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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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이글스가 달라졌다. 잘 나간다.
야구 전문가들은 개막을 앞두고 하위권으로 분류했지만 모두 틀렸다. 초반부터 승승장구를 하더니 3일 현재 어느새 2위까지 치고 올라갔다.
10년 만에 승패 마진에서 흑자 10까지 달성하기도 했다. 돌풍이 아니라 태풍이다. 본격적으로 시작한 여름 승부의 분수령을 넘어야겠지만 만년 하위권을 벗어나 가을야구 진출 희망을 키워가고 있다. 그 중심에 새롭고 달라진 한화야구를 이끄는 한용덕 감독의 리더십이 있다.
한때 한화 이글스 감독 부임은 독배를 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현재 한화의 팬들은 한용덕 감독때문에 ‘나는 행복합니다’를 목청껏 부르고 있다. (사진=OSEN) |
한화가 야구를 잘하는 이유는 투수진이 안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팀 방어율이 리그 2위이다. 소방수를 포함한 계투진이 리그에서 가장 강하다. 계투진의 방어율 3.26은 다른 팀들을 압도한다. 얼마 전까지 삼성 왕조를 지탱했던 최강 불펜과 견줄 정도이다.
리그 최고 소방수 정우람을 비롯해 부진에서 돌아온 송은범, 안정된 중간투수로 화려하게 변신한 안영명, 삼진 기계로 변신한 이태양의 트리오의 활약이 절대적이다. 서균과 박상원의 젊은 투수들까지 가세해 철벽을 만들어가고 있다. 상대적으로 약한 선발투수진을 계투진이 메워주고 있다.
게다가 한화는 야수층은 두터운 팀이다. 김태균 정근우 이용규 등 베테랑들이 즐비하고 송광민 하주석 등 우등생 젊은 타자들도 있다. 제라드 호잉이 4번 타자로 들어와 효자 노릇을 하며 공격을 이끌고 있다. 탄탄한 마운드가 실점을 최소화하고 방망이는 활발하게 터지지 성적이 절로 좋아질 수 밖에 없다.
물론 이것만이 전부라고 말할 수 없다. 잘나가는 팀들을 보면 분위기가 대단히 좋다. 감독 및 코치진과 선수들의 관계가 원만하다. 지도자들은 선수들이 야구를 잘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항상 웃음꽃을 터진다. 올해부터 한화 더그아웃 분위기가 이렇게 달라졌다. 잘하면 칭찬하고 못하더라도 다독이는 등 결속력이 끈끈해졌다.
한용덕 감독이 부임과 동시에 팀 문화를 밝게 바꾼 것이 효과로 나타났다. 이성열은 홈런을 때리면 감독의 가슴을 때린다. 감독과 선수들 사이에 스스럼없는 스킨십이 이루어진다. “한 팀이 되었다”는 말들이 선수들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온다.
이런 팀이 성적이 좋지 않으면 오히려 이상하다. 전임 김성근 감독과 비슷하게 특타를 많이 하면서도 선수들은 힘들어하지 않는다. 한화는 20번이 넘게 역전승을 하는 팀이 됐다. 선수들이 진심과 전력을 다해 야구를 한다는 증거이다. 한용덕 리더십이 이렇게 바꾸었다.
한용덕 리더십의 특징은 원칙이다. 베테랑들도 예외 없이 적용된다. 한화의 대들보 김태균의 기용방식이었다. 김태균이 개막 초반 손목에 사구를 맞고 재활을 거쳐 복귀할 시점에 “김태균은 교타자이다. 6번이나 7번 타순에 들어가면 시너지 효과가 있다”라는 폭탄발언을 했다.
부동의 4번 타자라는 이미지가 강했던 김태균에 대한 색다른 평가였다. 김태균의 장타가 적다는 아쉬움을 에둘러 표시한 것인데 실제로 복귀하자 6번 타순에 기용했다. 새로운 4번 타자 호잉의 존재도 있었지만, 간판타자라도 냉정하게 기량을 판단해 기용하겠다는 의지였다.
또 한 명의 간판선수 정근우는 2루 실책이 잦아지자 과감하게 2군으로 강등조치 했다. 정근우는 복귀하자 공수에서 힘차게 팀을 공격을 이끌고 있다. 베테랑들에게 예외 없는 이런 기용 방식은 다른 선수들까지 자극하며 긴장감을 불어넣었다.
투수 출신답게 투수 운용도 마찬가지이다. 철저하게 경기와 이닝을 계산해 혹사를 막는다. 소방수 정우람은 1이닝만 던지도록 방침을 정했다. 개막 이후 6월 3일까지 1이닝을 넘긴 경기는 단 두 차례 있었다. 그것도 1¨÷이닝(아웃카운트 4개)뿐이었다. 이틀 연속 등판은 6번 있었지만 사흘 연속 등판은 없었다.
소방수의 과도한 이닝은 필연적으로 시즌 중반 이후 뒷문 부실로 이어진다. 정우람은 감독의 철저한 보호책에 힘입어 평균자책점 1.13과 20세이브의 KBO 최강 소방수로 활약하고 있다. 세이브 기회를 날린 경우는 단 한 번이었다.
젊은 선수들은 과감하게 기용해 성과를 올리는 등 성적과 리빌딩까지 동시에 성공시키고 있다. 시즌 초반부터 젊은 투수들을 선발로 나서면 긴 이닝을 소화하도록 했다. 부진하면 바로 교체하지 않고 인내심을 갖고 기다렸다. 젊은 김민우는 시즌 초반 부진했지만 복귀하자 꾸준히 5이닝 이상을 소화하도록 배려했고 선발투수로 자리잡았다.
한용덕 감독의 새로운 리더십은 어느새 ‘가을 한화’를 꿈꾸고 있다. (사진=OSEN) |
이런 방법을 통해 나란히 1점 대 방어율을 자랑하는 언더핸드 투수 서균, 우완 투수 박상원의 기량을 끌어올렸다. 좌완 김범수도 감독의 지원 아래 필승 계투진에서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야수에서는 고졸 신인 내야수 정은원을 발탁했다.
매서운 타격에 수비와 주루솜씨까지 과시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유격수와 2루수로 기존 주전들을 위협하는 재목으로 인정받았다. 젊은 선수들에게 감독의 신뢰는 성장의 물줄기이다. 못하더라도 감독이 믿어주면 자신감이 생긴다. 반대로 조금만 못해도 빼면 급해지고 눈치를 보는 일이 잦다. 일방적인 스파르타식 교육은 이제는 통하지 않는 시대이다. 한 감독은 이를 정확하게 꿰뚫고 있다.
공격 스타일은 화끈하다. 희생번트를 최소화하고 대신 뛰는 야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희생번트는 불과 10개뿐이다. 리그 최소 번트이다. 타자들이 타석에서 스스로 결정권을 가지고 승부를 하도록 했다. 자율적으로 생각해야 타자들이 능동적으로 움직인다는 지론을 갖고 있다.
반대로 한화는 가장 많은 도루를 시도하는 팀이다. 25개의 도루실패가 있었지만 38개의 도루를 성공해 리그 3위에 랭크 되어 있다. 뛰는 야구는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한화 주자들이 자주 뛴다는 의식을 하게 되면 투수들의 볼배합이 달라지고 수비수들도 한 발짝 베이스 쪽으로 더 움직인다. 투수들은 빨리 던지려다 밸런스가 무너진다.
그만큼 상대에 빈틈이 생기고 공격에서 장점이 많아진다. 팀 타율은 8위인데도 한용덕의 능동적인 공격 야구가 성적으로 빛을 발하고 있다.
한화 야구를 역동적으로 바꾼 배경에는 한용덕 감독의 경력에도 있다. 그는 금수저가 아닌 흙수저였다. 1987년 연습생으로 빙그레에 입단해 역경을 이겨내고 간판투수로 발돋음하는 인생 역전을 이루었다. 그가 얼마나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은퇴 후에는 코치와 감독대행, 프런트 직원(단장보좌)까지 일하면서 한화의 과거와 현재를 모두 알고 있다.
한화의 지독했던 실패의 과정을 모두 지켜보았다. 한화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또 해결책이 무엇인지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인물이다. 한화에게 최적화된, 그리고 준비된 감독이었다. 김인식 김응룡 김성근까지 명장들이 모두 실패하고 떠난 자리에 돌아와 한화의 변혁을 힘차게 이끌고 있다. (성적은 6월 3일 현재)
◆ 이선호 OSEN 야구전문기자
20년 넘게 야구기자로 살고 있다. 어릴 때 야구가 좋아 무작정 광주행 시외버스를 타고 무등야구장을 찾았다. 1994년 ‘광주일보’ 입사 후 프로야구 담당기자를 자원했고 ‘스포츠투데이’를 거쳐 지금의 ‘OSEN’에서도 야구밥을 먹고 있다. 예측을 거부하는 야구의 무궁무진한 변수가 좋다. 야구장에서 펼쳐지는 온갖 사건들은 곧 우리들의 인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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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지역 창업 허브 ‘스타트업 파크’ 올해 1곳 추가 조성 중소벤처기업부는 창업자가 투자자, 대기업, 창업지원기관등과 자유롭게 소통·교류하며 성장할 수 있는 혁신 창업 공간인 스타트업 파크를 지역에 1곳 추가 조성한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파크는 100개 이상의 지역 창업·벤처기업과 유관 혁신지원기관 등이 한 곳에 입주·연계 가능한 대규모 창업 인프라다. 지난 2019년 이후 모두 4개의 스타트업 파크가 개소 및 조성 중이다. 올해 조성하는 스타트업 파크는 중기부가 지난해 8월 발표한 바와 같이 지역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창업 공간 구성에서 지역창업생태계 기반으로 정책 방향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먼저, 지역 미래 산업과 연계한 스타트업 클러스터로 육성한다. 지역 성장 여건에 맞춰 서울 팁스타운 등 도심형과 포항 테크노밸리 등 산업생태계형으로 구분하고, 지자체가 지역 특성을 고려해 상향식으로 계획을 주도한다. 근거리에서 일하고 즐기며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청년들이 지역에서도 충분한 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구축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파크는 창업 공간과 창업 프로그램의 결합이라는 기존의 틀을 넘어, 해당 도시 지역의 지구단위계획 등과 연계, 상업·문화·주거시설 등을 함께 조성해 나간다. 아울러, 혁신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지역 청년과 혁신 인재를 유인할 수 있는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해 나가도록 할 예정이다. 지역 산업의 성장 동력 마중물뿐만 아니라, 청년인구의 유출을 막고 지역 경제를 견인할 수 있는 혁신 거점으로 중기부-지자체가 운영 과정에서도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 신청 대상은 광역 지자체로 창업기획자(대표협력기관), 대학·연구기관, 기업 등 민간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해야 한다. 선정된 지자체에 대해서는 올해 설계용역 비용으로 5억 원을 지원하고, 내년 이후에는 건축비로 121억 원을 지원하며, 지자체가 국비에 지방비를 1:1 매칭해 스타트업 파크를 조성하게 된다. 스타트업 파크 조성 최종 선정지역은 창업 전문가, 건축·도시계획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평가를 거쳐 5월 중 발표할 예정이며, 신청·접수는 오는 20부터 다음 달 16까지 e-나라도움 홈페이지(https://www.bojo.go.kr)에서 할 수 있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정책관실 창업생태계과(044-204-7676)
- 카드뉴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일 안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일 안내 ■ 선거일 투표Ⅴ 투표일 : 2024년 4월 10일(수) Ⅴ 투표시간 : 오전 6:00 ~ 오후 6:00 Ⅴ 투표장소 : 주민등록지 내의 지정된 투표소 ■ 선거권자 연령 안내Ⅴ 선거권 : 선거일 기준 18세 이상의 국민 ※2006년 4월 11일 이전 출생자 Ⅴ 준비물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명서 ■ 사전 투표안내Ⅴ 사전투표일 : 2024년 4월 5일(금) ~ 4월 6일(토) Ⅴ 투표시간 : 오전 6:00 ~ 오후 6:00 Ⅴ 투표장소 : 읍·면·동마다 설치된 사전 투표소 ■ 전입신고에 따른 선거일투표소 안내2024. 3. 20.부터 새로운 주소지로 전입신고한 경우 선거일 투표소는 이전 주민등록지에 있는 투표소입니다. - 3.19.까지 신고 전입신고한 새로운 주소지의 투표소에서 투표 - 3.20.부터 신고 전입신고 전 과거 주소지의 투표소에서 투표 ■ 선거인명부란?선거권자의 수를 결정하고 중복 투표를 막기 위하여 미리 선거권자들의 성명·주소·성별 및 생년월일 등의 인적사항을 기재한 장부 ■ 이의신청 안내· 이의신청기간 2024년 3월 24일(일) ~ 3월 26일(화) · 이의신청 대상 누락·오기·자격이 없는 선거인 등재 등 · 이의신청 방법 선거권자는 누구든지 구술·서면으로 당해 구·시·군의 장에게 이의신청 가능 · (결정)신청이 있는 날의 다음날 - 이유 있다고 결정 시 : 선거인명부 정정, 신청인·관계인·관할선관위 통지 - 이유 없다고 결정 시 : 신청인·관계인·관할선관위 통지 ■ 선거인 명부 누락자 등재신청 기간2024년 3월 27일(수) ~ 3월 28일(목) · 선거인 명부 확정 2024년 3월 29일(금) 우리 지역을 위한 공정하고 안전한 선거 부탁드립니다! 선거법 안내 및 위반행위 신고(중앙선거관리위원회) ☞ 국번없이 1390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특집 홈페이지
- 건강 이것만 먹으면 탈모치료?…온라인 허위 광고 주의하세요! 온라인에서 탈모 예방·치료 효과를 내세우는 제품의 유통이 많아짐에 따라 허위·과대·부당광고의 피해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2월 온라인쇼핑몰, SNS, 블로그, 중고마켓 등을 대상으로 탈모와 관련된 식품, 의료제품 온라인 게시물을 집중 점검했다. 그 결과, 의약품 불법 판매 행위와 허위·과대·부당광고 등 622건을 적발해 접속 차단 조치하고 반복 위반업체의 경우 관할 행정기관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적발된 광고는 ▲(식품) 탈모 예방, 탈모에 좋은, 탈모약 등과 같이 치료 효과를 내세운 광고 ▲(의약품) 탈모 치료용 의약품을 불법으로 판매하거나 알선한 광고 ▲(화장품) 탈모 치료, 탈모 예방, 모발 증가, 양모, 두피염증 완화 등과 같이 의약품처럼 광고 ▲(의료기기) 불법 해외 구매대행 또는 공산품을 의료기기처럼 광고한 사례 등이다.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식품, 의료제품 등을 구매할 때 허위·과대·부당광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내용을 꼭 확인해야 한다. 탈모 관련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 시주의사항을 알아본다. ▲ 식품 등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식품, 건강기능식품 중 탈모 예방이나 치료에 대한 효능·효과를 인정받은 제품은 없다. 따라서 탈모와 관련하여 검증되지 않은 예방이나 치료 효과를 내세우는 광고에 주의해야 한다. ▲ 의약품 탈모에 효과가 있는 의약품과 기능성화장품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탈모 치료가 필요한 경우 반드시 병원과 약국을 방문해 의사의 진료·처방과 약사의 조제·복약지도에 따라 정해진 용량·용법으로 의약품을 복용·사용해야 한다. 아울러 온라인에서 불법 유통되는 제품의 경우 기대한 효능·효과가 아닌 부작용 위험성이 우려되므로 구매하지 않아야 한다. ▲ 화장품 식약처는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 등의 기능이 있는 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정하고 있다. 이중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다. 기능성화장품이라도 탈모 증상을 완화할 뿐, 치료 효과나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양모·발모·육모 등은 검증된 바 없으므로, 과장해서 광고하는 제품은 절대로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 ▲ 의료기기 탈모에 효과가 있는 의료기기 정보는 의료기기안심책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탈모 치료에 의료기기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식약처로부터 허가(인증/신고)된 의료기기를 구매·사용해야 한다. ▲해외직구·구매 대행 이용 해외에서 탈모 예방·치료를 내세우는 의료기기를 해외직구나 구매대행 방식으로 판매하는 것은 「의료기기법」위반이며, 해당 제품은 식약처에서 허가(인증/신고)되어 정식으로 수입한 의료기기와 달리 성능이 검증되지 않았고 사용 시 안전사고 우려가 있으므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물품별 정보 확인 누리집식품, 건강기능식품 :식품안전나라(foodsafetykorea.go.kr) 의약품, 기능성화장품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 ▶ 의약품 등 정보검색 의료기기 :의료기기안심책방(emedi.mfds.go.kr) ▶ 알기 쉬운 의료기기 검색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 사진 환경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나에게 온 보물, ‘뮷즈’ 갖고 싶다~ 언제부터였을까. 국립중앙박물관에 가면 눈이 즐겁기 시작했다. 전시 때문만은 아니었다. 전시를 보고 나면 으레 들렀던 박물관 상품관 덕분이었다. 형형색색, 각양각색의 기념품들이 항상 엽서만 사고 나오던 나의 발걸음을 붙잡았다. 상품관을 쭉 한 번 둘러보면 전시를 또 하나 본 것 같은 그런 기분이 들었다. 국립중앙박물관 중앙에 위치한 박물관 대표 상품관. 처음으로 기억에 남은 박물관 상품은 가례도감의궤를 모티브로 디자인한 3단 자동우산이다. 지금까지도 생생하게 보존된 의궤처럼 화려한 색상이 인상적인 우산이다. 그때는 뮷즈라는 이름이 탄생하기 전이었다. 이미 뮷즈가 생기기 전부터 박물관 상품에 대한 입소문이 나있었고,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국립중앙박물관 상품이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보다 강화시키기 위해 2022년 1월 뮷즈라는 브랜드를 론칭했다. 이 낯선 이름의 뮷즈는 뮤지엄 굿즈(Museum Goods), 말 그대로 박물관 상품을 말한다. 봄을 맞이하여 2024 봄 기획전 뮷즈로 물들이는 새봄이 봄에 어울리는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뮷즈는 특히 MZ세대를 사로잡았다. 그동안 젊은 세대에게 고리타분하다고 여겨졌던 박물관과 박물관 상품은 이제 핫하고 힙한 것이 되었다. 차가운 음료가 담기면 얼굴이 붉게 물드는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잔세트는 3월 예약 주문 판매가 벌써 완료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유명 명품 브랜드에서나 보던 품절 대란과 완판 현상을 뮷즈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보게 된 것이다. 품절 대란을 일으킨 2023 뮷즈 공모 선정작취객선비 3인방 변색 잔세트.(출처=뮷즈 공식 홈페이지) 뮷즈의 인기는 한국 MZ세대를 넘어 외국인 관광객에까지 잇따르고 있다. 실제로 국립중앙박물관 상품관에 가 보니 수첩 여러 개를 포함하여 수십 가지 상품을 구매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보았다. 10년 전에는인사동에 들러 열쇠고리와 책갈피를 구매하는 일이 나의 출국 전 루틴이었는데 이제는 박물관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뮷즈 2023 하반기 공모 수상작으로 선정되어 제작된 상품들. 뮷즈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박물관 전시로 이어진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뮷즈가 박물관 소장품을 모티브로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단순한 기념품 혹은 장식용품에서 벗어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버무린 소장품을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물건으로 재탄생시켰기 때문이다. 개인과 기업이 참가하는 뮷즈 정기 공모,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의 협업, 여성 공예 작가 협업 등 외부 제작 및 기획 루트도 열어놓아 누구나 일상에서 박물관 유물을 즐길 수 있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특별전시실 상품관은 특별전시 주제와 연관된 상품을 구성하여 특별전시 기간에만 운영한다. 최근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아 탕탕평평-글과 그림의 힘특별전시를 관람하였다. 국사 수업시간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던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에 밑받침이 된 글과 그림의 힘을 조명한 전시였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및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개인 소장품 등 54건 88점이 3월 10일까지 관람객들을 만났다. 이전시품 역시 뮷즈로 새롭게 태어났다. 사수도의 청룡을 모티브로 제작한 명함집. 사수도의 청룡을 모티브로 제작한 양장수첩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용을 모티브로 한 2개의 상품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사도세자 무덤을 수원 현륭원으로 옮기는 과정을 기록한 의궤인 사수도에 수록된 청룡에서 따온 양장수첩과 명함집이었다. 명함집의 나전칠기 무늬와 아름다운 푸른색이 나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무신친정계첩을 모티브로 한 자개마우스도 탐이 났다. 조금만 저렴했으면 전부 다 구매했을지도 모르겠다. 영조가 창덕궁 어수당에서 관원들의 인사평가를 하는 장면을 그린 무신친정계첩. 무신친정계첩을 모티브로 제작한 자개마우스. 마지막으로 박물관을 좀 더 특별하게 보기 위한 방법! 박물관은 전시품뿐만 아니라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전시품을 교체하는 등 다양한 유물을 관람객에게 선보이고자 하지만 상설전시는 어쩐지 그게 그것 같기도 하다. 그럴 때 뮷즈를 활용해 보자. 박물관 곳곳을 누비며 마치 숨은그림찾기를 하는 것처럼 뮷즈로 재탄생한 전시품을 찾아보는 것이다. 쏠쏠한 재미와 함께 능동적으로 유물을 향유하고 습득할 때, 항상 비슷하게만 느껴졌던 박물관과 문화유산이 또 다른 의미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정수민 amantedepari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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