 분야가 많다. 특히 두 나라가 오랜 기간 논의해 온 투자보장협정이 조속히 체결되어 투자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기를 희망한다. 그럴 경우 한국 기업들의 진출이 더 확대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오닐 총리는 이에 대해 "투자보장협정이 최대한 빨리 체결되도록 관련 사항을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양 정상은 기후변화의 영향이 큰 태평양도서지역 국가들이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인식 제고에 선도적 역할을 해오고 있음을 높이 평가하고, 양자 차원에서는 물론,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녹색기후기금(GCF) 등 국제기구를 통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파푸아뉴기니를 비롯한 태평양도서지역과의 협력을 중시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향후에도 한국과 태평양도서국들 간의 소통과 협력이 더욱 공고화되기를 희망하였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 결과 등 최근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고, 파푸아뉴기니 측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지속적인 지지와 성원을 보내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문 대통령의 이번 파푸아뉴기니 방문은 수교 이래 우리 정상의 첫 방문으로, 이를 통해 한-파푸아뉴기니 양국 관계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양국 간의 교류와 협력이 더욱 증대되는 기반을 단단히 다진 것으로 평가됩니다.

2018년 11월 17일
청와대 대변인 김의겸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