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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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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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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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은 본질에 앞선다’는 전설적 명제로 당대 사회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실존주의의 대가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1905~1980)는 동시대 예술에도 남다른 관심을 보였다.
그 대상의 한명이 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1901~1966)였다. 샤르트르는 인간의 실존적 고독을 응시한 자코메티의 예술을 실존주의적 분석의 한 전형으로 보았다.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철학은 이후에도 많은 문학가와 예술가에게 영향을 주었는데 현대미술에서 그 영향을 찾는다면 팝아티스트로 분류되는 조지 시걸(George Segal,1924~2000)을 들 수 있다.
조지 시걸과 사르트르는 직접적으로 연결된 것은 아니지만, 문명화되어가는 대도시에서 인간의 고립과 고독한 삶을 응시한 시걸의 작품이 사르트르가 말한 인간의 존재론적 위기와 맥락적으로 연결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자코메티와 시걸의 삶과 예술은 현대인에게 망각하기 쉬운 실존의 의미를 성찰하게 한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
인간의 고독한 삶과 존재론적 위기는 이어져
자코메티 <걷는 남자> 1960년. |
자코메티의 작품은 형상에서부터 파격적이다. 길고 가드다란 독특한 형상은 면적이기보다는 선적이다.
길쭉하고 거친 질감, 유난히 가늘고 마른 형상은 도나텔로, 미켈란젤로, 베르니니에서 로댕으로 이어지는 전통적 인간상과는 거리가 멀다.
자코메티의 대표작 <걷는 남자>(1960)는 정면에서 보면 특별한 동세를 감지하기 어려운 정적인 분위기다. 그냥 세로형 물체와 마주하는 느낌이다.
그러나 측면에서 보면 큰 보폭으로 걷고 있는 형상이 눈에 들어온다. 허리와 무릎을 펴고 걷는 모습이 흡사 인(人)자를 형상화한 듯하다.
“최대한의 간결함에 훨씬 큰 존재감을 느껴”
머리에서부터 왼발까지 사선방향의 일직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덩어리(mass)를 최대한 없앤 간결한 형상임에도 사실적으로 표현한 인체상보다 훨씬 큰 존재감을 준다.
최소한의 질량만으로 강한 인간의 상을 구현한 자코메티 조각의 힘이다. 그의 인간상은 균형을 중시했던 전통 조각의 미적기준을 파괴하고 인간과 사물을 세계의 중심에 놓고 실존의 의미를 탐미하는 과정에서 버리고 제거하는 반복을 통해 남겨진 최소치이다.
조지 시걸의 작품 또한 외형이 예사롭지 않다. 먼저, 그의 조각은 현실의 오브제와 석고 인간상이 어울려 일상의 한 장면을 옮겨온 듯한 느낌이 특징이다.
선적인 자코메티의 작품에 비해 양적이다. 일명 ‘실물뜨기’라는 특별한 제작기법이 말해주듯 인간의 신체를 그대로 떠내(인물에 외과용 붕대를 직접 씌워 석고형을 떠내는 형식) 사실적이고 생생하다.
기존의 조각방식과는 차별화된 독창적 방식으로 누드는 누드대로 옷을 입은 경우는 입은 채로 실존그대로 직접 떠내 실재감을 높였다.
특히 시걸의 작품은 특별한 채색 없이 하얀 석고상 질감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 독창적이다. 옷이나 동작 등은 생생함이 느껴질 정도로 사실적인 데 비해서 표면은 특별한 오브제나 색채를 가미하지 않았다.
“저는 조각상들에 진짜 옷을 입할까 생각했다. 그 뿐만 아니라 색도 칠할려고 했다. 그러나 마음이 들지 않았다”는 고백처럼 처음부터 색을 입히지 않으려한 것은 아니었지만, 어떤 옷이나 색을 칠해도 하얀 석고상 자체가 지닌 진실한 모습을 느낄 수 없었다.(나중에는 채색한 인물상도 나타남) 결국, 하얀 인물상은 인간의 본질적 진실에 다가서기 위한 작가 의도로 읽힌다.
“어떤 옷을 입혀도 하얀 석고상만큼 진실하진 못하다”
조지 시걸 |
자코메티의 작품과 시걸의 작품은 마치 감정이 메마른 인간이나 유령처럼 보인다. 인간을 모델로 했지만, 결과물이 비인격적이고 무감정적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자코메티 작품의 바탕에 깔린 정서는 ‘부조리’이다. 사르트르가 소설 <구토>에서 "마로니에 나무의 뿌리와 같은 '사물 그 자체'를 직시할 때에 그 우연한 사실성 그것이 부조리이며 그런 때에 인간은 불안을 느낀다"라고 말한 것처럼 자코메티의 작품은 존재론적 위기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인간 존재의 우연성은 부조리이지만 궁극에 부조리는 인간의 삶에서 거부할 수 없는 본질임을 직시한다.
실제 현대인은 부조리 앞에서 ‘메스꺼움’을 느끼지만, 결국 인생은 부조리의 연속이다. 인간이 고독하고 고립을 느끼는 것은 이러한 부조리를 자각하는 순간이며, 그 순간 인간의 존재적 가치는 회의에 빠지게 된다.
이는 시걸의 작품에도 마찬가지이다. 단, 시걸 작품의 근저에는 부조리대신 인간의 ‘고립’이 더 짙게 깔려있다.
자코메티의 <광장>(1947-1948)과 시걸의 <Street Crossing>(1992)는 인간의 우연한 마주침(실상은 스쳐 지나는 것)속에 드리운 절대적 고독에 대해 말하고 있다.
지극히 대조적인 질량이지만 소외된 인간의 고독함을 표현하는 두 시선을 닮았다. 다만, 외형적 사실성이 더 뛰어난 시걸의 인간상보다 추상적 형태에 가까운 자코메티의 인간상이 더 극적인 고독감을 느끼게 한다.
아마도 빛의 소명을 생의 소멸처럼 생각하며 40여 년 동안 잠을 잘 때 불을 켜놓고 불안과 두려움을 떨쳐내려 했던 일상처럼, 그의 고독한 인간상이 자신을 자각하기 위한 체험적 산물로 인식되기 때문인지 모른다.
궁극에 자코메티 작품에서 전해지는 처절한 고독의 분위기는 작가의 정신적 심리적 상태가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왼쪽-자코메티 <광장>(1947-1948) / 오른쪽-시걸 |
자코메티의 가늘고 긴 뼈대만 남아 거의 추상적 선으로 표현한 입상들에서 느낀 고독과 고립은 인간의 모습을 온전히 갖추고 있지만, 정작 유령처럼 넋이 빠져나간 듯 무감정하게 보이는 시걸의 인간상에서도 유사하게 감지된다.
감정이 매몰된 인간상들이 유령처럼 배회하듯 배치되어있다.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대중의 모습이지만, 매우 낯설게 느껴진다.
현실을 옮겼지만 정작 현실과 동떨어진 그의 작품은 우리의 삶이 얼마나 무관심하고 의미 없는 지나침을 반복하고 있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한편, 시걸의 작품이 팝아트와 연결된 지점은 석고인물상을 팝 양식의 상업적 소도구들과 함께 전시한 부분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엄밀하게 시걸 작품의 독자성은 팝아트의 성격과는 다른 독자적 길을 걸으며 인간의 고립과 고독을 특유의 시선으로 담아낸 것에 있다.
실물 크기의 인물상들을 일상의 오브제 속에 배치하여 실물과 석고인물상 간의 대비를 통해 고독한 현대인들의 일상을 비생명적인 분위기로 연출했다.
예컨대 아무 감정을 느낄 수 없는 유령처럼 지나치는 인파들 속에 서 있거나 벤치에 우두커니 앉아있는 형식이다. 바쁜 일상에 쫓겨 사는 현대인은 익명의 사람들과 함께 있지만, 실상은 철저하게 고립된 고독한 존재임을 암시한다.
이러한 고립된 고독한 인간상은 자코메티가 그토록 도달하고자 했던 인간상이기도 했다.
위-자코메티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남자>1947년 작 외 대표작품 /아래-시걸 <러시아워>1983년작 외 대표작품. |
현대미술에서 조각은 더는 인물과 얼마나 형상적 유사성을 지니고 있느냐로 미적 가치를 논하지 않는다. 인간의 외형적 닮음에서 인간 내적 사고의 표현에 관심을 옮긴 지 오래다.
조각분야에서 실존적 가치로써 인간을 표현주제로 삼았던 자코메티와 시걸은 표현기법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만, 인간의 형상을 기본으로 인간의 불안과 고독을 특유한 시각과 독창적인 기법으로 응시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두 사람의 예술적 성향을 극히 다르지만, 인간과 사물을 중심에 놓고 세상을 응시하려는 시도는 크게 어긋나지 않았다.
두 조각가의 작품은 고독이 인간의 실존적 자각을 깨우는 시간이며, 인간을 성숙하게 하는 요소임을 일깨워준다.
인간의 존재가치가 갈수록 희미해지는 현대사회에서 자코메티와 시걸의 작품은 지워버리거나 외면할 수 없는 우리의 절대가치가 무엇인지 자각하게 한다.
참고문헌 및 추천도서- 이가림지음 『미술과문학의 만남』월간미술, 2002 / 프랑크 슐츠 ?음, 황종민 옮김『현대미술, 보이지 않은 것을 보여주다』미술문화, 2010 / 모마하이라이트 뉴욕현대미술관 컬렉션350, 에이치코리아, 2013/ 위키백과사전.
◆ 변종필 미술평론가
문학박사로 2008년 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론공모에 당선,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됐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객원교수, 박물관·미술관국고사업평가위원(2008~2014.2)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원 겸 편집위원, ANCI연구소 부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학출강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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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 봄기운이 물씬 느껴지는 진분홍빛 철쭉 축제 4곳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진분홍빛 철쭉 군락을 보고 싶으신 분4~5월 봄나들이를 계획하고 계신 분지역 봄꽃 축제를 방문하고 싶으신 분 따사로운 날씨에 꽃이 피기 시작하며 봄나들이 떠나기 좋은 4월, 5월! 봄기운이 물씬 느껴지는 진분홍빛 철쭉 구경하러 방문해 볼 만한 전국 철쭉 축제를 소개합니다. ★추천 장소★ 충북 단양 소백산 철쭉제, 경남 산청 황매산 철쭉제, 경기 군포 철쭉 축제, 서울 불암산 철쭉제 충북 단양 소백산 철쭉제 - 축제 기간 : 2024.5.23.(목)~2024.5.26.(일)- 위치 :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별곡리 644 (단양상상의거리), 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어의곡리 (소백산)- 이용요금 : 무료 * 각 체험프로그램 요금 별도- 문의 : 043-420-2552 (단양군청 문화체육과)- 주차 :인근 주차장 이용 소백산 등산로· 천동코스(4시간 45분 소요) : 다리안로 - 천동·다리안관광지 - 비로봉 - 연화봉· 어의곡코스(4시간 20분 소요) : 새밭로 - 가곡새밭 - 비로봉 - 연화봉· 죽령코스(3시간 소요) : 죽령로 - 죽령휴게소 - 천문대 - 연화봉 · 국망봉(4시간 30분 소요) : 다리안로 - 천동·다리안관광지 - 비로봉 - 국망봉 5월 23일부터 개최되는 단양 소백산철쭉제는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한 지역 축제입니다. 이곳은 소백산 철쭉을 주제로 한 전시와 트로트부터 EDM까지 온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음악 공연이 진행되어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올해는 40주년 특별 행사로 단양 사투리 경연대회가 개최되어 더욱 즐거워진 축제의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올봄 흥겨운 축제와 분홍빛으로 물든 소백산이 있는 단양으로 봄나들이를 계획해 보세요. 경남 산청 황매산 철쭉제 - 축제 기간 : 2024.4.27.(토)~2024.5.12.(일)- 위치 : 경상남도 산청군 차황면 법평리 황매산 일원- 이용요금 : 무료 * 각 체험프로그램 요금 별도- 문의 : 055-970-7204 (산청군청 관광진흥과)- 주차 : 인근 주차장 이용 황매산 등산로· 1코스(1시간 소요) : 신촌(만암)마을 - 제1주차장 - 돌팍샘 - 갈림길 - 황매산 정상· 2코스(2시간 소요) : 장박마을 - 너배기쉼터 - 노루바위 - 황매산 정상· 3코스(3~4시간 소요) : 이교마을 - 부암산 - 느리재 - 감암산 - 천황재 - 베틀봉 - 황매산 정상 · 4코스(2~3시간 소요) : 상법마을 - 병바위 - 탕건바위 - 감암산 - 천황재 - 베틀봉 - 황매산 정상 산청 황매산 철쭉제는 꽃봉오리가 맺히기 시작하는 4월 말부터황매산 철쭉군락지 일원에서 진행되는 철쭉 축제입니다. 이곳은 축제 기간 동안 곤충 체험, 보물찾기 등 아이와 함께 즐기기 좋은 체험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또한, 완만하게 조성된 등산로와 데크길이 있어 가족 단위로 방문해 아름다운 철쭉 풍경을 감상하며 트레킹을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올봄 이곳으로 봄나들이를 떠나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경기 군포 철쭉 축제 - 축제 기간 : 2024.4.20.(토)~2024.4.28.(일)- 위치 : 경기도 군포시 산본동 1152-14 철쭉동산- 이용요금 : 무료 * 각 체험프로그램 요금 별도- 문의 : 031-390-0341 (군포시청 생태공원녹지과)- 주차 : 인근 주차장 이용 군포 철쭉 축제는 매년 4월, 도심 속 철쭉 동산에서 진행되는 봄꽃 축제입니다. 이곳은 4호선 수리산역과 산본역 인근에 있어 대중교통으로 방문하기 편리한데요. 축제 기간에는 드넓게 펼쳐진 진분홍빛 철쭉과 영산홍 단지 사이를 거닐며 축하 공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철쭉 드론쇼와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더욱 풍성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는데요. 아름다운 철쭉 군락 속을 거닐 수 있는 이곳으로 다가오는 4월 봄나들이를 떠나보세요. 서울 불암산 철쭉제 - 축제 기간 : 2024.4.20.(토)~2024.4.28.(일)- 위치 : 서울특별시 노원구 한글비석로12길 51-27 불암산 힐링타운- 운영시간 : [철쭉동산] 연중무휴 [불암산 힐링타운] 화~일요일 09:00~18:00 * 매주 월요일 휴무- 이용요금 : 무료 *각 체험프로그램 요금 별도- 문의 : 02-2116-0624 (노원구청 여가도시과)- 주차 : 인근 주차장 이용 서울 불암산 철쭉제는 매년 4월 노원구 불암산 힐링타운에 조성된 철쭉동산에서 진행되는 철쭉 축제입니다. 철쭉 개화 시기에 맞춰 이곳을 방문하면 드높은 불암산을 배경으로 데크 길을 거닐며 진분홍빛 철쭉 군락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축제 기간에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거리 공연 등을 진행하고 있어 주말 봄나들이로 떠나기 좋은 곳입니다. 도심 속에서 자연 친화적인 풍경을 볼 수 있는 이곳에서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세요.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창원 국가산업단지 50주년 기념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 국가산업단지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산업단지 근무 근로자 자녀들과 미래를 위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 국가산업단지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전서훈 삼광기계공업 대표이사에게 동탑산업훈장을 전달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 국가산업단지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주진현 삼심기계 대표이사에게 산업포장을 전달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 국가산업단지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유공자에게 산업포장을 전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 국가산업단지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피케이밸브(주) 대표에게 대통령표창을 전달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 국가산업단지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유공자에게 산업포장을 전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 국가산업단지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 국가산업단지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 국가산업단지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 국가산업단지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내빈들과 축하 의식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MiRi(미리)’ 앱 통해, 버스 좌석 ‘미리’ 예약하세요! 이른바 통학러인 나는 등하교를 위해 매일 광역버스를 타곤 한다. 그런데, 통학 시간이 출퇴근 시간과 맞물리는 날에는 광역버스에 자리가 가득 차서, 버스를 그냥 보내야 한 적이 많다.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을 한다면, 이런 상황을 한 번쯤은 경험해 봤을 것이다. 경기 수원시 권선구 경진여객운수 차고지에 광역버스들이 주차돼 있다. 최근에 MiRi(미리)라는 앱을 통하여 미리 좌석을 예약해 보았는데, 만차인 차를 놓칠 일도 없고, 원하는 좌석에서 편하게 이동할 수 있어 자주 이용하고 있다. MiRi(미리)는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광역버스 좌석 예약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광역버스를 대상으로 사전에 시간, 정류소와 좌석을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동일한 요금으로 정류소에서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편하게 앉아서 갈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MiRi 앱 회원가입 및 로그인. MiR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야 한다. 애플리케이션은 구글플레이 혹은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이메일 아이디 혹은 Apple/네이버/카카오톡 계정으로 간편 로그인을 할 수 있다. 로그인을 마쳤다면이제 교통카드 등록을 해야 한다. 메인화면의 왼쪽 상단을 누르면 교통카드 등록 버튼이 나온다. 이때, 후불형/선불형/모바일 교통카드 모두 등록이 가능하다.MiRi 앱에 사전에 등록한 카드로만 버스 탑승이 가능하다. 카드 등록은 여러 장 해둘 수 있으니, 여유롭게 해두는 걸 추천한다. MiRi 앱 교통카드 등록. 예치금은 예약보증금이다. 예치금을 미리 충전해야 버스 예약이 가능하다. 이는 좌석 예약을 한 뒤,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도입한 패널티 제도이다. 예약한 버스 탑승이 확인되면 예치금은 자동으로 반환되고, 탑승 시 태그한 카드로 요금 결제가 된다. 단, 당일 취소를 하거나 예약 후 탑승하지 않으면, 위약금이 발생하니 주의하자. 예약하는 상황에서 예치금이 부족하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사전에 넉넉히 충전해 두는 것이 좋다. 예치금은 최대 10만 원까지 충전될 수 있고 언제든 환불 가능하다. MiRi 앱 예치금 충전. 이용할 노선을 검색 후, 승차, 하차 정류장을 선택한다. 이때, 자주 이용하는 노선을 즐겨찾기에 등록해 두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즐겨찾기는 왼쪽 하단에서 등록할 수 있다. 이제 메인화면을 보면, 방금 전 즐겨찾기로 등록해 놓은 노선과 승하차 지점이 뜰 것이다. 노선의 예약하기 버튼과 빠른예약 버튼이 있는데, 예약하기는 예약이 열려있는 날짜와 잔여좌석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고, 빠른예약은 선택 가능한 날짜와 좌석 중 빠른 날짜와 좌석을 자동으로 예약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경험상, 시간과 좌석이 자동으로 선택되는 빠른예약으로 예약에 도전하는 게 더 수월했다. MiRi 앱 노선 검색 및 즐겨찾기. 예약은 운행일 기준 7일 전 오전 10시에 오픈된다. 예를 들어, 4월 10일에 탑승할 버스의 예약 오픈 시기는 4월 3일 오전 10시인 것이다. 단, 주말 및 공휴일은 운행하지 않는다. 예약 가능 시간은 예약 오픈 시간부터, 잔여좌석이 있는 경우에 탑승일 기점 출발 1시간 전까지 예약 가능하다. MiRi는 출/퇴근 전용 예약 서비스로, 대부분의 경우 출/퇴근 시간대에 1~2대에만 예약 서비스가 적용된다. 다른 시스템은 일반 버스 탑승 시스템과 전부 동일하다. 요금 할인카드나 환승 할인도 전부 적용된다. MiRi 앱 예약하기 및 빠른 예약.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4월부터 단계적으로 수도권 광역버스 좌석 예약제(MiRi)를 확대한다. 기존 MiRi 서비스 이용객의 확대 요구에 따라, 관계 지자체와 운수사 협의 등을 거쳐 좌석 예약제(MiRi) 적용이 적합한 노선들을 추가 선별한다. MiRi 서비스의 적용 노선을 46개 노선에서 65개 노선으로 확대하고, 운행 횟수도 하루 기준 107회에서 150회로 확대한다. 대광위는 면밀한 검토를 통해 하반기에 좌석 예약제를 추가 확대할 전망이다. MiRi를 통해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조금이나마 더 편리한 출근길을 보내길 기대해 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가현 ghg04h@naver.com
- 영상 [기획부동산 허위매물 예방] 온라인에선 1억 6천만 원, 실물은 반지하에 보증금 3억? 결혼을 2달 앞둔 A 씨. 대출이 가능하던 신혼집이 알고 보니 대출이 불가하다? 전셋집을 구하던 B 씨. 보증금 1억 6천이던 매물이 막상 가보니 보증금 3억? 이 모든 부동산 매물이 바로 허위매물! 부동산 계약 과정에서 겪은 허위 광고와 사기 피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