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최종문 다자외교조정관, 제4차 한-아프리카 포럼 계기 이집트와 양자회담 개최

2016.12.08 외교부
인쇄 목록
894
1. 제4차 한-아프리카 포럼 참석차 아디스아바바를 방문중인 최종문 다자외교조정관은 12.7(화) 「암가드 압델 가파르 (Amgad Abdel Ghaffar)」이집트 아프리카조직 및 공동체 담당 차관보를 면담하고, △한-이집트 양자관계 및 정상회담 후속 조치현황, △양국간 제반 실질 협력, △국제무대 협력,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2. 양측은 1995년 수교 이래 꾸준히 발전해온 양국관계가 금년 3월 알시시 이집트 대통령의 공식 방한(3.2-4.)에 이어 9월 항저우 G20 정상회의 계기 개최된 한-이집트 정상회담(9.4)을 계기로 더욱 긴밀해지고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였다.
ㅇ 최 조정관은 두 차례의 양국 정상회담 개최를 통해 형성된 협력 모멘텀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인적교류가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내년도 제1차 한-이집트 공동위 개최, 이집트 산업부 장관 방한 등을 통해 고위급 인사 교류를 활발히 해 나가자고 하였다.


3. 특히, 최 조정관은 지난 3월 한-이집트 정상회의 계기 서명된 각 분야 협력 MOU 등을 기반으로 우리 기업들이 이집트내 메트로ㆍ교통ㆍ인프라 건설 분야에 적극 진출하여 이집트의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ㅇ 한국이 단순한 투자 대상으로 이집트를 대하는 것이 아니라 현지 생산 및 기술 이전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우리 기업들이 카이로 메트로 등 이집트 인프라 구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집트측의 각별한 관심을 요청하였다.
ㅇ 가파르 차관은 이집트의 에너지, 인프라 분야 관련 우리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기쁘게 생각하며, 이집트 정부는 우리 정부의 경제자유구역 운영 경험 공유에 큰 관심이 있는 만큼 우리 기업 및 관련 기관과의 협력 증진을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자고 하였다.

4. 아울러 우리측은 최근 유엔 안보리 결의 채택을 포함하여 이집트가 유엔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2016-17년 임기)으로서 책임감 있는 역할을 해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북핵 문제를 포함한 북한 문제와 관련하여 양국이 긴밀한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자고 하였다.

5. 금번 면담은 금년 두 차례의 양국 정상회담 결과와 후속조치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양국간 협력관계를 심화ㆍ확대하기 위한 실질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함으로써 양국 협력 관계를 보다 내실화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 첨부 : 1. 이집트 차관보 인적사항 2. 이집트 약황. 끝.  

“이 자료는 외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