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음성인식UX디자이너

2014.12.30 .
인쇄 목록

어떤 일을 하나요?

음성인식 UX디자이너음성인식UX디자이너의 업무는 상품기획팀에서 음성인식을 넣겠다는 기본 정의가 들어와야 시작할 수 있다. 이런 정의가 들어오면 심층인터뷰 등 다양한 리서치 방식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조사한다. 그리고 리서치를 통해 음성인식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들면, 서비스의 기능, 스펙 등을 정의한 문서를 놓고 음성인식으로 서비스가 가능한 각 기능들에 대해 시나리오를 개발한다. 그 뒤 실제 음성인식 서비스를 구현하는 개발자와 기술적인 제약사항들에 대해 논의하고 제품 개발에 대한 협의를 완료한다. 개발자들이 제품을 개발한 뒤에는 품질검증이 이뤄지고,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의미 있는 기능과 가치 등을 경험했는지 모니터링을 한 뒤 마지막 수정 단계를 거쳐 제품을 출시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UX디자인 분야는 인지공학, 인체공학, 심리학, 산업디자인 등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다학재적인 분야다. 따라서 어떤 하나의 전공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그보다는 사용자의 경험을 리서치하고 이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해야 하므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 생활패턴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일을 할 때는 사용자를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할 필요가 있다.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음성인식UX디자이너는 정보통신 기기 제조회사 내 디자인경영센터, 통신사, 포털사이트회사, 게임사, 전문디자인회사 등에서 근무한다. 최근 UX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면서 카드사와 같은 곳에서도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고 이를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종사자수는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임금수준은 기업의 규모와 개인의 경력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과거에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에 있어 수동적이었으나, 이제 사용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길들여지기보다 더욱 능동적으로 사용하려고 하고 있다. 때문에 기술 발전이 비교적 더딘 음성인식UX디자인 분야에서도 사용자에 적합한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내는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특히 스마트폰이 널리 대중화되면서 UX디자이너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다.

자료제공 : 고용정보원 직업연구센터 http://www.work.go.kr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