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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체른 호수 위에 울려 퍼지는 월광 소나타

[정태남의 클래식 여행 36] 스위스/루체른(Luzern)

2014.08.01 정태남 건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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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흔히 쓰는 ‘스위스’라는 국명은 일본사람들이 쓰는 잘못된 표기를 그대로 빌려 온데서 기인한다. 스위스(Swiss)는 국명이 아니라 영어로 ‘스위스의’라는 형용사이다. 스위스의 국명은 독일식· 프랑스식·이탈리아식으로 각각 슈바이츠(Schweiz)·쉬스(Suisse)·스빗쩨라(Svizzera)라고 한다.

고대 로마인들은 이곳을 헬베티 족이 사는 곳이라고 하여 헬베티아(Helvetia)라고 불렀다. 현재의 스위스는 26개의 칸톤(Canton)이라고 하는 세포같이 작은 주(州)로 이루어진 연방국이다. 그래서 헬베티아 연방(Confederatio Helvetica)이란 뜻으로 스위스 국명은 약자로 CH로 표기된다.

어쨌든 스위스는 19세기 영국 사람들이 처음으로 관광하러 오기 시작한 이래로 세계적인 관광지로 각광받기 시작했는데 스위스에서 최고의 절경으로 꼽는 곳이 바로 루체른 주변이다. 루체른은 원래 평화로운 조그만 어촌이었다.

리기 산에서 내려다 본 루체른 호수와 호수가 마을. 멀리 필라투스 산이 보인다.
리기 산에서 내려다 본 루체른 호수와 호수가 마을. 멀리 필라투스 산이 보인다.

그러다가 700년경에 이곳에 베네딕트 수도원 장크트 레오데가르(St. Leodegar)가 세워졌고 840년에는 수도원의 이름에서 변형된 루카리아(Lucaria)가 이곳의 지명이 되었으며 나중에는 루체른으로 굳어졌다.

그 후 이 도시는 13세기에 고타르트 고개를 지나는 길이 생기면서 북부 이탈리아의 롬바르디아 지방과 라인강 상류 지방을 연결하는 요충지로 발전했고 1333년에는 3개의 칸톤으로 구성된 초기 헬베티아 연방에 가입했다.

이 때 로이스 강 양안을 연결하는 루체른의 명물 지붕이 있는 목조 카펠다리가 놓여졌고 빌헬름 텔(윌리암 텔)에 관한 전설도 이 무렵에 생겨났다. 그 후 고타르트 철로와 중부 스위스에 산악철도가 놓여지고 루체른 호수의 수상교통이 발달하면서 루체른은 일약 스위스 관광의 중심지로 발전했다.
    
루체른은 로이스(Reuss) 강 하구와 피어발트슈태터제(Vierwaldstättersee)라고 하는 호숫가에 자리 잡고 있는데 이 호수는 보통 ‘루체른 호수’라고 불린다. 이 호수주변의 경치는 스위스 중부의 우아한 평지로부터 알프스 산맥으로 이어지는 급한 경사와 바위벽으로 이루어진 절벽 등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루체른의 명소인 지붕이 있는 목조 카펠 다리. 이 다리는 로이스 강과 루체른 호수의 경계를 이룬다.
루체른의 명소인 지붕이 있는 목조 카펠 다리. 이 다리는 로이스 강과 루체른 호수의 경계를 이룬다.

특히 루체른의 남쪽에 있는 해발 2120미터 필라투스(Pilatus)산과 호수 건너편 동쪽에 있는 해발 1800미터의 리기(Rigi) 산은 전 세계의 관광객들을 유혹한다. 필라투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처형을 반대하지 않은 빌라도 총독의 라틴어 본명이다.

빌라도의 망령이 떠돌아다니다가 이곳에 정착했다는 전설이 있는 일명 ‘악마의 산’인데 산세가 워낙 험준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한편 제주도의 한라산보다 약 150미터 낮은 리기 산은 ‘산의 여왕’이라고 불리는데 ‘리기’라는 산의 이름은 ‘여왕’을 뜻하는 라틴어 레기나(Regina)라고 부른데서 유래한다는 설이 있다. 
 
리기 산으로 향하다보면 루체른 호수와 호수 주변의 아름다운 마을들을 내려다 볼 수 있고 산 위로 오르다 보면 곳곳에 목가적인 풍경이 펼쳐진다. 산 위에서 내려다보는 광경은 절경 그 자체이다. 18~19세기에 유럽의 유명 화가·음악가·문인들을 비롯해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도 이 산에 올라서서 루체른 호수 주변의 절경에 감탄했다고 한다. 당시 많은 관광객들이 이 산으로 몰려들었기 때문에 1871년에는 유럽 최초의 등산철도가 이곳에 개통되기도 했다. 
 
리기 산이 보이는 루체른 호수의 절경은 영국 화가 터너(W. Turner)가 화폭에 즐겨 담기도 했다. 그러고 보니 터너와 같은 시대를 살았던 베토벤이 문득 떠오른다. 특히 루체른 호수 위에 달이 떠있는 밤 풍경은 그가 쓴 불멸의 명곡인 <피아노 소나타 Op.27 N.2>의 제1악장의 선율을 연상하게 한다. 

카펠 다리에서 본 로이스 강변의 고풍스런 건물들.
카펠 다리에서 본 로이스 강변의 고풍스런 건물들.

베토벤은 1802년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4개의 피아노 소나타 작품 22·26·27(no.1과 no.2)·28번을 출판했는데 22번과 28번은 전통적인 구성으로 되어있는 반면 나머지 소나타들은 전통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시도한 작품들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작품 27 no.2의 첫 악장은 피아노의 음향을 완전히 새롭게 생각하게 하는 이정표적인 작품이다.

베토벤은 31세이던 해인 1801년에 이 곡을 작곡해 그가 연모하던 귀족집안 소녀 줄리엣타 구잇차르디(Giulietta Guicciardi)에게 바쳤다. 하지만 그녀는 다른 귀족집안의 청년과 결혼하여 이탈리아의 나폴리로 이주하고 말았다.    
 
<피아노 소나타 작품 27 no.2>의 첫 악장을 들어보면 음이 길게 이어지다가 사라질 때쯤 해서 다시 이어지는 저음부의 선율은 엄숙함 속에 무엇이라고 꼭 집어 말할 수 없는 우수(憂愁)를 담고 있는 듯하다.

또 리듬이 거의 바뀌지 않고 달빛처럼 영롱하면서 무한하게 고요히 퍼져나가는 아르페지오는 마음속 깊은 곳에 숨겨진 조용한 탄식 소리로 들리기도 한다. 그 우수의 소리와 탄식소리는 승화된 영혼의 소리처럼 들린다.  
 
베를린 출신의 낭만시인이며 음악평론가이자 언론인이었던 렐슈탑은 이 곡을 ‘루체른 호수 위에 비치는 달빛을 받은 작은 배’를 연상한다고 해서 <월광 소나타>라고 불렀다. 베토벤은 평생토록 루체른을 방문한 적이 없지만 만약 방문했더라면 그도 이런 제목을 붙였을까?

정태남

◆ 정태남 건축사

이탈리아 건축사이며 범건축(BAUM architects)의 파트너이다. 건축 분야 외에도 음악, 미술, 언어, 역사 등 여러 분야에 박식하고, 유럽과 국내를 오가며 강연과 저술 활동도 하고 있다. <매력과 마력의 도시 로마 산책>, <로마역사의 길을 걷다>, <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다>, <이탈리아 도시기행> 외에도 여러 저서를 펴냈으며, 이탈리아 대통령으로부터 기사훈장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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