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첫 민간경력직 7급 채용, 이렇게 뚫었다

○○○/민간경력직 7급(2015년 합격)

2016.08.10 ○○○
인쇄 목록

본인의 요청에 따라 실명을 공개하지 않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 자기소개

독학으로 민경채 7급 준비하다.안녕하세요. 저는 2015년 국가직 7급 민간경력채용 합격생이자, 현재 국가기관에서 민원업무를 열심히 수행하고 있는 새내기 공무원입니다. 민경채의 경우 기존 5급 채용에서 시행되어오다 2015년도에 처음으로 7급으로 확대됐습니다. 처음 시행된 국가직 7급 민경채의 합격자로서 이렇게 합격수기를 남기게 되어 무척 뿌듯하고 기쁩니다. 저는 사기업에 근무하면서 채용을 준비했는데 회사에 다니면서 독학으로 채용을 준비한다는 것 자체가 벅차고 힘든 일이었지만, 준비 과정과 노하우를 토대로 알찬 합격 후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 공무원 시험 준비 계기 및 기본 준비과정

기존 근무지에서의 직무가 본인의 전공과는 약간 상이한 분야라서 전공을 최대한 활용하는 분야로의 직무나 직장에 대한 고민이 있었고, 사익보다는 국익을 위한 자리에서 전공과 경력을 살려 업무를 수행한다면 더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공기관 기술 직렬로의 이직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첫걸음으로 채용 시에 기본적으로 필요하거나 가산으로 작용하는 외국어 성적과 기타 자격증을 취득해 준비해 두었고, 채용 공고를 항상 눈여겨보면서 지원 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했습니다.

♣ 민간경력채용 수험기

PSAT 준비

민간경력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난 뒤, 첫 번째 전형인 PSAT 시험일 전까지는 대략 2달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회사에 다니면서 시험 준비를 해야 했기 때문에 학원 강의를 수강할 시간이 여유롭지 않아 독학했습니다. PSAT라는 전형은 그 자체가 생소했기 때문에 기출 문제들을 토대로 시험의 취지와 문제의 유형을 분석했습니다.

언어이해, 자료해석, 상황판단이라는 3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과목당 25문제를 1시간 내에 풀어야했습니다. 짧은 지문의 문제들을 단시간에 풀어야하는 사기업 채용 전형에서 접하는 시험 문제들보다 지문도 훨씬 길면서 난이도도 높은 심도 있는 수능형의 문제들이었습니다. 기존에 접해본 적이 없었던 터라 기출문제를 통해 유형을 분석하고 반복해 풀이하면서 실전 감각을 익혔습니다.

언어이해의 경우 지문이 수능 언어영역의 지문보다 더 길었습니다. 문제를 먼저 숙지하고 필요로 하는 지문만을 확인해 풀 수 있는 문제의 경우에는 완독을 생략했지만, 지문의 정보를 모두 숙지해야 풀 수 있는 문제의 경우에는 속독하면서 핵심어와 중요 정보들을 표시하고 메모하는 방식으로 접근했습니다.

장문의 지문을 읽어가며 문제를 풀다보면 앞서 읽은 내용이 잊히기도 하고 단락별 주제가 상이해 헷갈리기도 하기 때문에 지문을 읽을 때 지문의 핵심내용이라 생각되는 단어나 문장은 꼭 표시를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이해의 경우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의 요지와 문단별 주제를 파악해 정독하며 속독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료해석의 경우에는 가장 수월하게 준비했던 과목입니다. 주어진 자료를 총괄적으로 꼼꼼하게 분석한다면 자료 내에서 답을 얻을 수 있는 과목입니다. 3과목 중 고득점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주어진 지문 중에는 수치들을 일일이 대입하고 계산해야 해서 시간이 많이 소비되고, 번거로운 문제들도 있지만 특별한 기술이나 능력을 요구하기보다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실수를 줄여나간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상황판단의 경우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과목이었습니다. 언어와 자료해석 문제 유형에 더불어 추리력과 판단력까지 요구됐습니다. 발생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일일이 대입하면서 풀어보기도 하고, 어떻게 풀어야 할지 몰라서 방법을 고민하다보면 시간이 훌쩍 흘러가 있었습니다. 상황판단영역 역시 기출문제를 통한 문제유형 파악과 오답풀이를 통한 실전 감각을 쌓았지만 1시간 내에 25문제를 풀어야하므로, 저는 한 문제를 오랫동안 붙잡고 있기보다는 풀 수 있는 문제들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안배하자는 나름의 전략으로 응했습니다.

2. 직무계획서 준비

PSAT 합격 후 서류전형에서는 단순히 자기소개와 이력서를 제출하는 것이 아닌, 입사 후 내가 어떤 분야의 일을 어떠한 방법으로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직무계획서를 제출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직무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서류전형의 합격을 당락 짓는 가장 중요한 문서라고 생각합니다. 전공분야를 활용해 해보고 싶었던 일들이 있었고, 평소에 지원 기관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터라 직무계획서를 거침없이 써내려갔습니다.

직무계획서 준비추상적이지 않은 구체적이고 실현가능성 있는 직무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배경과 목적, 이를 수행하기 위한 실행방안들과 기대효과, 부처의 성과 목표 달성에 어떤 방향으로 기여할 수 있을 지 등을 군더더기 없이 명료하게 작성했습니다. 직무계획서를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입사를 희망하는 기관의 비전과 목표, 연간 추진계획, 실적 등의 정보들을 꾸준히 눈여겨보면서 나의 의견과 접목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실제로 공공기관에 공개한 여러 보고서들의 형식과 작성방법 등을 참고한다면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면접 준비

서류전형 합격 뒤, 면접준비 시에는 면접 서적들을 구매해 참고하면서 면접을 연습했습니다. 면접 당일에는 첫 번째로 자기기술서를 작성, 두 번째는 발표문 준비 및 발표, 세 번째로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됩니다.

공무원 면접뿐만이 아니라 모든 면접에서 그러하듯이 본인의 히스토리와 각 히스토리가 나의 장, 단점과 성장 및 발전, 가치관 등에 어떤 연관성과 영향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나의 경험담이나 의견을 횡설수설 표현하는 것 보다 간결하고 요점이 드러나는 답변을 기술 및 응답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리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자기기술서를 작성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발표문의 경우에는 주어진 자료에 나타난 배경과 문제점을 요약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 및 방안을 수립하고, 이를 통한 기대효과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작성해야 하므로 시간을 정해놓고 자료를 빠르게 분석하는 연습이 필요하며, 발표문 작성 시에는 장황하게 기술하는 것 보다 도표화해 면접관들이 알아보기 쉽도록 작성하는 연습 또한 중요합니다.

배경, 현황 및 문제점은 자료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반면, 실천 방안은 기본적으로 문제에 대한 이해와 개념이 사전에 잡혀 있어야 좀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발표문을 작성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평소에 시사나 이슈현상에 대해 수집해둔 자료들을 보면서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을 생각해보고 여러 의견들을 접해 봤습니다. 또한 정부와 기관의 입장에서 해결해 줄 수 있는 방안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생각하는 습관을 가졌습니다.

열심히 면접준비하는 모습 질의응답 시간에는 일관되고 소신 있는 의견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직자라면 갖추어야 할 기본 태도와 자세에 관한 질문은 기본이고, 저의 경우에는 경력과 관련된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경력을 어떻게 활용해 기관과 국가를 위해 기여 할 것인지, 이를 통대로 실제 업무 수행 시에 어떻게 활용하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물어보시기도 했습니다. 떨렸지만 평소에 가진 소신 있는 생각들과 면접을 준비하면서 마련한 답변들을 토대로 편안하게 응했습니다.

♣ 맺음말

작년 민간경력채용의 기나긴 준비 기간을 몇 장의 글로 담았지만, 공직자가 되고 싶은 열정과 신념으로 하루하루를 헛되이 보내지 않고 알차게 준비하면서 보냈던 시간이었습니다. 퇴근 후에는 항상 책을 챙겨 카페나 도서관으로 향했고, 채용을 준비하는 동안의 주말마다 찾아오는 꿀 같은 여유로움은 미뤄두었습니다. 공채 및 민경채를 준비하시는 수험생들은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노력하신다면, 어느덧 가까이 다가온 기회는 여러분을 배신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