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미소는 긍정이다, 긍정은 승리한다

[김한석 기자의 스포츠공감] 남녀 골프 메이저대회 최소타 우승 전인지의 멘탈

2016.09.27 김한석 스포츠기자
인쇄 목록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시즌 마지막 메이저대회인 에비앙 챔피언십에서 ‘21언더파 263타’로 남녀 메이저대회 사상 최소타 대기록으로 우승한 전인지.<저작권자(c) AP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시즌 마지막 메이저대회인 에비앙 챔피언십에서 ‘21언더파 263타’로 남녀 메이저대회 사상 최소타 대기록으로 우승한 전인지. (사진=저작권자(c) AP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인비 다음엔 인지였다.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대한민국의 열대야를 후련히 날리는 ‘사이다 샷’으로 피날레 금메달 낭보를 전해준 박인비의 감동이 얼마나 지났던가.

한가위 연휴 끝자락에 전인지가 전인미답의 역사를 쓰며 알프스에서 태극기 세리머니를 펼쳐 ‘골프 한류’의 자긍심을 한껏 더 끌어올렸으니, 한 달 사이에 태극낭자 듀오 인비와 인지의 ‘감동 바통터치’는 행복한 선물이었다.

클럽에 힘을 줄 때마다 손가락에 전해지는 통증을 참아가며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은 끝에 리우의 그린을 점령한 박인비. 116년 만에 부활한 올림픽 여자골프 보좌에 올라 골프에도 ‘골든 커리어 그랜드슬램’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것은 분명 위대했다.

남녀 메이저대회 최소타 신기록…“올림픽때 인비언니 보고 느낀 게 많다”

전인지는 위대한 기록으로 신기원을 열었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시즌 마지막 메이저대회인 에비앙 챔피언십에서 써낸 우승 기록 ‘21언더파 263타’는 남녀 메이저대회 사상 72홀 최소타 대기록이며, 여자 메이저 72홀 최다언더파 신기록이다.

메이저 무대를 각각 14, 10차례나 석권한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도, 골프여제 아니카 소렌스탐조차도 달성하지 못한 대기록을 올해 LPGA 무대에 정식 입성한 스물두살 루키 전인지가 이뤄낸 것이다.

지난해 여름 초청선수 신분으로 참가한 US여자오픈에서 메이저 퀸 대관식을 치렀던 전인지는 1998년 박세리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1,2승을 메이저 타이틀로 장식하는 위업도 달성했다.

또한 지난해 한-미-일 메이저대회를 최초로 천하통일한 전인지는 에비앙 챔피언십이 유럽여자프로골프투어(LET) 대회를 겸하기에 전대미문의 4개 투어 메이저 여왕으로도 탄생했다.

8년 만의 메이저 퀸 신인왕, 한국여자선수 10호 신인왕 탄생도 사실상 확정했다.

2013년 프로 데뷔 이후 한-미-일 투어에서 거둔 통산 13승 중 7승을 메이저 무대에 수확한 메이저 퀸의 힘은 어디서 나왔을까.

전인지는 금의환향하면서 LPGA 통산 17승 중 메이저 타이틀을 7개나 수집한 그랜드슬래머 박인비에서 배웠다고 했다. “올림픽 출전이 터닝 포인트였다. 올림픽에서 인비 언니의 흔들림 없는 플레이를 보면서 느낀 것도 있다.”

올림픽에서 13위에 그쳤던 전인지는 박인비의 강철멘탈을 가까이에서 새삼 확인하며 성취동기를 새롭게 다잡았다.

스윙교정도 완성했지만 무엇보다 흔들림 없는 전진을 위해 에비앙에서 더 활짝 웃었다.

루키 시즌 공항에서 허리를 다쳐 한 달간 대회를 건너뛰어야 했고 준우승, 3위만 3번씩이나 그치는 등 악재 속에 부정적인 사이클이 따랐지만 에비앙 산자락에서 레만호를 향해 샷 하나 하나에 미소를 실은 것이다.

승부처에서 박인비와 전인지는 멘탈 유지법이 정반대

멘탈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박인비와 전인지는 같은 듯 다르다. 승부처에서 미묘한 흔들림조차 드러내지 않는 것은 닮았지만 멘탈을 유지하는 방법은 정반대다.

전인지는 실수하거나 위기에 처했을 때 밝은 미소로 마음을 다잡아가며 극복해나가는 스타일이다.미소는 작게는 실수나 스테레스를 극복해내고, 크게는 밑바닥까지 떨어지는 고난과 역경에도 다시 튀어 오르는 긍정의 힘이다.<
전인지는 실수하거나 위기에 처했을 때 밝은 미소로 마음을 다잡아가며 극복해나가는 스타일이다. 미소는 작게는 실수나 스테레스를 극복해내고, 크게는 밑바닥까지 떨어지는 고난과 역경에도 다시 튀어 오르는 긍정의 힘이다. (사진=저작권자(c) AP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박인비가 포커페이스라면 전인지는 미소다.

박인비는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결코 표정 변화가 없어 상대를 질리게 만든다고 해서 ‘침묵의 암살자’란 별명이 붙었다. 반면 전인지는 실수하거나 위기에 처했을 때 밝은 미소로 마음을 다잡아가며 극복해나가는 스타일이다.

2013년 신인왕인 태국의 에리야 쭈타누깐이 뒤늦게 올 시즌 최다 5승을 휩쓸며 메이저 브리티시여자오픈까지 제패하자 ‘미소의 암살자’란 애칭이 붙었다. 샷을 하기 전 입가를 말아올리며 슬며시 웃기 때문이다.

뒷심 부족으로 번번이 무너지는 트라우마에 시달리다가 지난 4월 멘탈 코치에게 심리상담을 받은 결과, 긴장 극복책으로 미소틀 선택한 뒤 승승장구하며 세계랭킹 2위까지 치고 올라갈 수 있었다.

자신감을 심어주는 도화선으로 미소를 ‘프리 샷 루틴(Pre Shot Routine)’으로 사용한 첫 선수라는 평이다.

목표를 정하고 스윙템포를 조율하면서 코스 공략 등의 생각을 행동과 일치시켜 가장 편안한 상태에서 샷을 날릴 수 있도록 하는 반복된 준비과정에 미소를 얹은 것이다.

쭈타누깐이 어려운 샷을 맞게 되면 어김없이 쓰윽 입꼬리를 올리는 ‘억지 미소’라면 전인지는 ‘자연 미소’라고 할까.

전인지는 버디를 잡든 보기를 범하든 홀 아웃 뒤에는 항상 미소를 잃지 않는다.

 누구보다 생각이 많고 신중한 그이지만 2년 전 국내무대에서 첫 컷 탈락으로 충격을 받은 뒤 즐기자는 초심을 되새기며 전천후 미소로 안정된 감정을 조율해왔다. 야디지북(코스지도)에 적어놓은 ‘즐겁고 신나게’라는 문구를 보면서 대회를 시작한다.

야디지북(코스지도)에 적어놓은 ‘즐겁고 신나게’

전인지를 지도해온 박원 코치는 미국 골프채널과 인터뷰에서 “골프를 잘 하든 못하든 즐기라고 배워온 전인지의 게임에서 미소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샷을 날린 뒤나, 홀에서 볼을 꺼내거나, 갤러리에게 인사할 때 그의 미소는 긍정적인 흐름을 만들어주는 필수요소”라고 강조했다.

전인지의 환한 미소에는 배려도 묻어난다.

챔피언 인터뷰에서 “골프는 개인 스포츠라고 하지만 나는 팀 스포츠라고 생각한다”며 코치, 캐디, 가족 등 팀원의 열정과 빗속에 고생한 자원봉사자들의 지원에도 세심한 감사를 잊지 않았다.

역시 밝은 미소로 라운드를 돌며 세계 1위를 굳게 지키고 있는 뉴질랜드 동포 리디아 고가 대변한다. “인지 언니는 항상 웃으며 먼저 동료들을 생각해준다. 많은 선수들이 그를 좋아하는 이유다. 얼마나 많은 선수들이 샴페인 세례로 축하해주었나. 여자골프의 놀라운 홍보대사다.”

전인지의 미소는 또한 소통이다. 팬덤을 건강하게 만드는 비타민이다.

그의 닉네임은 디즈니 만화에 나오는 귀가 큰 아기 코끼리 ‘덤보’이고, 회원수가 이례적으로 수천 명에 달하는 팬클럽 이름은 ‘플라잉 덤보’. 귀를 쫑긋 세우고 남의 말을 잘 듣는다고 해서 붙은 별명이라니.

골프채널은 “전인지의 미소는 팬들과 의미 있는 방식으로 소통케 한다”며 “미국에도 그의 팬클럽이 확산되고 있다”고 전한다.

전인지가 야디지북에 영한번역책을 합본해서 라운드를 돌 때 중얼중얼하며 틈틈이 영어공부를 하는 것도 미국 팬들과도 소통하려고 애쓰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

LPGA 그린 위에 미소가 피어오르면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여제’로 불린 소렌스탐이나 박인비나 모두 경기 도중 잘 웃지 않는 것으로 강력한 카리스마를 지켜냈다. 다른 정상권 골퍼들도 감정을 숨기는 포커페이스가 주류다.

하지만 2016년 한 번씩 메이저 정상에 오른 세계랭킹 1~3위 리디아 고, 쭈타누깐, 전인지가 한결같이 긴장 극복을 위해 그린에 퍼뜨린 미소 바이러스는 새로운 대세로 주목받을 만하다.

‘스마일 퀸의 원년’이며 앞으로도 이 신세대들이 주도하는 미소열풍이 그린을 지배할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

‘걸스 골프’란 책에 따르면 리디아 고는 “라운드 내내 웃으려고 한다. 보기를 해도 그렇다, 다시 이상스럽게 보일지라도 실수한 뒤 미소를 지으면 한결 좋아진다”고 미소효과를 전한다.

멘탈스포츠인 골프에서는 긍정의 힘이 매우 중요하다. 전인지처럼 위기를 맞았을 때 미소로 평정심을 가다듬고 다음 기회에 집중하는 것이 그런 힘이다.

미소는 근육 이완과 긴장 완화뿐만 아니라 긍정 에너지를 불러일으키는 힘이 있다. 실수할수록 더욱 환하게 웃는 전인지. 미소로 아쉬움을 금세 털어버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니 긍정적인 심리 상태에서 더 좋은 샷이 나온다.

그러니 메이저대회가 주는 압박감 속에서도 실수를 최소화하면서 까다로운 코스를 즐기는 긍정 마인드가 생겨나고 메이저의 강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미소는 긍정에너지를 솟구치게 한다, 우리 삶에서도 배워보면 어떨까

전인지는 미소로 이제 꽃봉우리를 맺었다. “내 인생의 꽃은 아직 피지 않았다. 꽃이 피기 위한 봉우리가 맺혔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꽃을 피우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위기를 슬기롭게 지배해온 그의 ‘강철미소’라면 그리 오래지 않아 박인비를 뛰어넘는 메이저 그린의 꽃으로 만개할 것이라는 믿음이 생겨난다.

전인지의 미소를 보며 ‘회복 탄력성’의 중요성을 되새긴다. 작게는 실수나 스테레스를 극복해내고, 크게는 밑바닥까지 떨어지는 고난과 역경에도 다시 튀어 오르는 긍정의 힘이다.

일상사에서도 위기가 닥쳤을 때 하나쯤 긍정 에너지를 끌어낼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갖는 게 의미 있을 듯 싶다. 일이 잘 안 풀릴 때 오히려 씩 웃어넘기는 것이라도.

웃음으로 이런 ‘마음의 근력’을 펴보는 노력을 해보면 어떨까. 전인지의 밝은 미소를 보면서 가슴에 쿵 찍힌 느낌표다. 

김한석

◆ 김한석 스포츠기자

스포츠서울에서 체육부 기자, 체육부장을 거쳐 편집국장을 지냈다. 스포츠Q 창간멤버로 스포츠저널 데스크를 맡고 있다. 전 대한체육회 홍보위원이었으며 FIFA-발롱도르 ‘올해의 선수’ 선정위원으로 활동했다. 제21회 이길용 체육기자상을 수상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