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G20 정상회의 참석 및 뉴질랜드 국빈방문 관련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윤종원 경제수석 브리핑

2018.11.23 청와대
인쇄 목록

◎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 문재인 대통령은 11월27일부터 12월4일까지 5박8일의 일정으로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그 계기에 체코와 뉴질랜드를 방문할 계획입니다.

우선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중간 기착지로서 체코를 11월27일부터 28일까지 방문하여 바비쉬(Andrej Babiš) 총리와 회담을 갖고 현지 우리 동포들을 격려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11월29일부터 12월1일까지 아르헨티나를 방문하여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컨센서스 구축을 주제’로 하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G20 의제와 관련한 세계경제 현안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는 한편,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지역 및 세계경제적 기회에 대한 G20 정상 차원의 관심과 지지도 요청할 예정입니다.

또한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아르헨티나 네덜란드 남아공 등 주요국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갖고 우호 협력 및 실질 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G20 정상회의 주최국인 아르헨티나의 마크리(Mauricio Macri) 대통령과는 14년만에 한-아르헨티나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양국 간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 강화 방안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아르헨티나 거주 우리 동포들과 간담회도 가질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12월2일부터 4일까지 뉴질랜드를 국빈방문하여 레디(Patsy Reddy) 총독과의 면담 및 오찬, 아던(Jacinda Ardern) 총리와의 정상회담, 그리고 동포 간담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뉴질랜드 방문은 9년만에 이루어지는 우리 정상의 방문으로서 양국 간 우호 협력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과 우리의 신남방정책과 뉴질랜드의 신태평양정책이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역내 번영과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구체 협력 방안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번 순방을 통해 숨 가쁘게 달려온 올해의 정상 외교는 북미, 아시아, 유럽, 중남미, 대양주 지역에 걸쳐 다변화·다원화되며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윤종원 경제수석 : 저는 이번 G20 정상회의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G20 정상회의는 글로벌 금융위기 대응을 위해서 2008년에 출범했고, 국제 경제 협력을 위한 최상위 협력체로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우리나라도 지난 2010년도에 저희가 개최한 바가 있습니다.

올해는 G20이 출범한 지 10주년 되는 해입니다. 그래서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컨센서스 구축’이라는 주제로 11월30일부터 이틀간 개최됩니다. 세계 경제, 일의 미래, 여성, 무역, 환경, 개발 등 각 분야에 대해서 다섯 차례 회의가 열립니다.

이번 정상회의 주제가 우리 정부의 핵심정책인 ‘다 함께 잘 사는 핵심적 포용국가’ 비전과 지향점이 같기 때문에 대통령께서는 혁신과 공정, 포용성을 포괄하는 우리 정부의 정책을 소개하실 예정입니다.

우선 세계 경제와 일의 미래 분야에서 대통령께서는 세계 경제의 양극화,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등 세계 각국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도전 과제들에 대해서 국제적인 정책 공조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또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 사례를 소개하실 예정으로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정보 격차 확대로 인한 또 다른 불평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인적 투자를 늘리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정책 등을 설명하실 계획입니다.

지속가능개발과 기후변화 분야에서는 우리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과 또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해서 소개하실 예정입니다. 또한 2010년 서울 정상회의를 했을 때 그때 처음 논의된 개발 의제와 관련해서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우리 정부의 참여와 기여 의지를 표명하고, 또 G20 차원의 공조 필요성도 강조하실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