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사회서비스원, 추가지원 없이 기존예산으로 운영

2019.11.11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사회서비스 분야의 공공성 강화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올해 대구 등 4개 지역을 대상으로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재정지원은 본부 인력으로 최소화하고, 위탁시설은 추가 재정지원 없이 기존 예산으로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1월 9일 한국경제(가판) <건보공단 4배 ‘공룡 복지공단’ 생긴다>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2022년 고용인원이 6만3000명에 달하는 현존 공공기관 중 가장 큰 건보공단 4배 규모의 사회서비스원 설립

[복지부 설명]

○ 정부에서는 사회서비스 분야의 공공성 강화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하여 ‘사회서비스원’ 설립하기로 하고, 올해 대구 등 4개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초기에는 ‘사회서비스공단’이라는 명칭이었으나 논의 과정에서 ‘공단’이라는 명칭이 서비스 제공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부여하는 것처럼 불필요한 오해를 일으킬 수 있다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중립적인 ‘사회서비스원’으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 사회서비스원에 대한 예산지원 규모는 2019년 총 60억 원으로 본부 인력 20명에 대한 인건비와 사업비를 포함하여 개소당 약 12억4000만 원 수준입니다.

- 사회서비스원 소속 시설(어린이집 또는 종합재가센터 등)의 인건비 및 운영비는 추가 재정지원 없이 기존의 보조금 또는 장기요양수가 등으로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 당초 계획에는 2022년까지 17개 시도에서 사회서비스원이 설립되어 새롭게 설립되는 국공립시설과 위·불법한 시설을 사회서비스원이 수탁 받아 운영할 경우, 사회서비스원이 직접 고용하는 인원을 최대 63,000명으로 추정했습니다.

- 그 중 종합재가센터는 2022년까지 135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며, 여기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등 서비스 종사자는 약 13,500명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사회서비스원은 현재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도지사가 설립하고 있으며, 올해 8월 ‘국가재정법’에 따른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국비 지원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 다만, 사회서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현재 국회에서 검토 중인 사회서비스원 관련 법률이 조속히 제정될 필요가 있습니다.

문의 :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자원과(044-202-324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