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섬 이름 맘에 들고 다부지게 보여…‘올 피서 강추!’

[김준의 섬섬옥수] 여수 안도

2018.06.21 김준 섬마실 길라잡이
인쇄 목록

‘작은 고추가 맵다’는 말은 ‘몸집이 작은 사람이 큰 사람보다 오히려 단단하고 재주가 뛰어나다’는 의미로 작지만 옹골차고 야무진 것을 빗대는 말이다. 섬에도 여러 마을에 사람이 많이 사는 큰 섬보다 한 두 마을로 이루어진 작은 옹골찬 섬이 있다. 옛날에는 축구나 줄다리기 등  체육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거나 목소리가 큰 마을이 힘이 있었다. 지금은 유형무형의 섬 자원과 이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섬마을’을 만들어 가는 섬이 큰 힘을 갖는다. 그런 의미에서 안도는 맵고 옹골찬 작은 섬이다.

섬사람들에 징검다리, 뱃사람에게는 피항지

안도는 여수시 남면에 속하는 섬이다. 섬 전체가 기암괴석으로 둘러싸여 있고, 금오도와 소리도로 이어지는 ‘금오열도’ 중간에 위치해 있다. 그래서 섬사람들에게 편안한 징검다리 역할을, 뱃사람에게는 파도와 바람을 피하는 피항지를 제공했다.

작은 섬이지만 안도마을, 이야포, 동고지, 오지암, 상산동, 서고지 등 자연마을이 있었고, 서고지 건너편에 몇 가구가 사는 작은 가마섬 ‘부도’가 있다. 안도는 옛날에는 동도와 서도 두 개의 섬으로 나누어져 있었는데, 두 섬 사이에 난 물길이 사주에 의해 남쪽 끝이 연결되면서 하나의 섬이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선창은 한반도 모양의 호수같아 ‘한반도를 품은 호수마을’이라고도 불린다.

안도는 동도와 서도 두 섬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자연은 이 둘을 하나로 만들고 섬사람들에게 편안한 안식처 ‘호수 같은 한반도’를 선물했다.
안도는 동도와 서도 두 섬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자연은 이 둘을 하나로 만들고 섬사람들에게 편안한 안식처 ‘호수 같은 한반도’를 선물했다.

주변에 어장과 함께 좋은 천연 선착장이 마련되면서 안도의 운명을 뒤바뀔 줄 어찌 알았겠는가. 주민들은 자연이 만든 선창을 ‘두멍안, 둠벙안, 둥구안’이라 불렀다.

말 그대로 둠벙처럼 호수처럼 파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이다. 지금은 매립으로 마을이 내려왔지만 그 전에는 더 넓었고, 입구는 겨우 배가 한 척 지나 다닐 정도로 좁았다. 대신에 물이 빠질 때도 수심이 2미터까지 되어 화물선도 들어와 하역작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좋은 포구였다. 지금도 태풍이 불면 인근 섬에서 배들이 피항을 하고 있다.

섬이 많은 통영이나 여수 그리고 신안 지역에는 섬을 ‘안 섬’과 ‘바깥 섬’으로 구분한다. 바깥 섬은 먼 바다에 위치한 섬으로 파도와 바람과 안개 등 기상여건에 따라 뱃길이 자주 닫힌다. 이런 날은 바깥 바다에서 고기잡이를 하는 어선들은 안 섬으로 들어온다. 안 섬은 섬과 섬으로 둘러싸여 자연 방파제 역할을 하여 피항하기 좋은 곳이다.

안도를 여수사람들은 ‘안섬’이라 부른다. 실제로 동도와 서도가 연결되면서 만들어진 한반도 모양의 자연 포구는 어떤 파도와 바람에도 호수처럼 잔잔하다. 섬 모양이 기러기를 닮아서 안도라는 했다는 설이 있지만 오히려 뱃사람에게 편안한 섬이라 해서 붙여졌다는 말에 더 솔깃하다.

안도 동고지마을 바닷가 민박집.
안도 동고지마을 바닷가 민박집.

 안도 서고지마을 돌담집
안도 서고지마을 돌담집

뱃길과 문화교류 요충지, 그 흔적들

안도대교를 만들면서 이루어진 발굴에서 선사시대유적이 많이 발견되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안도 외에도 선사시대 유적이 다량으로 발견된 곳은 부산 영도, 태안 안면도, 안산 오이도 정도다. 안도에서는 조개더미 유적이 3곳에서 발견됐다.

그 주변에서 무덤, 움집, 불 땐 자리, 묘 등도 확인되었다. 이때 발굴한 고리형 둥근 귀고리 장신구, 흑요석 등 유적을 통해 고고학자들은 일본 큐슈 및 열도 그리고 중국 등과 활발한 교류를 했을 것이라고 한다.

안도는 엔닌의 <입당구법순례행기>에 기록되면서 일본과 중국에 알려졌다. 중국 유학을 마치고 장보고 선단의 배를 타고 중국 적산포에서 일본으로 돌아가던 승려 엔닌은 안도에 잠깐 머물렀다. 그 기록을 찾아 10여 년 전에 일본 연구자들이 안도를 찾기도 했다. 조선시대에는 왜구들이 안도에 들어와 미역 등을 채취하는 사람들을 방해하기도 했다. <명종실록> 기록이다.

1

바닷물 속에 들어가 조개·미역 등 해산물을 채취하거나 국가의 각급 제사에 쓰는 어포(魚鮑)를 떠서 소금에 말려 진상하는 사람(鮑作干)이 해물(海物)을 캐기 위하여 바다에 들어갔는데, 14일에 큰 왜선(倭船) 3척이 안도(安島) 동라구(冬羅仇)에 정박하여 돌아오는 길을 막았다. 이에 첨사(僉使) 김덕로(金德老) 등이 추격하여 왜인 5명을 죽이고 도검(刀劍) 등의 물건을 노획하였다.

조선시대 해산물을 채취해 진상하는 사람을 포작간이라 했다. 동라구는 동고지를 말한다. <현종실록>에는 안도에 중국 배 한 척이 표류하다 정박했다는 기록도 등장한다. 조선시대에 안도 일대에 좋은 어장이 형성되었고, 중요한 해로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수바다를 일제가 그냥 둘리가 없어

지난해 봄이었다. 동고지 마을 앞, 정치망 그물을 걷어 올리자 씨알이 돔, 넙치 등리 펄떡펄떡 야단였다. 가끔 해안으로 멸치 떼가 밀려와 주민들이나 여행객이 줍기도 한다. 황금어장이었던 여수바다를 일제가 그냥 둘리가 없었다. 한일합방 이전에 우리연안 어장조사를 마친 일본은 이주어촌을 세우는 식민 어업정책을 추진했다.

부산, 거제, 통영은 말할 것도 없고 여수의 안도와 거문도 등에 이주어촌이 만들어졌다. 안도에는 아이치현 출신 5가구 20명이 들어왔다. ‘조선산업지(1910)’에 기록되어 있다. 10여 년 전 일본사람들이 들어와 건착망으로 고등어를 잡았다는 기억을 하는 노인을 만나기도 했다.

이주한 일본인을 위한 어업조합(1918), 심상소학교(1919)가 안도마을에 만들어지고, 서고지에 어판장도 세워졌다. 안도마을 입구에서 두멍안으로 들어가는 오른쪽에 풍향대가 세워져 있다. 당시 어업조합이 풍향을 관측하기 위해 만들었다.

일제강점기 안도의 모습.
일제강점기 안도의 모습.

지금의 안도 모습.
지금의 안도 모습.

공원으로 바뀐 당집과 당숲

1920년대 찍은 것으로 추정되는 안도리 사진을 보면 일장기가 휘날리고 그 뒤로 기와집 한 채와 많은 초가집이 둠벙안을 중심으로 모여 있다. 마을 뒤로는 개간한 밭들이 있고 정상부에는 숲이 우거져 있다. 그 숲이 당숲이고 그 안에 당집이 있었다. 안도 마을 한 가운데 자리해 있다. 1990년대 말까지 안도마을을 지탱하는 정신이었다. 지금은 당집도 헐어지고 여행객들을 위한 공원으로 전락했다. 당집이 있던 자리는 마을유래비가 세워져 있다.

안도마을 당제는 정월 보름 오후 다섯 시 무렵부터 다음날 오전까지 열렸다. 상당과 하당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상당은 마을 뒷산 정상 숲속에 마을을 개척한 정씨 내외의 위패가 모셔져 있었다. 당제가 끝나면 마을 바닷가에 큰 상을 차려 놓고 용왕제를 모셨다. 이때 바다에서 돌아가신 분이 있는 가정에서는 한 상씩 가지고 나와 차려 놓았다.

안도는 큰 바다로 나가는 길목이라 주변 바다에서 해난사고도 잦았고, 바다에서 목숨을 잃은 사람도 적지 않았다. 당집은 물론 당숲도 신성한 곳으로 마을 사람도 함부로 들어갈 수 없었다. 지금은 무시로 여행객들이 드나들며, 당집 대신 세워진 마을 유래비를 기웃거린다.

1

안도의 정신적 지주였던 당숲은 공원으로 바뀌었고, 무시로 여행객들이 드나드는 쉼터가 되었다. 당집은 헐리고 그곳에 마을유래비가 세워졌다.
안도의 정신적 지주였던 당숲은 공원으로 바뀌었고, 무시로 여행객들이 드나드는 쉼터가 되었다. 당집은 헐리고 그곳에 마을유래비가 세워졌다.

편안하지 않았던 ‘안도’

삶에도 질곡이 있듯 편안하다는 안도에도 깊은 골이 패여 있다. ‘여순사건’때 일이다. 정부는 여순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미군군사고문단 지휘 아래 군대, 박격포, 장갑차, 경비정을 동원해 초토화 작전을 펼쳤다. 이 과정에 많은 민간인이 숨졌다.

안도에서도 백두산호랑이라는 별명을 가진 김종원 대위가 이끄는 5연대에 주민들이 학살된 사건이 발생했다. 그런데 이유가 어처구니가 없다. 이주어촌에 거주하던 일본인들이 물러가면서 친분이 있은 아무개가 정치망을 물려받았다. 그런데 새로운 법에 맞게 어장을 조합에 이양하라는 마을주민과 아무개 사이에 다툼에서 있었다. 아무개는 어장을 갖기 위해 안도에 좌익이 많다며 무고하면서 군인들이 작은 섬까지 진압작전을 펼친 것이다.

군인들은 학교 운동장에 주민들을 집결시키고 반란군을 찾아내라고 폭행을 했다. 그 중 민간인 10여 명이 안도 선창에서 억울한 죽임을 당했다. 우리 현대사가 그랬듯이, 아픔은 한국전쟁까지 이어졌다. 세상에 알려지지 않고 묻힐 뻔한 ‘이야포 기총소사’가 그것이다. 부산에 거주하는 이춘송의 증언으로 1950년 8월 3일 안도 이야포의 미군전투기 기총소사로 150여 명의 민간인이 죽었다는 사실이 공개됐다.

1차 사격 후 피난민을 구하기 위해 구조작업을 하고 있을 때 다시 사격을 해서 마을 사람들도 많이 피해를 입었다. 실제로 당시 그 현장에서 극적으로 살아남아 미국으로 건너가 워싱턴 한인회장을 지낸 윤아무개는 수필집에 당시 희생자를 300여 명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국전쟁기에 미군전투기가 발사한 기총소사로 많은 민간인들이 안도 몽돌해변 ‘이아포’에서 희생되었다.
한국전쟁기에 미군전투기가 발사한 기총소사로 많은 민간인들이 안도 몽돌해변 ‘이아포’에서 희생되었다.

진정한 쉼을 원하시나요

안도 동쪽 곶 끝자락에 위치한 동고지, 이곳은 진정 쉼을 원하는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마을이다. 동고지는 국립공원에서 지원하는 명품마을이다. 10가구 16명이 살고 있는 아늑하고 조용한 마을이다. 옛날에는 50여 가구가 살았다.

안도마을에서 걸어서 반시간, 해찰하면 한 시간을 걸어야 했다. 지금은 조심조심 차 한 대 지나는 길로 걷는 것을 면한다. 마을이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보리마당’에 서면 탄성이 절로 나온다. 보리를 말리던 ‘너른 곳’이다.

몇 년 전부터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공원구역에 포함되어 불편함을 감수해온 마을 중 자연경관이 빼어나고 마을문화가 잘 남아 있는 곳을 명품마을로 만드는 정책을 추진해 왔다. 동고지도 명품마을로 지정되어 게스트하우스, 마을펜션, 특산품, 공동부엌 등이 마련되었다. 자연경관은 말할 것도 없고 아기자기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직접 국립공원 지역사무소에서 지원역할을 하니 많은 부처에서 추진하는 마을만들기 사업 중 지속성과 책임성이 돋보인다. 섬 동쪽에 있어 해맞이하기에 좋아 매년 해맞이 행사를 개최하기도 한다. 해송 군락과 해변길이 아름답다. 다리로 연결된 금오도에 연간 30여만 명이 방문하지만 차로 10분 거리에 있는 안도 동고지 마을에는 3천여 명 남짓 머문다.

금오도를 찾는 사람들은 대부분 당일치기 여행객들이다. 비렁길을 걷는 사람들이나 등산객이다. 그래서 조용하게 섬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 중에는 안도 동고지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작년에 ‘슬로푸드’ 회원들과 동고지에서 슬로피시 여행을 즐겼다. 방풍을 뜯어 요리를 하고, 바다에 쳐 놓은 그물을 털어 저녁밥상에 올렸다. 갑오징어, 감성돔, 참돔, 넙치 등 묵직한 어류들이 꽤 많이 올라왔다. 바다가 살아 있다. 해안에 톳과 미역이 자라고 모자반이 가득하다. 예약을 하지 않으면 성수기에는 숙박하는데 어려움도 있을 정도로 인기다.

안도에는 금오도에 없는 모래해수욕장, 몽돌해수욕장 등이 있어 여름철 여행객을 유혹한다. 무엇보다 금오도 비렁길이 유명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여기에 동고지 명품마을, 서고지 다기능어항, 안도 어촌체험마을이 더해 더욱 풍성해졌다.

가두리, 낚시체험, 정치망체험, 슬로푸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전복, 해삼, 돌멍게, 소라 돔, 우럭과 같은 자연산 어류도 풍성하다. 이번 여름 가족여행지로 안도를 적극 추천한다. 후회하지 않을 곳이다.

김준

◆ 김준 섬마실 길라잡이

어촌사회 연구로 학위를 받은 후, 섬이 학교이고 섬사람이 선생님이라는 믿음으로 27년 동안 섬 길을 걷고 있다. 광주전남연구원에서 해양관광, 섬여행, 갯벌문화, 어촌사회, 지역문화 등을 연구하고 정책을 개발을 하고 있다. 틈틈이 ‘섬살이’를 글과 사진으로 기록하며 ‘섬문화답사기’라는 책을 쓰고 있다. 쓴 책으로 섬문화답사기, 섬살이, 바다맛기행, 물고기가 왜, 김준의 갯벌이야기 등이 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