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도전 신직업] 주변환경정리전문가

2018.04.18 .
인쇄 목록

정리정돈 노하우, 직업이 되다

‘먹고 살기 바쁜’ 사회에서 ‘삶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로 이동하면서 주변 환경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많은 이들이 집은 물론이고 사무실 등의 공간을 꾸밀 때 ‘책상 배치가 안정감을 주는가’, ‘책장은 책을 꺼내기 좋은 위치에 잘 놓여 있는가’, ‘옷걸이에 걸어둔 옷들은 옷을 꺼내기 편하게 정리되어 있는가’ 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주변환경정리전문가

가구며 수납용품 배치를 비롯해 여러 물건들을 잘 정리정돈 해두면 어떤 일을 해도 효율성이 생기고, 일상이 편안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정리정돈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노하우를 익히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가정을 예로 들면, 엄마·아빠는 직장 생활을 이유로, 아이들은 학업때문에 자신들의 방을 치우지도 못하고 사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바쁜 현대사회에서 쾌적하고 효율적인 생활 및 사무공간 구성을 위해 물건과 공간 등을 정리정돈하는 주변환경정리전문가가 필요하게 되었다. 공간 및 가구, 각종 수납용품 등을 정리정돈하는 업무 자체는 ‘가사’와 닮은 점이 많다. 따라서 주변환경정리전문가로 활동하는 이들 중에는 여성, 그 중에서도 결혼과 가사·육아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많은 편이다.

하는 일은?

물건 정리정돈부터 공간배치까지!

주변환경정리전문가는 고객의 의뢰에 따라 쾌적하고 효율적인 생활 및 사무 공간 구성을 위해 물건 및 공간을 정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정이나 기업 같은 특정 공간의 간단한 정리정돈을 비롯해 디자인, 설치, 가구배치 등을 통해 주변환경을 정리정돈하는 일을 한다. 고객은 크게 개인, 가정, 소상공인, 기업 등으로 구분되며 수행업무는 고객이 누구냐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볼 때 업무는 정리정돈을 의뢰한 고객과 함께 정리계획을 세워 정리방법을 알려주고, 수납방법 등을 제안하는 식으로 이루어진다. 담당하는 주요 업무에 따라 정리컨설턴트, 수납컨설턴트, 정리수납전문강사 등으로 다양하게 불린다.

이들의 업무는 의뢰인과 함께 정리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정리가 안 되는 원인을 분석하고, 가구 배치나 유용한 수납도구를 알려주는 등 다양한 정리방법(물건의 분류, 수납위치 결정, 동선을 고려한 배치, 수납질서 구축, 수납용품의 활용, 수납총량 원칙에 의한 수납량 조절 및 물건 버리기, 청결하고 효율적인 수납시스템 구성 등)을 제안한다. 또 숨어 있는 수납공간의 활용방법이나 정리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주요 업무 들여다보기

▲ 정리정돈을 의뢰한 고객과 함께 정리가 안 되는 원인을 분석하고, 정리계획을 세운다.

▲ 특정한 규칙에 따라 물건을 정리하고, 정리방법을 제안한다. 

▲ 물건을 잘 버리는 방법, 가구배치 기술, 숨은 수납공간 활용 방법, 수납용품 위치 및 정리방법, 효율적인 수납용품 사용법 등을 제안한다.

직업 현황은?

여성비율 높고, 점포 없이 창업 가능해

과거에는 ‘정리의 달인’ 등으로 방송을 타거나 입소문, 블로그 홍보 등을 통해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최근에는 정리정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정리수납 전문업체가 생겨났다. 주변환경정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이런 정리수납 전문업체에 취업해야 한다.

이외에도 인테리어업체, 하우스클리닝업체 등에서도 정리수납을 특화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이들 업체에 취업하여 관련 업무를 할 수도 있다. 무점포 소자본 창업도 가능하다. 이럴 때는 보통 블로그를 운영하며 하는 일에 대해 홍보하고, 프리랜서로 관련 업무를 한다. 가구업체, 주방가구업체, 어린이집 등에서 의뢰를 받아 활동하기도 한다.

이 직업은 여성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직업이다. 종사자 대다수는 주부이며, 결혼 후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이 많은 편이다. 또한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아직 보편화된 서비스는 아니지만, 한번 정리수납을 의뢰한 사람들의 재서비스 요청과 이들이 입소문에 의해 알려지고 있다. 최근에는 대기업 카드의 고객 서비스 중 하나로 정리정돈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가 나오면서 일반 대중들에게 좀 더 알려지고 있다.

대부분 고객이 주부들이었으나 아내가 임신을 하거나 맞벌이여서 집안일이 어려워지자 주변환경을 정리하고자 하는 남편들의 컨설팅 의뢰건수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이사할 때 공간활용 등을 잘 하고 싶어 수납이사 서비스를 의뢰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정리정돈 서비스를 원하는 수요가 점차 늘어나면서 전문업체의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낯설던 포장이사 서비스가 어느새 보편적인 서비스가 된 것처럼 ‘수납이사’ 서비스가 일반화되면 현장에서 활동할 인력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분야는 점포 없이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인력을 꾸려 창업을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업화를 해볼 수 있다.

주요 취업처

▲ (주)덤인, (주)베리굿정리컨설팅 등 정리수납 전문업체

▲ 정리수납을 사업화 하고 있는 인테리어업체, 하우스클리닝업체 등 무점포 소자본 창업 가능

▲ 프리랜서로 가구업체, 주방가구업체, 어린이집 등에 의뢰를 받아 활동 가능

정리정돈 관련 교육 받아 진출 가능

주변환경정리전문가로 일하기 위해 필요한 특정한 학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나이 제한도 없다. 정리정돈과 관련한 소정의 교육을 받아 진출할 수 있는데, 보통 정리정돈 전문업체에서 운영하는 20시간 가량의 관련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취득하여 활동한다.

한국정리수납협회, 한국공간정리협회 등의 관련협회를 통해 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운영하는 정리수납전문가 교육과정을 통해서도 교육받을 수 있다.

2015년에는 영등포새일센터, 용산새일샌터, 원주새일샌터 등에서는 20시간 내외의 교육과정을 운영한 적이 있다. 이렇게 관련교육을 받아 이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일부 정리정돈 전문업체에서는 취업 후 일정시간 동안 선임자에게 일을 배우면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필요한 적성과 능력은? 
▲ 정리정돈에 대한 감각, 꼼꼼한 성격, 공간지각력 

▲ 고객의 생활패턴 분석력, 관찰력, 건강한 체력, 책임감, 협동심

▲ 인테리어나 홈스타일링에 대한 관심

꼼꼼한 성격에 공간지각력 있으면 좋아

주변환경정리전문가는 다양한 물건을 구분하고, 공간에 따라 나눠 배치할 수 있는 정리정돈에 대한 감각이 있어야 한다. 꼼꼼한 성격과 공간지각력이 뒷받침되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 고객의 요청에 따라 컨설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에 귀 기울일 수 있어야 하며, 고객의 생활패턴 및 습관 등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관찰력도 요구된다.

수납, 정리, 청소 등 정리정돈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수납용품을 열고 닫는 일부터 가구를 옮기는 일까지 몸을 쓰는 일이 많다.

따라서 건강한 체력과 책임감, 끈기가 필요하다. 또 여럿이 팀 단위로 작업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협동심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정리정돈, 청소 등의 일 자체를 좋아해야 하며 평소 인테리어나 홈스타일링에 관심이 있다면 유사한 지식과 노하우를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한번 정리수납을 의뢰한 사람들이 다시 서비스를 찾는 경우가 많아 고객관리 능력도 중요하다.

성공적인 재취업을 위한 Key Point

1. 종사자 대다수는 가사 경험이 많은 주부이다. 결혼 후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되었던 여성들의 활동도 많은 편이다. 

2.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으며, 점포 없이 창업이 가능한 분야이기도 해서 전문 인력을 꾸려 창업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동이 가능하다. 

3. 한번 정리수납을 의뢰한 사람들이 다시 서비스를 찾는 경우가 많으며, 주변 입소문을 통해 알려지고 있어 고객관리 능력도 중요하다. 

4. 평소 인테리어나 홈스타일링에 관심이 있다면 업무에 활용하는 데 유리하다.

관련 정보처

▲ 서울특별시여성능력개발원 http://womanup. seoulwomen.or.kr
▲ (사)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 www.vocation.or.kr
▲ 한국정리수납협회 www.kapo100.org
▲ 한국공간정리협회 www.한국공간정리협회.kr

하단_출처_3050 여성을 위한 직업정보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