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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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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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근 “연기는 끊임없이 배우는 삶의 한 과정”
30년 연기인생 관록…“배우이자 아내인 전인화 씨에게 고마워”
[대중문화예술 거장을 만나다] ③ 유동근 씨
<공감코리아>는 오랜 시간 동안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우리나라 대중문화예술 발전에 큰 획을 그은 공로로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을 받은 거장들을 만나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그들이 말하는 인생과 예술세계 속으로 함께 들어가 보자.
스크린과 브라운관에서 강한 카리스마와 깊은 내면연기를 선보이며 대중들에게 큰 인상을 남긴 배우 유동근 씨(56). 이방원(태종), 연산군, 수양대군, 연개소문 등 진지하고 무게감 있는 역할로 우리들에게 익숙한 그를 지난해 12월 초, 청담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검정색 외투를 걸치고 온 그는 브라운관에서 비춰지던 강한 이미지와는 달리 부드럽고 소박했다.
유동근 씨는 지난해 11월 21일 오후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에서 열린 2011 대한민국 대중문화 예술상 시상식에서 대중문화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소감을 묻자 그는 대중들에게 받은 관심과 사랑 덕분이라며 겸손함을 잊지 않았다.
지난해 대중문화예술 발전 유공자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배우 유동근 씨. |
그런 그에게 연기는 과연 어떤 의미일까. 최근 ‘결정적 한방’으로 7년만에 스크린에 컴백한 유동근 씨는 연기를 인생에 비유하며 말을 이어갔다.
“신인 시절에 몸으로 부딪혀가며 터득한 경험들은 세월이 지나며 자연스레 제 것이 되었고, 시간이 지나면 농익는 연기처럼 인생도 그러하다고 여기며 살아왔어요. 그걸 잊지 않고 사랑해준 대중들에게 감사할 따름이죠.”
대학 재학 시절 친한 선배의 권유로 시작한 연극활동, 그것이 그의 연기인생의 시작이었다. 그 당시 젊음의 거리였던 종로와 명동을 누벼가며 그는 다양한 역할로 무대에 섰고, 1980년 TBC 공채 탤런트로 데뷔하면서 본격적인 연기인생을 시작하게 됐다.
“작품을 고를 때 흥행을 바라고 고른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어요. 그렇게 하면 다양한 역할을 선택하는 폭이 좁아지기 때문이죠. 대중들에게 지금껏 다른 색깔을 보여주려고 노력해 왔어요. 꾸미지 않고 순수하게 한 길만을 걸어왔기 때문에 제 연기도 무르익을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1980년대부터 안방무대에서 다양한 역할을 선보이며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했던 유동근 씨에게 개인적으로 아끼는 작품이 있냐고 물었더니 ‘용의 눈물’ ‘애인’ ‘명성황후’라고 화답했다.
특히 용의 눈물은 유동근이란 배우를 대중들에게 각인시킨 대표작 중의 하나다. 용의 눈물을 촬영할 때 에피소드를 물어보니 용의 눈물 연출자인 고 김재형 감독의 이야기를 빼놓지 않았다. 1980년 방송사 공채로 막 탤런트가 됐을 무렵, 당시 드라마국장이던 고 김재형 감독을 만나 인연을 시작하게 됐다고 전했다.
“당시 신인 배우였던 저에게 어느 날 김 감독님이 음료수 심부름을 시켰는데 급하게 가져오는 바람에 음료수를 따는 순간 거품이 솟구쳐 곤욕을 치렀죠. 그런데 감독님은 화를 내지 않고 오히려 뭐든 열심히 하려는 제 모습이 기특하셨나봐요. 그렇게 김 감독님과의 인연이 시작됐죠. 당시 김 감독님 밑에서 연기의 기본부터 많은 것을 배웠어요.”
그는 김재형 감독은 자신의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스승이며, 아버지라고 이야기를 이어갔다.
“제가 데뷔할 당시만 하더라도 방송 스탭이 많았던 것도 아니고 연기자들도 다 스탭처럼 촬영을 돕곤 했어요. 물론 저도 그랬고요. 김재형 감독님 밑에서 다양한 일들을 배웠죠. 어릴 적 일찍 아버지를 여의었기 때문에 저는 그분을 아버지처럼 따랐어요. 제 연기 인생에 있어서 스승이었고 아버지였죠. 용의 눈물에서 김재형 감독님과 촬영할 때도 참 좋았어요. 사실 사극이 긴 호흡의 극이기 때문에 배우들이나 스탭들이 지칠 수도 있는데 김 감독님은 언제나 든든한 산처럼 현장을 지키셨죠.”
연기경력이 30년이 넘는 유동근 씨는 “연기는 계속 고민하고 배워나가야 한다”면서 겸손함을 잊지 않았다. |
연기경력이 30년이 넘는 유동근 씨는 아직도 연기는 “계속 배우고 다듬어가야 하는 작업”이라고 덧붙였다.
“연기는 끝이 없다고 생각해요. 연기를 안다고 여기는 순간 교만이 되고 말죠. 연기는 계속 탐구하고 배워나가야 하는 과정이예요. 인생과도 비슷하죠.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레 섭외되는 배역도 아버지 역할이 많아지더라고요. 그동안 왕 역할만 주로 맡아 아버지 역할은 이제 시작이라 생각해요. 선배들처럼 깊은 연기를 보여주려면 더 고민하고 노력해야죠.”
유동근 씨는 오랜 시간 연기와 함께 하며 그는 왕으로, 때론 가정을 지키는 아버지로 대중들과 호흡해왔다. 그가 생각하는 배우의 조건이 따로 있을까. 그는 연기는 참으로 매력적인 일이지만 배우는 ‘끼’나 의욕만으로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전했다.
“단순히 끼만으로 배우생활에 뛰어들었다가 금방 한계가 드러나고 말죠.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연예인이란 타이틀이 아닌 정말 한 사람의 인생을 진심으로 담아내는 배우의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연기자의 뜻을 갖고 준비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지치지 말고 계속 전진하라고 말하고 싶어요. 인기에 연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그 길을 걷는다면 결국 대중들에게 인정받고 빛을 보는 시기가 올 테니까요.”
유동근 씨는 현재 드라마나 영화 제작 환경이 핵가족화 되는 것에 대한 아쉬움도 덧붙였다.
“예전에는 분장실도 함께 쓰고 현장에서 모든 일을 서로 돕는 이른바 ‘대가족 제도’였어요. 하지만 요즘은 점점 핵가족 제도로 변하는 것 같아요. 대기실이나 분장실도 따로 쓰고 함께 촬영하는 일이 없으면 서로 얼굴보기도 어렵죠. 요즘은 그런 따뜻함이 많이 줄어든 것 같아 아쉬움이 들어요. 한 자리에서 선·후배가 같이 공유하는 그런 분위기로 돌아간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곤 하죠.”
그는 사극에서 왕 또는 장군 등 카리스마 있는 역할로 대중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았으나 늘 순탄치는 않았다. 하지만 그럴 때 마다 그는 소중한 가족이 있었기에 고비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유동근 씨는 인터뷰 도중 병상에 누워있는 어머니 생각에 잠시 눈시울을 붉혔다.
“어릴 적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어머니가 혼자 2남 2녀를 키우셨어요. 항상 제 곁을 지키셨죠. 얼마 전 대중문화예술 발전 유공자로 선정돼 표창을 받았을 때 기억이 나요. 상을 받고 집에 돌아가니 어머니의 빈 자리가 크게 느껴지더군요. 병상에 누워계신 어머니를 생각하니 가슴이 먹먹했어요. 나중에 병원에 가서 어머니께 상을 보여드리니 무척 좋아하셨어요. 오랜만에 자식으로 효도할 수 있었던 값진 상이었죠.”
지난해 11월 21일 개최된 ‘2011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 유동근 씨와 전인화 씨는 각각 국무총리 표창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인터뷰 내내 옆집 이웃처럼 소박하고 유쾌한 모습을 잃지 않았던 유동근 씨, 그동안 강한 카리스마로 각인됐던 빈틈없고 강한 모습과는 달리 따뜻함 그 자체였다. 연기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접고, 아내이자 연기인생의 파트너인 배우 전인화 씨와의 러브스토리를 들려달라고 조심스레 물어봤더니 그는 멋쩍은 듯 미소를 지었다.
1980년대 초반, 유동근 씨와 전인화 씨는 연극무대에서 상대배우로 만났다. 그녀는 낙랑공주로, 그는 호동왕자로 무대에서 만나게 됐다.
“그 당시 저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심신이 많이 지쳐있던 상태였는데 아내가 상냥하게 잘해줬어요. 이십대 초반이었던 아내는 꽤나 성숙하고 어른스러웠죠. 당시 유명배우도 아니었고, 가진 것도 없는 저를 만나 아내가 고생이 많았어요. 어머니를 모시고 아이들을 양육하면서 한결같이 저와 함께 해준 제 아내에게 참 고맙죠. 배우로서 본받을 점도 많아요. 아내는 외면보다 내면이 훨씬 아름다운 사람이예요.”
지난해 11월 21일 개최된 ‘2011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 전인화 씨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유동근 씨는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대중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인물로 부부가 나란히 수상을 하게 된 것에 대해 유동근 씨는 대중들에게 감사함을 잊지 않았다.
“그간 배우로 활동하면서 많은 상을 받았지만 이 상은 정말 의미가 컸어요. 아내와 함께 상을 받게 되어 더욱 뜻깊었고요. 앞으로도 책임감을 갖고 대중들에게 성실한 연기자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겁니다.”
용의 눈물, 명성황후 등 굵직굵직한 역사적 인물을 도맡아온 그에게 사극에 다시 도전할 생각이 있는 지,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물어봤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좋은 역할로 다시 하고 싶어요. 하지만 일부러 사극만을 염두해두고 생각은 하지 않아요. 어떤 역할이든 앞으로는 좀 더 인생의 깊은 맛을 담아내는 연기를 하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진심을 갖고 대중들에게 다가서려고 늘 노력해야겠죠.”
마지막으로 대중문화예술인으로, 배우로 훗날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는 지 물어봤다.
“연기는 대중문화의 중요한 한 부분이예요. 연기자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끊임없이 변화해야 하고, 또 대중들의 입맛에 맞는 서비스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어야 하죠. 그렇게 끊임없는 자기 성찰과 노력이 있어야 진정한 대중문화 예술을 논할 수 있겠죠. 저 역시 앞으로도 그런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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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비축물자 전매행위 전수 조사…불공정거래 철저 차단 조달청은 4월부터 공공비축물자 이용 업체를 대상으로 비축물자 재판매(전매) 행위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조달청은 알루미늄, 구리, 니켈, 주석, 아연, 납 등 비철금속 6종을 공급망 위기에 대비해 비축하고 있으며, 그중 일부를 연중 상시 방출해 국내 물가 안정 및 중소 제조업체의 안정적인 조업을 지원하고 있다. 방출된 원자재는 전매를 금지하는데 제조 활동 지원이라는 방출 목적에 맞지 않고, 시중 가격과 차이가 있을 경우 부당 이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달청은 지난해 3월에 조달청 비축물자 이용약관을 개정해 비축물자 이용 업체에 과세자료 제출 의무를 부과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비축물자를 구매한 업체는 다음 달 말까지 매입매출장 등 관련 자료를 제출해야 하며 제출을 거부할 경우 비축물자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이번 조사를 통해 전매가 확인된 업체는 관련 규정에 따라 비축물자 이용업체 등록을 말소하고 2년 범위 내 등록 제한, 전매 차익 환수 및 위약금 부과 등 엄중하게 조치할 방침이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불법적인 전매 행위는 비축사업의 신뢰성과 효과성을 떨어뜨리고, 성실한 기업들에 피해를 준다고 밝히고 철저하고 반복적인 조사를 통해 공공비축에서 불공정 행위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조달청 공공물자국 전략비축물자과(042-724-7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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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 향수와 그리움의 국수 가락을 돌돌 말아 후루룩! 연천 맛집 여행 태풍전망대에서 북한 초소까지의 거리는 1600m밖에 되지 않는다. 시야가 맑은 날에는 북한 주민들의 모습이 보인다. 눈앞에 고향을 두고도 갈 수 없는 실향민들은 슬픔과 그리움의 국수 가락을 돌돌 말아 후루룩, 망향의 국수로 헛헛함을 채운다. 연천의 후루룩 국수 로드에서 만난 네 가지 국수는 실향민의 그리움은 구수하게 달래주고 향수는 시원하게 풀어주는 특별한 국수들이다.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담긴 비빔국수 한 그릇.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담은 국수 한 그릇, 연천 대표 비빔국수 연천 궁평리 비빔국수의 전설로 불리는 곳을 다녀왔다. 전국 곳곳에 프랜차이즈 지점이 포진해 있어 어디에서나 먹을 수 있지만 , 연천 본점에서 먹는 맛이 제일 좋다는 소문이다. 1968 년에 문을 열었는데 , 연천에서 군 생활을 했다면 한 번쯤 다녀가는 연천 5 사단 국숫집으로도 불린다. 6·25 전쟁 이전 연천군 청산면 궁평리는 38 선 이북 지역이던 곳으로 전후 수복 지구이다. 새콤달콤하고 알싸하게 매운맛이 매력적인 비빔국수. 1천여 명이 국수를 먹을 수 있다는 거대한 규모의 식당 앞에는 키오스크가 있어 메뉴를 고르고 계산한 후 직접 가져다 먹는 셀프 시스템이다. 비빔국수가 나오기를 기다리며 채소로 우려낸 밑 국물을 가져다 후후 불어가며 먹는 맛이 좋다. 10여 가지 채소를 끓이고 숙성 발효시켜 만든 국물로 매콤한 비빔국수와 잘 어울린다. 평범한 만두도 비빔국수 소스에 찍으면 맛있다. 곱빼기 비빔국수와 만두 상차림. 만두를 비빔국수 소스에 찍으면 맛있다. 비빔국수의 첫인상은 강렬한 고추장 소스의 새빨간 비주얼이다. 오이와 양파, 상추 등 채소와 함께 빨갛게 무쳐낸 국수는 새콤달콤 한데다가 알싸하게 매운맛으로 입맛을 사로잡는다. 면은 소면보다 굵은 중면인데 자연건조 국수라 쫄깃하고 차진 식감이 월등하다. 또한, 삶은 중면을 얼음물에 씻어 국수의 탄력을 높이기 때문에 마지막 한 젓가락까지 쫀득한 맛이 살아있다. 1000여 명이 식사할 수 있는 식당 내부. 얼음물에 씻어 더욱 쫄깃한 국수. 지극히 평범하지만 특별한 추억의 국수, 궁평리 잔치국수와 열무물국수 누구에게나 고향은 추억의 맛을 떠올리게 한다. 먹을거리가 풍족하지 않던 시절에 국수는 저렴하고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음식이었다. 훈련소를 찾은 가족 손님들이 즐겨 찾던 이곳은 전역한 군인들에게 추억의 음식이다. 궁평리의 작은 식당 주방에서 주인장 부부는 주문과 동시에 국수를 삶고 비벼내느라 바쁘지만 , 동네 단골손님들에게 살가운 인사를 잊지 않는다. 멸치육수가 진국인 잔치국수. 메뉴는 잔치국수, 비빔국수, 열무물국수가 전부다. 잔치국수는 진한 멸칫국물에 달걀을 풀고 호박과 유부와 김가루를 뿌려 내는데, 정성으로 우려낸 국물이라 그런지 입에 착착 붙는다. 국수 빼고는 모두 텃밭에서 직접 키운 무농약 채소를 쓰는 것도 믿음직하다. 2002년에 시작할 때 있었던 동치미 국수 대신 열무물김치 국수가 손님들 호응이 좋아서 추천 메뉴가 바뀌었다. 열무김치가 아삭아삭 맛있는 열무물국수. 달콤한 팥칼국수랑 매콤한 호박 만두의 조화, 이북식 호박 만두와 팥칼국수 상호에 고향 이 들어가는 다른 국숫집을 방문했다. 칼국수도 맛있지만 , 연천 사람들이 좋아하는 호박 만두가 별미인 식당이다. 호박 만두는 이북 음식의 하나인 여름 만두 편수 의 레시피를 응용해서 만든 비건 만두다. 호박 만두에는 채 썰어 살짝 절인 호박 , 부추 , 두부와 청양고추 다진 것을 넣어 시원하고 칼칼하다. 담백한 육수에 몽실몽실 떠 있는 호박 만두 7 개가 알차고 넉넉하다. 이북식 편수 레시피로 만든 호박만두. 호박과 부추, 두부가 들어가 시원한 만두. 이북이 고향인 어르신들에게 인기 있는 메뉴는 팥칼국수다. 팥은 주인장의 고향에서 직접 농사지은 것을 가져다 쓰기 때문에 팥죽 맛이 더 구수하고 깊은 맛이 난다. 수제 반죽으로 밀어서 썰어낸 국수는 삐뚤빼뚤하다. 굵은 국수는 쫀득해서 맛있고 가느다란 국수는 부드러워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아침마다 버무려서 상에 낸다는 배추겉절이도 이북 김치처럼 시원하다. 구수하고 부드러운 팥칼국수. 시래기와 그라나 파다노 치즈의 매력적인 만남, 시래기 오일 파스타 한적한 시골 마을의 파스타 집에서 동네 어르신들이 좋아한다는 시래기 파스타를 찾았다. 이따금 찾아오는 동네 단골손님들이 어릴 때 먹던 시래기 밥처럼 구수하다고 칭찬할 만큼 인정받은 곳이다. 오이 피클과 먹으면 시래기와 오이지처럼 잘 어울린다. 겨울 시즌메뉴였던 시래기 파스타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구수한 맛으로 사랑받으며 사계절 메뉴로 자리 잡았다. 시래기와 올리브유, 치즈가 들어간 시래기 파스타. 연천에서 말린 시래기는 압력솥에 푹 삶아 부드럽게 손질하여 파스타를 만든다. 올리브유로 볶고 미소 된장을 넣어 구수하고 깔끔한 맛을 살리는 게 비법이다. 파스타 위에 시래기를 얹고 그라나 파다노 치즈를 갈아서 눈처럼 뿌리면 시래기 파스타 완성, 피클과 함께 먹으면 시래기와 오이지처럼 잘 어울린다. 직접 농사짓고 재배한 농작물로 구워내는 스콘도 곁들여 먹으면 별미다. 소박하고 정겨운 음식점 실내 풍경. 페페론치노 고추를 뿌려 개운한 시래기 파스타. 태풍전망대, 재인폭포, 호로고루, 전곡선사박물관에서 보내는 반나절 여행 북한과 가장 가까운 태풍전망대는 맑은 날엔 북한 땅이 보이는 곳이다. 북쪽으로 사진 촬영은 금지이지만, 육안으로 바라보고 있으면 남북분단의 현실이 너무나 가깝고도 멀게 느껴진다. 차로 들어갈 때 신분증 필수 지참이다. 태풍전망대 전경.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인 재인폭포는 북쪽 지장봉에서 흘러온 작은 하천이 높이 약 18m에 달하는 현무암 주상절리 절벽으로 떨어지는 장관을 볼 수 있다. 나무 덱길을 따라 선녀탕을 만나는 둘레길은 걸을 수 있지만, 재인폭포 아래로 내려가는 계단 길은 현재 출입 통제 중이다. 차후 출입에 대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것. 현무암 주상절리가 아름다운 재인폭포. 재인폭포로 가는 출렁다리. 삼국시대 고구려의 옛 성곽이 남아있는 호로고루는 개성과 서울을 연결하는 중요한 길목에 위치한다. 야트막한 성곽 위에서 임진강을 바라보는 전망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이다. 호로고루의 풍광. 전곡선사박물관은 한국의 작은 쥐라기 공원이라고 불리는 전곡리 선사 유적에 건립된 박물관이다. 구석기 시대의 다채로운 유물 전시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고학 체험이 가능하며 입장료는 무료다. 예술적인 디자인의 전곡선사박물관 입구. 전곡선사박물관 내부 전시장. 여행정보 태풍전망대 - 주소 : 경기 연천군 중면 횡산리- 문의 : 031-839-2147재인폭포 - 주소 : 경기 연천군 연천읍 부곡리 192- 문의 : 031-839-2277호로고루 - 주소 : 경기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1258- 문의 : 031-839-2565전곡선사박물관 - 주소 : 경기 연천군 전곡읍 평화로443번길 2- 문의 : 031-830-5600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글·사진 : 민혜경(여행작가)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어르신돌봄센터 금융교육 현장 방문 및 애로사항 청취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 어르신돌봄통합센터에서 김미영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과 함께 고령층 대상 찾아가는 금융교육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 어르신돌봄통합센터에서 김미영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과 함께 고령층 대상 찾아가는 금융교육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 어르신돌봄통합센터에서 김미영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과 함께 고령층 대상 찾아가는 금융교육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 어르신돌봄통합센터에서 김미영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과 함께 고령층 대상 찾아가는 금융교육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청년인턴에 한번 도전해 볼까? 대학 4학년이 되었다. 동기들이나 또래들을 만나면 꼭 빠지지 않고 나오는 이야기가 있다. 취업. 밝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가도 금방 한숨짓게 만드는 주제이다. 이제현실의 문제가 피부로 느껴진다. 당장 내년이 졸업인데 취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무(無)스펙이나 다름없는데 뭘 해야 할지 엄두도 안 나 걱정이라는 친구들이 많다. 요즘은 중고신입을 이기기 힘들다는 말도 돈다. 기업에서 어학 성적이나 자격증, 대외활동 등을 통한 스펙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비슷한 업계의 실무 경험까지 갖고 있는 이들을 채용할 때 더 선호한다는 소문이다. 아직 졸업도 못했는데, 더 막막한 요즘이다. 그러던 중, 작년부터 휴학 중인 동기 언니를 만날 일이 있었다. 그동안 무얼 하고 지냈냐는 물음에, 언니는 청년인턴 활동을 했다고 말했다. 청년인턴? 그게 뭐지? 2024 청년인턴 모집 홍보 포스터.(출처=행정안전부) 청년인턴 제도는 정부부처나 공공기관에서 인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제도이다. 청년의 일 경험 확대와 공공부문 청년인턴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청년인턴은 학력과 전공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공개채용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지원할 수 있는 나이 역시 대학생으로 제한되어 있는 게 아닌 만 19세에서 34세의 청년으로 정해져 있다. 담당 업무에 따라 다양하게 인턴 배치 부서가 나뉘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행정안전부) 평소 여러 가지 정책과 국가 발전 등에 관심이 많아 진로로 공무원이나 공기업에 입사하는 것을 꿈꾸고 있다던 언니는 국가기관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청년인턴을 통해 실현해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신청 방법은 복잡하지 않다. 각 정부부처의 채용 공고를 직접 찾아볼 수도 있지만, 인사혁신처의 나라일터 누리집(https://gojobs.go.kr/mainIndex.do)에서 찾아볼 수도 있다. 나라일터 누리집에 방문하면 다양한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올해 정부부처 청년인턴은 총 2만2000명 모집으로, 작년보다 더욱 확대된다는 소식도 있다. 내가 응시하고 싶은 정부기관을 찾아, 응시할 수 있는 분야를 꼼꼼하게 읽어보고 관심이 가거나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되는 지원 코드 하나에만 지원하도록 되어 있다. 중복 지원을 하면 불합격 처리가 된다고 하니, 유의하는 게 좋겠다. 2024 청년인턴 지원 시 유의사항. (출처: 행정안전부) 응시원서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고 1차 시험에 통과하면, 면접을 거쳐 2차 시험을 치르면 된다. 2차 시험까지 거쳐 합격하면 부서에 배치받아 근무를 할 수 있다. 4개월부터 6개월까지 각 기관별로다른 근무 기간을 채택하고 있는데, 언니의 경우는 6개월 간의 근무 기간을 가졌다고 했다. 2023년 청년인턴에 도전했던 언니가 찍어온 면접장 사진. 언니는 단순한 사무 보조의 역할을 수행하는 대신, 정책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몸소 쌓을 수 있었다는 점이 큰 이점이었다고 말했다. 중앙행정기관의 체계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어 공직이 적성에 맞는지 파악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했다. 또한 새로운 정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세상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바라볼 수 있는 시야가 한층 더 넓어졌다며 무척 의미 있었던 경험이었다고 말해주었다. 학교에서 벗어나 직장 체험을 하고 배울 수 있었다는 게 의미 깊었다고 말해주었다. 만약 원하는 부처의 채용이 이미 끝난 경우에는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에 도전해보면 좋을 것 같다. 작년에 신설된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은 정부와 기업이 민관협력을 통해 미취업 청년에게 맞춤형 일경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라고 한다. 직무 경험이 있으면 더 우대하는 요즘 취업 시장에서, 해당 정보를 알고 도전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취업, 미래. 나만의 고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얼마 전, 교수님과의 상담에서 막막할수록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고 도전해 보려고 하는 시도가 중요하다는 말을 들었던 기억이 난다. 나 역시청년들에게 주저하지 말고도전하라는 말을 똑같이 전하고 싶다.우리의 작은 도전이 진로와 미래를 어떻게 바꿀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니까.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 영상 [쇼츠 모아보기] 국민 속 시원하게 해준 대통령의 ‘민토 사이다’ 장면을 모았습니다. ☞ 윤니크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