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가상·증강현실이 선택한 ‘올레드 디스플레이’

김종찬 특허청 특허심사3국 디스플레이기기심사팀장

2017.10.17 김종찬 특허청 특허심사3국 디스플레이기기심사팀장
인쇄 목록

김종찬 특허청 특허심사3국 디스플레이기기심사팀장
김종찬 특허청 특허심사3국 디스플레이기기심사팀장
올레드(OLED)는 형광성 유기 화합물에 전류가 흐르면 빛을 내는 자체 발광현상을 이용한 디스플레이로서 액정 디스플레이에 비해 응답속도가 빠르고 풍부한 색감과 높은 명암비 구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우수한 특성을 가진 올레드 디스플레이가 최근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가상·증강현실(VR·AR) 기기에 적용됨으로써 사용자는 보다 현실감 있고 생동감 넘치는 영상을 체험할 수 있게 됐다.

올레드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가상·증강현실 기기는 게임, 광고, 교육 등 전 산업 분야에 걸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출원이 최근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상·증강현실용 올레드 디스플레이 기술의 특허 출원 현황을 보면, 2013년 이전에는 매년 평균 50여 건에 불과했던 출원 건이 2014년 240건, 2015년 263건, 2016년 439건으로 나타나 2014년을 기점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올레드 디스플레이는 실감나는 영상을 구현할 수 있고, 플렉시블 설계가 용이하다는 점에서 기존의 액정 디스플레이에 비해 해상도와 응답속도, 활용성, 착용감, 가격 등 다양한 조건을 월등하게 충족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올레드 디스플레이가 가상·증강현실 기기의 대중화 조건을 충족하고 있다는 점이 올레드 디스플레이 출원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로 보인다.

가상·증강현실용 올레드 디스플레이의 응용분야별 출원 현황을 보면 개인용 엔터테인먼트 426건, 국방(전쟁 시뮬레이션, 무기개발, 전투기 조종) 169건, 광고 141건, 의료 131건 등으로 나타나 가상·증강현실용 올레드 디스플레이 기술이 게임 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뛰어난 영상제공 능력을 구비한 올레드 디스플레이는 가상·증강현실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업분야로 활용 영역이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올레드 디스플레이의 수명 연장 및 사용 온도 범위 확대 등 성능 향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이 앞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허청은 국내 기업들이 관련 기술 분야에서 우수한 지식재산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 올레드 디스플레이 분야의 국내 기업 특허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