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이공계 경력단절여성 재취업, 새일센터가 돕는다

최문용 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장

2017.09.15 최문용 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장
인쇄 목록

최문용 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장
최문용 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장
ONE-STOP 취업지원 기관! ‘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

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미취업, 경력단절 이공계 여성의 취업을 돕기 위해 여성가족부와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에 2014년 8월부터 설치·운영되고 있습니다.

본 새일센터는 이공계 여성의 직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취업지원연계, 취업 후 사후관리까지 여성과학기술인재 육성 및 활용을 위한 ONE-STOP 취업지원 기관입니다.

센터는 경력개발형 새일센터로 이공계 미취업 전공자들에게 제약바이오분야 취업지원을 위해 ‘품질관리전문인력양성과정’과 ‘분자진단 전문인력양성과정’을 집중 교육하고 있습니다.

해당 교육과정은 화학·생명·식품공학 등 이공계 전공 미취업, 경력단절 여성들을 대상으로 품질관리 기초 및 LC·GC 분석기기 실습, 생체분자의 고정밀, 다중분석, 초소형 첨단 바이오분석 및 진단시스템 등 강도 높은 실습 교육을 통해 취업역량 제고를 도모하고 제약바이오 분야로의 취업연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경력단절이후, 취업 어디서부터 시작하죠?

출산, 임신,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됐다 재복귀를 희망하는 여성은 단절기간 동안의 빠른 R&D 트렌드 변화를 적응하는데 힘들어하고 연구현장에 재복귀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 재취업을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센터에서는 경력복귀를 희망하는 미취업자들을 대상으로 가장 먼저 취업 전문 컨설턴트와 심도 있는 상담을 통해서 복귀의 어려움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에 따른 처방전을 함께 논의합니다.

예를 들어 단절기간 동안 자신감이 실추된 미취업자는 심리 회복을, 취업에 필요한 실무역량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직업교육훈련을, 준비는 되었지만 적합한 취업처 정보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최신 취업정보 DB를 활용한 취업처 연계 등 개별 상황에 맞춰 맞춤형 처방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약바이오 분야, 이공계 여성 취업이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본 센터에서 지난 3년간 ‘제약바이오 품질관리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운영한 결과 2015년 79%, 2016년 92%, 2017년 현재 62%(교육중)로 높은 취업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교육은 고부가가치 직업교육훈련으로 한국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이매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서 (현장)실습 교육으로 이뤄지며 평균 200시간, 약 24명의 교육생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실제 교육생들은 실무 경험을 토대로 대웅제약, 한미약품,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국내 굴지의 제약회사 QC직무로 취업 연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올해의 경우 교육이 종료된 지 두 달 만에 교육생 총 21명 중 15명이 취직에 성공했습니다. 이들은 품질보증업무(QA), 품질관리(QC) 등의 직무를 소화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대웅제약 취업에 성공한 김현정 씨는 “학교에서는 다뤄볼 수 없었던 기계들을 직접 보고 운용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며 “면접 때에도 기계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했던 것이 다른 지원자들보다 유리한 점으로 작용했다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또 다른 취업 성공자 이미화 씨는 “실질적으로 QA/QC 업무를 이해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됐다”면서 “새일센터에서 나눠주는 자료들을 꼼꼼하게 숙지, 활용하고 취업설계사 분들과 자주 교류한다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조언을 들려줬습니다.

아울러 센터에서는 취업 6개월 이후 직장 적응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해 구직자와 구인기업의 갈등 조정과 안정적인 고용상태 유지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공계 여성이 미래의 주인공이다 !

우리나라 이공계 출신 기혼여성 중 출산·육아 등으로 직장을 그만둔 경력단절 여성은 29만 7200만명이고 이 중 65.2%가 30대에 집중돼 있습니다.(2015 여성과학기술인 실태조사,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여성이 임신, 출산, 육아로 경제활동을 포기한데 따른 사회적 비용은 매년 증가하고 있어 인력누수를 사전에 예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이 꼭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센터에서는 고부가가치 전문직종으로 진출이 가능하도록 이공계 미취업, 경력단절 여성에게 체계적이고 현업 적응력이 높은 ‘제약바이오 품질관리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인간 수명의 연장뿐만 아니라 여성 특유의 꼼꼼함과 세심함을 요하는 직무특성을 고려했을 때도 해당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이공계 여성의 취업전망은 밝은 편입니다.

또 센터에서는 여성 구직자를 채용하는 기업에게 ‘새일여성인턴(1인 300만원)’, ‘기업환경 개선지원(여성화장실, 휴게실 등 시설환경 개선비용 지원 등)’도 함께 제공해 구직자, 구인기업 모두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행복한 사회 구현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서울과학기술새일센터로 놀러오세요!

이공계 전공 미취업 여성은 누구나 방문 가능
강남구 테헤란로 7길 7 에스코빌딩 3층 / 월~금 09:00~18:00

당신에 새롭게 찾아온 인생 제2막
새로운 시작에 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함께합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