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이정옥 장관, 코로나19 대응 아이돌봄서비스 현장 살핀다

2020.06.18 여성가족부
인쇄 목록



이정옥 장관, 코로나19 대응 아이돌봄서비스 현장 살핀다
- 6월 19일, 경북지역 아이돌봄 지원사업 추진상황 점검 및 현장 의견 청취 -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6월 19일(금) 오후 경상북도 안동시 건강가정지원센터를 방문해, 코로나19 관련 아이돌봄 사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듣는다.
 
여성가족부는 맞벌이 부모 등의 자녀 양육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12세 이하 아이를 대상으로 아이돌보미를 가정으로 파견하는 ‘아이돌봄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 전국 223개의 서비스 제공기관에서 약 2.5만 명의 아이돌보미가 종일 또는 시간제 돌봄 활동을 통해 7만여 맞벌이 가정 등의 자녀를 돌보고 있다.
※(지역서비스제공기관 등 안내) ☎ 1577-2514, (서비스 신청) 대표 홈페이지(https://www.idolbom.go.kr/front/main/main.do)
 
이번 현장방문은 코로나19 관련 중앙차원 지침의 현장 운영실태 및 지역의 아이돌봄 지원사업 운영 현황 등을 점검하고 지자체 공무원, 현장 종사자의 애로사항과 서비스 개선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
 
그동안 여성가족부는 코로나19 확산 및 전염병 대응단계별로 이용절차 간소화, 이용금액 자부담 완화 및 정부지원시간 확대 등 아이돌봄 서비스 개선대책을 마련, 아이돌봄 이용확대 및 편리성을 보장하여 일하는 부모의 양육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 그간 코로나19에 대응한 서비스 개선 내용 >


(경계단계, 1.27) 어린이집 등 휴원·휴교 시 이용절차 간소화, 취소수수료 면제, 정부지원시간 확대(1.29~)
(심각단계, 2.23) 본인부담금 일부 추가 지원(3.2~, 본인부담비율: 85∼15% → 90∼40%, 예비비 확보)
(온라인개학, 4.16) 초등학생 대상, 아이돌보미 가정 내 원격 학습 지원
(등교, 5.27∼6.12) 어린이집 등 개원에 맞춰 전일까지 추가 지원 특례 적용
 
코로나19 이후 아이돌봄 서비스 전국 이용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 3월 초 서비스 이용이 대폭 감소하였으나 적극적인 서비스 개선 노력으로 현재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였다.
 

 
방문지역인 경상북도는 다른 지자체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초기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이 대폭 감소하였으나, 다른 지자체보다 빠르게 서비스 이용 수요에 대한 연계를 확대하여 5월 중순경부터 코로나 이전의 서비스 이용 수준을 회복함은 물론 전년 동기 대비 65%* 이상 실적이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 서비스 연계 건수 : 약 17.2만건(‘19년 1월~5월) → 약 28.5만건(’20년 1월~5월)
 
이는 ‘아이돌봄 본인부담금 경감’으로 이용요금을 가구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 지원하여 이용가정의 부담을 완화하고, 적극적인 사업 모니터링 및 다각적인 홍보,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아이돌보미 양성 등을 추진한 결과이다.

앞으로도 여성가족부는 지방자치단체의 신속한 지역 맞춤형 사업 추진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이를 타 지역에 확산시키기 위해 현장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는 노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그리고 수시 현장 간담회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운영방향 및 개선방안을 직접 수렴할 예정이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아이돌봄서비스는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사회적 돌봄을 강화하는 핵심적인 사업으로, 저출산 해소에 기여하는 중요한 정책 수단이다.” 라고 강조하며,
 
“여성가족부는 지자체, 서비스 제공기관과 함께 맞벌이 가정 등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아이돌봄서비스를 확대 지원하고 수요와 공급 불일치를 해소하는 등 정책적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여성가족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