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책, 그 후]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추진 과정과 전망

2018.11.12 김진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인쇄 목록

김진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김진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보장성 강화, 왜 필요한가?

건강보험은 예기치 못한 고액의 병원비로부터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사회안전망의 핵심 장치이다.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제도는 1977년 대기업 근로자와 그 부양가족을 대상으로 처음 도입하였고, 1989년 전체 국민으로 확대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최근에는 개도국의 교과서로 활용될 정도로 우수한 제도로 평가받고 있다.

그런데 도입 당시 재정적 충격을 완화하고자 낮은 보험료와 낮은 급여수준으로 시작되었는데 이로 인한 낮은 보장성이 고착화되어 사회안전망으로서의 기능에 한계를 보여주었다.   

지난 수년간 건강보험의 보장성은 정부의 지속적인 급여확대 노력에도 불구하고 63% 내외에서 정체되어 왔고, 특히 중증질환의 경우 실제 보장률이 이보다 훨씬 떨어지며, 여기에 간병비까지 포함하게 되면 가계부담은 더욱 늘어난다. 적지 않은 국민들이 민간 실손의료보험 한 두 개씩 가입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건강보험의 낮은 보장성과 무관하지 않다.

문재인케어의 핵심은 바로 이러한 건강보험의 낮은 급여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국민의 의료비 부담을 해소하고 사회보험으로서의 본래 기능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문재인케어에서 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대책은 크게 비급여 진료비의 급여화, 취약계층 의료비 부담 완화, 재난적 의료비 지원 확대의 세 가지로 나뉘어 추진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제도가 지난 30여년간 해결하지 못하고 지지부진했던 정책적 난제였는데, 문재인케어를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하는 것이다.

문재인케어의 추진 과정

현재까지 추진 경과를 들여다보면 이른바 3대 비급여라고 불리는 선택진료비는 금년 1월에 폐지되었고,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의 2~3인실에 대한 상급병실료는 7월에 급여로 전환되었으며, 입원시에 개인적으로 부담하던 간병비 역시 건강보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사업의 확대와 함께 점차 해소되고 있는 추세이다. 지난 수십 년간 해결하지 못했던 숙제를 이제야 풀어나가는 느낌이다.

올해 들어 진료비 본인부담상한제와 재난적 의료비 지원사업은 중하위 소득계층에 더 많은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개선되었고, 비급여 규모가 가장 큰 초음파와 MRI 검사 역시 단계적으로 급여 확대가 추진되고 있다.

작년 10월 이후 노인환자를 위한 치매, 틀니, 임플란트의 본인부담률이 거의 절반으로 낮아졌으며, 노인 외래정액제가 개선되어 노인의 방문당 본인부담금이 많게는 4천원까지 줄어들었다. 아동과 청소년에 대해서는 입원진료비와 치아홈메우기의 본인부담률이 절반 이하로 낮아졌으며, 여성의 난임 관련 시술과 검사, 약제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되었고, 장애인 보장구의 급여 대상자가 늘어났다.

3대 비급여 중 하나인 선택진료비가 폐지되고 상급병실료 부담이 줄어드는 등 지난 수십년간 해결하지 못한 숙제가 풀어가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3대 비급여 중 하나인 선택진료비가 폐지되고 상급병실료 부담이 줄어드는 등 지난 수십 년간 해결하지 못한 숙제가 풀려가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편,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의료서비스이지만 급여로 인정해주는 시술횟수, 재료개수, 적응증이 제한되어 있어서 급여범위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환자가 직접 부담해야 하는 의료비가 적지 않다.

예를 들면, 중화상환자의 특수붕대는 3회까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내시경을 이용한 위점막하 암절제술에서 위는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지만 식도와 결장은 전액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복지부는 2022년까지 비급여 400여개의 해소를 추진하고 있다. 이것이 급여로 전환되면 환자의 경제적 부담은 이전에 비해 훨씬 줄어들게 된다.

보건의료산업의 성장 견인  

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는 그 자체로서 사회안전망 기능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매년 수십조원의 보험급여비 지출 수요를 통해 의료산업의 매출과 성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난 일이지만 IMF 경제위기시에 의료서비스산업과 제약산업이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충격을 거의 겪지 않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보장성 강화에 따른 보건의료산업 부문의 고용창출 효과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공을 위한 제언

그동안 건강보험의 보장성 확대에 막대한 재정을 투입했지만 보장률은 계속 60% 초반을 넘지 못했다. 그 이유는 정부의 관리권 밖에 있는 비급여 진료비가 급여확대보다 더 빨리 증가했기 때문이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비급여가 만들진 셈이다.

문재인케어의 성공여부 역시 비급여 관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를 위해서는 요양기관의 건강보험 진료비 청구서에 비급여 진료비 자료를 포함시켜 비급여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고, 의료공급자가 환자에게 비급여를 마음대로 만들지 못하도록 일정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것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보장성 강화대책은 일시적으로 보장률을 높이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과거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또한 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에 따라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의료이용량 증가와 이로 인한 의료비 지출 증가는 궁극적으로 국민이 부담하게 될 건강보험료의 인상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진료비 지출관리를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수단이 동시에 집행되어야 한다. 만약 지출관리에 실패하여 보장성 강화 이전에 재정위기로 국민의 신뢰를 상실하게 된다면 차후에 보장성 확대정책의 지속적 추진을 위한 동력을 잃게 될 수도 있다. 

건강보험의 보장성이 높아진다는 것은 의료이용에 대한 환자 본인부담이 낮아진다는 것이고, 이는 가격에 대한 인식을 저하시켜 의료이용량의 증가를 가져온다.

특히 민간의료기관이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진료량이 늘어날수록 의료기관의 수익이 증가하는 의료공급구조에서 의료비 증가 압력은 건강보험의 재정안정을 위협하게 될 것이다. 보장성 강화대책과 지출관리대책은 항상 동전의 양면과 같으므로 정책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