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손글씨작가(캘리그라퍼)

2017.08.22 .
인쇄 목록

글씨로 예술의 의미를 전하는 작가

21세기, 편리함을 추구하는 시대에 살면서 언제부턴가 편지 대신 이메일이, 레포트도 손으로 쓰는 대신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화됐다. 하지만 최근 디지털시대에 익숙해진 컴퓨터 글씨 대신 좀 더 자연스럽고 사람의 손길을 느낄 수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편안하게 접할 수 있는 손글씨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바로 캘리그라피(Calligraphy)라 불리는 손글씨이다.

자원봉사자들이 캘리그라피 작품을 무료로 써 주고 있는 모습.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자원봉사자들이 캘리그라피 작품을 무료로 써 주고 있는 모습.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캘리그라피는 붓을 사용하는 서예기법을 활용해 단어 속에 포함된 의미를 글씨로 표현해 아름답고 독특하게 글씨에 멋을 내는 것 또는 그 글씨를 의미한다. 영화의 포스터나 책의 표지, 다이어리나 문구류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캘리그라피는 글씨로 예술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독특한 매력이 있다.

실제 이 분야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컴퓨터가 아닌 글씨 쓰기에 더 익숙한 중년 이상의 세대가 더 많은 편이다. 여기에 서예에 조예가 있거나 이를 통해 예술 작품 활동까지 하고 싶은 세대라면 이 직업에 도전해볼만 하겠다.

직무

멋스러운 글씨로 작품 활동

손글씨작가는 멋스러운 손글씨를 쓰는 사람으로 캘리그라퍼(Calligrapher)로 잘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대에 들어와서 서예를 기초로 한 캘리그라피가 알려지기 시작했고, 지금은 영화포스터나 제품포장, 책표지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 신문이나 잡지, 영상광고, 드라마, TV타이틀, 간판, 엽서 등에 활용되며 응용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손글씨작가는 제품이나 광고 등의 로고 또는 슬로건 등을 의뢰받아 글씨에 담길 뜻을 생각해보며 표현하고자 하는 콘셉트를 정한다.

소재에 따라 붓글씨의 느낌이 달라지므로 여러 종류의 종이에 다양한 글씨를 써보며 시안을 만들게 된다. 시안이 정해지면 글씨를 스캔하고 난 후 그래픽 편집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글씨의 간격, 흐름, 테두리를 깔끔하게 정리한다. 고객과의 협의를 통해 글씨를 조정하거나 부각시키는 등 수정을 한 후에 최종적으로 확정한다.

영화포스터나 광고처럼 영상물에 글씨를 포함시키는 경우라면 글씨를 디자인할 때부터 영상에 어울릴 수 있는 글씨를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영상과도 함께 접목할 때는 영상 안에서 글씨가 조화되고 주목 받을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 이외에도 돌에 이름이나 호를 새기는 전각 업무를 하기도 한다.

현황

프리랜서로 작품활동 하는 편

손글씨작가는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손글씨작가는 전문회사에 소속되거나 광고업계 등에서 일하며 프리랜서로 활동한다. 하지만 베이비부머가 도전할 때는 광고업계 등으로 나가기는 쉽지 않다.

처음에는 취미처럼 배워서 생활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외 광고, 편집, 디자인 등 디자인 업계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으면 이를 접목해볼 수 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개인의 손글씨 작품을 의뢰받아 작품별로 수익을 올리는 작가들도 있다. 따라서 인터넷이나 SNS를 활용해 작품을 알리는 활동이 중요하다.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은 아니지만, 작품활동을 하면서 소액의 돈을 벌 수 있다는데 의의를 두는 베이비부머가 도전할 만하다.

이외에도 전문가로 인정받은 경우에는 강사활동도 가능하다. 실제로 문화센터나 공방, 방과후 학교 등에서 강사로 활동하는 사례도 있다.

준비

자신만의 독특한 필체 갖는 것이 중요

일반적으로 손글씨작가는 서예나 동양화를 전공한 사람이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서예에서 파생된 응용디자인인 만큼 서예학원에서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캘리그라피 관련 교육기관에서도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서예의 기본인 문방사우 재료학, 서예디자인 이론 및 타이포그라피 이론 등 전문지식을 알아야하고, 스캔한 손글씨 디자인을 다듬고 정리하기 위하여 컴퓨터 그래픽소프트웨어도 잘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붓을 이용하기 때문에 힘을 조금만 달리해도 굵기가 다양한 글씨가 제작되므로 수많은 형태의 글자가 표현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필체를 얻기 위해 힘을 조절하는 방법을 우선 습득해야 한다.

손글씨를 많이 써보고 여러 재질의 종이에 다양한 글씨 이미지를 표현하는 등 꾸준한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다. 손글씨를 광고나 상품에 접목시키기 위해서는 사물을 보는 관찰력과 무언가를 새로 창출할 수 있는 응용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서예의 기교와 디자이너의 능력을 갖춰야 한다.

왜 베이비부머에 적합한가요?
컴퓨터 자판을 치는 것보다 글씨 쓰기에 더 익숙한 베이비붐 세대에게는 예쁘고 아름다운 글씨체가 가진 가치와 의미가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요즘 젊은 사람들은 서예를 배우는 경우가 적지만 서예를 즐기고 좋아하는 베이비붐 새대에게는 자신의 글씨체를 갖고 작품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 될 수 있는 직업입니다. 그냥 일반적인 서예를 배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서예에 조예가 깊더라도 문화센터나 인력개발센터 등에서 캘리그라피를 접하면서 전문적인 실력을 쌓을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취미로 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래도 작품활동을 하는 것이다 보니 업으로 삼아하기에는 수익이 안정적이지 못한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활용해 마케팅 및 홍보 등을 하면서 수익을 내는 방법도 얼마든지 가능하므로, 취미형의 직업으로 삼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할 만합니다.

하단_출처_베이비부머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