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모낭분리사

2016.08.18 .
인쇄 목록

후천적 탈모 늘며 모발이식도 관심

풍성하고 건강한 머릿카락에 대한 관심이 늘어간다. 최근 젊은 여성들 중에는 너무 넓은 이마 또는 좁은 이마 때문에 헤어라인 교정을 하는 이들도 많다. 헤어라인 교정은 물론이고, 수염이나 눈썹이식 등을 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이는 모두 ‘모발이식’ 범주 안에 들어간다.

 
모낭분리사

모발 등을 이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동양인의 경우 서양인 보다 모발의 밀도가 낮아 모낭을 하나씩 분리하여 이식하는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 사람의 머리카락은 한 구멍에 한 개씩 나오는 게 아니라 여러 개 모여서 나오게 되는데 이를 ‘모낭 단위’라 한다.

해부학적으로 모낭 단위라는 한 주머니 안에 많게는 네 개까지의 모낭과 지루샘, 털을 세우는 작은 근육, 미세 혈관과 신경 등이 있고, 이는 섬유성 띠로 둘러싸여 있다. 이 주머니를 통째로 이식하는 것을 ‘모낭군 이식’이라고 한다. 모낭군 이식은 머리카락 한 개씩 이식하는 ‘단일모 이식’에 비해 보다 많은 머리카락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모낭군 이식을 하려고 한다.

모발이식 관련 병원에서 ‘모낭군 이식’을 하게 되면 모낭분리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들은 현미경을 사용해 모낭세포를 분류하는 시술법 등을 통해 모발이식을 도와준다. 이런 시술법은 지난 1996년 시겔(seagel) 박사에 의해 처음으로 시도된 후 미국의 NHI(New Hair Institute), 캐나다의 Seagel 모발 클리닉 등 세계 유명 모발이식센터에서 시행되고 있다. 모낭분리사는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탄생한 직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 전문적인 모발이식센터가 생기면서 도입되었다.

직무개요
모발이식 수술 시 모발의 높은 생착률을 위해 빠르고 정확하 게 모낭을 분리한다.

주요 직무
▲ 의사가 환자의 후두부를 절개하여 두피를 모낭분리사에게 넘겨주면, 모낭분리사 여럿이 모낭덩어리를 작은 단위로 분리한다.

▲ 의사가 환자의 열린 부위를 봉합할 때 분리를 마친 모낭을 식모기에 장착하여 의사가 빠르게 이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맨눈으로 모낭을 분리할 때 모낭이 정확히 보이지 않아 잘 리는 일을 막기 위해 현미경을 이용해 모낭분리를 하는 경우가 많다.

▲ 혈관과 조직의 빠른 생성 등을 위해 수술 후 환자의 회복을 돕는다.

수행 직무
모낭세포 이식 위해 모발 분리 도와
 
모발이식은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기본 세포조직인 ‘모낭세포’를 이식하는 수술이다. 모낭분리사는 이 과정에서 시술자의 모발을 분리하는 의사를 보조하는 일을 한다.

모낭분리사는 모발이식 수술 시 모발의 높은 생착률(조직이 다른 조직에 제대로 붙어서 사는 비율)을 위해 빠르고 정확하게 모낭분리를 수행한다. 의사가 환자의 후두부를 절개해 두피를 모낭분리사에게 넘겨주면, 모낭분리사 여럿이 모낭덩어리를 작은 단위로 분리한다.

의사가 환자의 열린 부위를 봉합할 때 분리를 마친 모낭을 식모기에 장착해 의사가 빠르게 이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공기 중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 하는 것이 모발이식 성공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맨눈으로 모낭을 분리할 때 모낭이 정확히 보이지 않아 잘리게 되면서 20~30% 정도 손실이 발생되는데 이럴 때는 현미경을 이용해 모낭분리를 한다. 모낭분리사와 유사한 직업은 없지만 의사의 의료행위를 도와준다는 점에서는 일반 간호조무사와 공통분모가 있다.

국내현황
간호조무사와 업무와 병행하는 병원 많아

병원마다 간호조무사와 모낭분리사가 업무를 병행하는 곳이 많다. 따라서 정확한 종사자수를 파악하기 어렵다. 수술 횟수가 많은 일부 병원 중에는 자체적인 모낭분리팀에 약 5~10명의 모낭분리사를 상주시키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팀을 꾸린 병원은 5~6곳 정도이다. 수술횟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지방에서는 개인이나 팀이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또 병원에 상주 하는 인력을 최소화해 필요할 때마다 프리랜서 모낭 분리사를 부르는 경우도 있다.

이들의 임금은 보통 간호조무사와 같거나 숙련자의 경우 간호조무사보다 20% 가량 높은 수준의 임금을 받는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병원마다 급여체계와 수준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평균을 내기는 어렵다. 참고로 일반 간호조무사의 초봉은 120~150만 원이다.

역량 및 교육
섬세함과 집중력 요구

모낭 하나에 담긴 1~4개 정도의 모발을 분리해야 하므로 섬세함과 집중력이 요구된다. 앉아서 일을 하는 등 다른 분야에 비해 체력적 부담이 크지 않으며, 유입되는 간호조무사 등을 미루어봤을 때 여성의 활동비율이 압도적이다. 경력자의 경우 결혼, 출산 등으로 인해 경력단절이 된 여성들의 재취업 기회도 높은 편이고 육아와 병행하며 일을 하는 경우도 많다.

특별한 전공이나 자격증이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모낭분리는 정밀한 작업과 장시간 노동을 요하므로 고도의 집중력이 필수로 요구되며, 의사나 다른 모낭분리사와의 공동 작업을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별도의 자격증은 없으며, 모발이식 수술 팀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등이 경력을 쌓아 모낭분리사로 활동하고 있다. 수술에 참여할 수준에 도달하려면 6개월 이상의 교육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은 보통 병원별 자체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경북대학교 모발이식센터의 모낭분리사 및 수술보조자 연수교육과정이 있다. 그 밖에 사단 법인 대한모발모낭분리사협회에서 모발, 모낭 분리과정 이론 및 실기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향후 전망
탈모 인구 및 미용 모발이식시술 증가

모낭분리사는 모발이식센터 등의 모낭이식팀에 소속되어 근무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모낭분리를 전문업으로 하는 모낭분리사는 찾기 어렵고, 간호사 혹 은 간호조무사 출신이 해당 업무를 현장에서 교육받아 겸업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밖에 프리랜서 팀 형태로 모낭이식 요청을 받아 활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 기타 식모기 회사에 취업을 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이 분야는 국내 공인된 자격증이 없고, 실습여건 등 교육시스템이 부족하다. 현재는 모발이식 수술팀에서 숙련된 경력자에게 교육을 받아 습득하는 방식으로 공부할 수 있다. 수술이 비교적 많이 이루어지는 병원의 경우, 모낭분리를 목적으로 채용하는 신규 입사자에 한해 자체 내부교육을 통해 관련 지식을 가르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폐쇄성은 전문가 양성을 저해할 수 있다는 문제로 지적된다.

우리나라 성인남성의 26%, 여성의 18%가 탈모 증상을 겪고 있으며, 노화나 유전적 요인 및 스트레스, 식생활 변화 등 후천적 요인에 따라 탈모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많다. 탈모 인구 등이 늘어남에 따라 탈모의 근본적 치료인 모발이식 시장 또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국내에서 2009년부터 세계 최초로 전체 안면윤곽을 고려한 여성 헤어라인 교정 수술법을 시행하고 있어 미용을 목적으로 한 헤어라인 교정, 구레나룻, 수염, 눈썹이식 등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모낭분리사의 역할 또한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적합한 사람은?
섬세함과 고도의 집중력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필요한 자격은?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증이나 교육과정은 없다.
필요한 공부는?
전공에 제한이 없다.
어디서 준비하지?
보통 모발이식 병원에 취업 후 교육받는다.
활동영역 및 진출분야
모발이식센터, 식모기 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직업전망 point
탈모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탈모의 근본적 치료인 모발이식 시장 또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용목적으로도 확대되고 있어 모낭분리사의 역할 또한 커질 것으로 보인다.
참고사이트
대한모발이식학회 www.kshrs.org / 대한탈모치료학회 www.kshrt.or.kr

하단_자료출처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