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

2017.06.12 .
인쇄 목록

개발-디자인 업무 사이에 있는 전문가

게임이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산업이 된 지 오래다. 지난 2014년 기준으로 보면 우리나라 게임 규모 시장은 10조 원 규모로 성장했다. 단순한 놀이처럼 보이지만 게임을 예술과 기술이 융합된 하나의 종합적 놀이로 보는 시각도 많다.

이렇게 하나의 산업이자 종합적인 놀이 문화가 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 인력들이 필요하다. 그 중 게임 개발자 그리고 아티스트가 있다. 개발자는 게임의 기획에 따라 각종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하고, 아티스트는 게임 콘셉에 따라 적절한 디자인을 한다. 그림을 그리는 2D·3D아티스트부터 캐릭터 구상 아티스트까지 다양한 아티스트가 있다.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

최근에는 게임의 기술적 시스템과 예술적 감수성을 모두 파악해, 게임 개발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돕는 업무도 등장했다. 게임 개발자와 아티스트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는 게임테크니컬디자이너다. 게임을 좋아하는 인구가 늘면서 게임 개발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고, 동시에 미적인 완성도 도 높여야 한다는 시각이 늘어나면서 등장했으며, 게임업체의 규모가 커지면서 관련 업무가 전문화, 세분화되면서 나타났다.

게임테크니컬디자이너는 10여년 전 전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게임 개발자 대상 행사인 미국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발표되면서 처음 소개된 바 있다.

직무 개요 

게임의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고, 개발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래픽 아트와 프로그래밍 업무 간에 의사소통을 돕는다.

주요 직무  

▲ 아트와 프로그램에 관한 다양한 문제를 파악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제안서(혹은 지침서)를 작성한다.

▲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아트 리소스 제작이나 툴을 개발하고, 아트 리소스 제작 과정의 기술적 지원 등을 한다.

▲ 아트디렉터와 협의해 게임 내 다양한 연출 콘셉트를 제안하고 관련 요소들(카메라 세팅, 라이트 세팅 등)을 세팅을 담당하는 연출 디렉팅을 하기도 한다.

관련 직업 

▲ 엔진프로그래머 : 게임프로그래머 안에서 엔진프로그래머와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로 나뉜다. 게임을 만드는 상용 엔진이 생기면서 최근엔 그 역할이 많이 없어졌지만, 프로 그래머들의 테크니컬아티스트라고 할 수 있다.

▲ 아트디렉터 : 제안 또는 개발 중인 게임의 콘셉트 개발 등 기획 단계부터 업데이트까지 아트 관련 전반 사항을 이끌어가며, 파트너사와 내부 팀 간 커뮤니케이션 조율 및 관리 등을 담당한다.

▲ 그래픽디자이너 : 게임기획자나 시나리오작가가 구상한 게임 내용을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통해 캐릭터와 배경 화면 등으로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수행 직무  

아티스트의 감성+프로그래밍 구현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는 기술로 대표되는 프로그래밍의 구현 가능성과 효율성, 그리고 아트로 대표되는 그래픽 아티스트의 감성과 예술적 지식 등 두 가지를 다 이해하면서 기술과 예술 사이에서 대화를 돕는 일을 한다.

이들의 업무 범위는 게임 개발사마다 차이가 있다. 그러나 게임의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고, 개발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업무, 즉 그래픽 아트와 프로그래밍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캐릭터와 월드의 다양한 질감과 특수한 효과를 표현하는 셰이더 작성, 아티스트들이 개발 툴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크립팅, 아트와 프로그램에 관한 다양한 문제를 파악해 해결방안 모색 등의 업무를 한다.

이들은 게임회사 및 실시간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필요한 모든 분야를 활동영역으로 한다. 최근 유행하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계열도 일종의 기술과 아트의 융합으로, 이 분야가 발전하면서 게임테크니 컬아티스트의 역할도 커지고 있다.

국내 현황 

대부분 경력직 채용, 여성 종사자 증가

초창기에는 남성 종사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여성은 그래픽 분야에 국한되어 활동을 했지만 최근 게임 분야의 직업들이 인정을 받게 되고, 게임업계가 남녀 차별이 없는 곳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대학의 관련 학과 입학생 중 여학생이 비율이 과반을 넘기도 했다.

테크니컬아티스트 역할을 하는 사람이 현장에 있지만 이름 자체를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라고 부르지 않는 경우도 있어 정확한 종사자수를 파악하긴 어렵다. 중급 규모 이상의 게임개발업체에서 주로 채용한다. 대형업체의 경우는 관련 팀을 두기도 한다. 임금수준은 회사별로 차이가 있다.

국내 게임시장규모는 2008년 이후 처음으로 2013년에는 전년대비 0.3%감소했고, 2014년에는 -1.8%로 전망된다. 국내 게임 산업의 수출에서도 2011년 48.1% 증가에서 2013년에는 2.9% 증가하는 데 그쳤다. 전문 인력의 유출이 심화된 것도 성장잠재력 훼손을 가져와 위기론을 뒷받침하고 있다.

역량 및 교육 

아트디렉팅, 그래픽디자이너 경력 있으면 좋아

3D 모바일 롤플레잉게임(RPG) 개발 경험자로서 3D 게임 그래픽의 제작 과정 및 작업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는 경력자 진입하는 데 적합하다. 게임 관련 업체에서 아트 디렉팅, 그래픽디자이너로 활동한 경력이 있으면 좋다.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프로그래머를 하다가 아트를 배우는 것보다는 아트를 배우다가 프로그래머를 하는 게 더 힘든 편이다. 따라서 그래픽 아티스트로 시작한 후에 일정 경력을 쌓은 다음 이 분야로 진출하는 것이 좋다. 이 분야는 신입으로 시작하기 매우 힘든 분야이기 때문에 그래픽 아티스트로서 경험을 쌓으면서 프로그래밍 지식까지 충분히 쌓는다면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게임디자인, 게임창작 기획 관련 전공을 한 사람이 유리하며, 미술과 공학의 상반된 개념에 대한 통합적인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다. 반드시 높은 프로그래밍 수준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프로그래머들과 기술적인 의사소통은 가능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게임사의 글로벌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외국어 능력도 필요하다.

미술과 공학에 두루 관심이 있어야 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탐구하는 자세가 습관화되어 있으면 좋다. 또한 끊임없이 진화하는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 고 많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도전정신이 있어야 한다. 팀플레이가 매우 중요하므로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유연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교육 기관이나 자격증은 없다. 게임 관련 학과가 전국에 70개 정도 있지만 최근 통폐합으로 없어지는 추세다. 전문적인 게임 그래픽 아티스트 교육이나 프로그래밍 등은 취업을 한 후 실무에서 배워야 한다. 장기간, 대규모의 프로젝트에 테크니컬아티스트로 참여해 볼 수 있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스쿨 정도가 존재한다. 게임개발 특성상 통합적 교육이 이뤄지는 교육기관이 필요하다.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만을 전문적으로 육성하는 교육기관이 많지 않아 배우는 과정에 어려움이 있다. 특히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 역할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학습내용과 경험을 쌓아야 한다. 특히 게임분야의 기술 발전 속도에 맞춰 지속적으로 공부해야 전문가로서 입지를 다질 수 있어 성실함이 요구된다.

또한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는 역할과 업무범위 등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다양한 직군의 역량 있는 동료들과 함께하는 협업이 많기 때문에 특히 프로그래머 출신이 테크니컬아티스트가 되는 경우에는 과도하게 엔지니어링에 관여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향후 전망  

대작 게임 많아지며 수요도 늘 것

최근 국내 게임 산업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게임산업은 지 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게임 산업이 글로벌화 하고 있어 인력의 유출입도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게임엔진의 대중화와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요구하는 시장 환경은 테크니컬아티스트와 같은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킬 것이다.

2015년 글로벌 게임 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게임시장은 2014년 836억 달러에서 2015년에는 915억 달러로 9.4% 성장했고, 2017 년에는 1070억 달러(한화 약 123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산업 위기보고서에 따르면 단일 게임으로 락스타케임즈의 ‘그랜드데프트오토5’는 2013년 발매 당시 24시간 만에 8억 달러, 3일 만에 10억 달러(한화 약 1조 1500억 원)라는 매출을 올렸다. 이와 같은 전 세계 게임시장의 규모와 대작 게임의 출현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CG콘텐츠의 퀄리티는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외국에 비해 전문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게임개발 분야 중 특히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의 경우 예술적 감각과 기술적인 부분 을 모두 이해해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한다. 전문 인력의 육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마련과 함께 기업 등이 인력양성을 위한 투자에 적극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또한 최근 대작 게임이 늘어가면서 전문화·분업화가 이루어지는 작업 현장에서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이다. 하지만 국내 게임시장이 경쟁력을 키우고, 관련 인력을 양성하려면 장기적인 안목에서 정부의 규제완화와 지원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적합한 사람은?
3D 모바일 RPG 개발 경험자로서 3D 게임 그래픽의 제작 과정 및 작업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는 경력자 진입하는 데 적합하다.
필요한 공부는?
미술과 공학에 두루 관심이 있어야 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탐구하는 자세가 습관화되어 있으면 좋다.
어디서 준비하지?
전국에 전국에 70개 정도의 게임 관련 학과가 있지만 추세이고,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스쿨 등에서 대규모 프로젝트 등에 참여해보면서 일을 배울 수 있다.
활동영역 및 진출분야
중급 규모 이상의 게임회사에서 일할 수 있다.
직업전망 point
게임 엔진의 대중화와 더 높은 수준의 게임 기획 등을 요구하는 쪽으로 시장 환경이 변해가면서 테크니컬아티스트와 같은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참고사이트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문화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하단_자료출처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