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4차 산업혁명의 주인은 현재의 청년입니다

김한준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

2016.12.22 김한준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
인쇄 목록

김한준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
김한준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로봇·생명과학 등이 기존의 생산 및 유통 기타 서비스 분야에 혁신적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일컫습니다.

생산 방식은 물론, 이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과 서비스가 ‘지능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드론이 하늘을 날아다니면서 촬영하고 물건을 배달하는가 하면, 자율주행자동차가 운전자 없이 스스로 거리를 활보합니다.

가상현실을 구현하여 실전처럼 게임을 즐기고 세계 곳곳을 여행할 수 있으며, 3D프린터를 이용해 필요한 물건을 바로 찍어낼 수 있습니다.

금융 분야의 로보어드바이저가 인간을 대신해 투자 자문을 해주는가 하면, 의료분야의 인공지능(닥터 왓슨)이 암을 진단하고 법률분야에서도 인공지능(IBM의 ROSS)이 판례분석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신문기사 작성, 피아노 연주, 상품판매장에서의 고객 응대 등에도 인공지능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우리 사회에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이 어느 정도까지 미칠 것인지를 예단하기란 어렵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아직 시작단계이며, 1차~3차 산업혁명을 거치는 동안 경험하지 못한 혁신적이고 파괴적이기까지 한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상황을 보면, 4차 산업혁명이 직업세계와 일자리 지형구조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따라서 향후 취업이나 창업을 통해 직업세계에 진출하려는 청년층에게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먼저 자신이 진출하려는 분야나 직종이 인공지능이나 4차 산업혁명에 취약할 수 있는가를 따져봐야 합니다.

인공지능 등에 의해 일자리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직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투자상담, 영상진단, 단순상품판매, 기계조작, 운전 등의 일자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직업 선택 시 인공지능에 의해 특정 직종이 대체될 수 있는가를 따져봐야 할 것이며, 다음의 세가기 기준을 고려해야 합니다. ▲해당 직종의 수행직무가 첨단장비나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될 정도로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정형화되어 있는가? ▲이러한 업무를 인공지능이나 첨단장비로 대체하는 비용이 인건비보다 더 효율적인가? ▲인공지능이 사람보다 해당 업무를 더 잘하는가? 등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출하려는 분야의 수행업무가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자동화·인공지능화 시설이나 장비를 갖추는 데에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이것이 사람보다 업무를 더 정확히 잘할 수 있다면 인공지능이 해당 직종의 업무를 대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4차 산업혁명 때문에 변화하는 업무에 어떻게 적응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가 증가할 분야도 있고 감소할 분야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직업에서 업무 변화가 예상됩니다.

치과기공사는 이제 3D 프린팅과 모델링을 할 줄 알아야 하며, 경영이나 마케팅 담당자는 빅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추어 SNS 등 온라인상의 소비자 반응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촬영전문가도 이제는 드론을 조정할 줄 알아야 하며 의료, 금융, 신문, 비서 관련 직종도 인공지능과 사람이 분담하여 업무를 맡아 하는 등 공존이 필요합니다.

셋째,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가 증가할 분야에서 더 많은 기회를 찾아보세요. 

직업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적성과 직종과의 적합성, 임금, 고용안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기회의 폭을 넓히기 위해 산업 트렌드 등을 살펴 일자리가 더 늘어날 분야를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이와 관련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감성인식 등의 분야에서 새롭게 일자리가 생겨나고 창출될 것입니다. 공유경제컨설턴트, 로봇윤리학자, 가상현실전문가, 스마트의류개발자, 착용로봇개발자, 액셀러레이터매니저 등의 직업도 유망합니다.

한편, 상대적으로 첨단과학이 발달하면서 양극화가 심해지고 소외되고 어려운 사람들이 많아질 것이므로 이들을 돌보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상담전문가, 동물매개치료사, 크루즈승무원, 도그워커 등의 인력을 필요로 할 것이며, 공공의 안전을 도모하는 사이버포렌식전문가, 범죄예방환경전문가 직업에서 일자리 기회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넷째,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을 파악하고 이를 잘 활용하세요.

정부에서도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사회 변화에 대비하여 새로운 분야의 훈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정보보안, 생명공학, 스마트제조 등에서 직업세계의 변화에 발맞추어 훈련과정을 추가하고 필요한 능력을 교육·훈련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가 운영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국가기간전략직종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로의 진출을 희망하거나 직업능력을 높이려는 분들은 정부의 정책을 활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인은 현재의 청년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