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중앙박물관 학예실장 교체, 계획된 순환보직인사 일환

2019.01.22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인쇄 목록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은 “지난해 10월 학예연구실장 교체는 계획된 순환보직인사의 일환으로 경주박물관의 특성화 사업을 강력히 추진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은 ‘나전칠기’를 구입해야 한다고 주문한 적이 없으며 가격의 적절성, 기존 전시품과의 연계성을 검토해 최종적으로 금속공예품 4점을 구입했다”고 덧붙였습니다.

1월 22일 조선일보 <손혜원 요구 거부한 국박 학예실장 교체>에 대한 설명입니다

중앙박물관 학예실장 교체, 계획된 순환보직인사 일환

  • 중앙박물관 학예실장 교체, 계획된 순환보직인사 일환 하단내용 참조
  • 중앙박물관 학예실장 교체, 계획된 순환보직인사 일환 하단내용 참조
  • 중앙박물관 학예실장 교체, 계획된 순환보직인사 일환 하단내용 참조
  • 중앙박물관 학예실장 교체, 계획된 순환보직인사 일환 하단내용 참조
  • 중앙박물관 학예실장 교체, 계획된 순환보직인사 일환 하단내용 참조

[보도 내용]

손혜원 의원이 국립중앙박물관에 나전칠기 미술품 구입을 종용하자 이에 반발했던 학예연구실장 A씨가 전격 교체됐다.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재작년 7월 부임한 직후부터 “나전칠기를 비롯한 현대 공예 미술품을 구입하라”는 주문을 직원들에게 수차례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손혜원 의원이 작년 10월 국정감사에서 나전칠기 분야의 특정 작가를 칭찬하는 발언 뒤에 박물관 측이 작품 매입여부를 검토하였으나 내부 반발로 타협점으로 나전칠기가 아닌 금속공예품 4점을 사들이기로 했다.

[국립중앙박물관 입장]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실장 교체 관련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실장 교체가 ‘손혜원 의원의 나전칠기 구입 종용반발에 따른 전격 교체’라는 내용은 사실과 다릅니다.

민병찬(현 국립경주박물관장) 당시 학예연구실장의 국립경주박물관장 발령은 계획된 순환보직인사의 일환으로 경주박물관의 특성화 사업을 강력히 추진하기 위함입니다.
 
* 국립경주박물관 특성화 브랜드 ‘신라 문화’

현대 미술품 구입 관련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재작년 7월 부임한 직후부터 “나전칠기를 비롯한 현대 공예 미술품을 구입하라”는 주문을 직원들에게 수차례 해왔다’라는 내용은 사실과 다릅니다.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취임 이후 국립중앙박물관의 상설전시는 1910년까지로 한정짓지 말고 근현대까지 늘려야 한다는 소신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근현대품으로 수집 영역을 넓혀야 한다는 입장을 제시해왔습니다. ‘나전칠기’를 구입해야 한다고 주문한 적이 없었습니다.

손혜원 의원 요구로 나전칠기 분야 장인들의 작품 매입 검토 관련


‘손혜원 의원이 작년 10월 국정감사에서 나전칠기 분야의 특정 작가를 칭찬하는 발언 뒤에 박물관 측이 작품 매입여부를 검토하였으나 내부 반발로 타협점으로 나전칠기가 아닌 금속공예품 4점을 사들이기로 했다’라는 내용은 사실과 다릅니다.

우리 관은 자체적으로 근현대품 수집을 위해 구입 실무자가 작년에 전통기법을 계승한 10여명의 작가들의 작품(최종 구입한 금속공예품, 나전칠기 등)을 조사한 바 있으며 가격의 적절성, 기존 전시품과의 연계성을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금속공예품 4점을 구입하였습니다.

※ 구입작품
 * 정광호 작품(공주대 교수): 1점(높이 130cm)
   - 금속 선을 엮어 삼국시대 항아리 기형을 성형한 작품
 * 서도식 작품(서울대 교수): 3건 3점(높이 21.0~28.6cm)
   - 금속제 항아리로 옻칠을 안쪽에 입히는 전통적 기법을 활용한 현대 작품(국립청주박물관 대표 소장품인 고려시대 청동 공예품과 상통하는 기형으로 전통 기법의 현대적 변용을 추구한 작품.

인사 압박이 있었다는 주장 관련

손혜원 의원이 작년 6월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아와 전문가의 근무를 요구하며 압박하였다는 기사 관련하여, 손혜원 의원은 나전칠기 연구 복원에 대한 사업을 이야기하던 중 A씨의 전문성을 활용하면 좋겠다고 추천하였으며 작년 12월말 정기인사교류시 해당자를 검토하였으나 교류 분야가 맞지 않아 선발하지 않았습니다.

문의: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행정지원과/유물관리부 02-2077-9030/937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