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학생 1명당 2권 이상 도서구입… 대학도서관 평가와 관계 없어

2019.07.22 교육부
인쇄 목록

교육부는 “대학이 학칙으로 ‘학생 1명당 2권 이상’ 최소 연간 증가 책 수를 정해 학생들에게 학습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이는 규제나 평가의 목적이 아니며 대학도서관 평가와는 관계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평가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정책연구를 추진 중이며, 의견수렴 등을 거쳐 올해 하반기 중 확정·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7월 19일 매일경제 <대학생들 책 안빌리는데… 책사라고 강요하는 교육부>에 대한 설명입니다

[교육부 설명]

□  “학생 1인당 年 2권 안 늘리면 교육부 대학평가에 불이익”이라는 내용은 사실이 아닙니다. 

○ ‘대학도서관진흥법’에서는 대학도서관이 대학의 교육과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도서관의 자료를 갖추도록 하고 있으며, ‘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령’에 대학이 학칙으로 ‘학생 1명당 2권 이상’ 최소 연간 증가 책 수를 정하여 학생들에게 학습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학도서관에 대한 규제나 평가의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 개정(‘19.6.18.)된 ‘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령’은 ‘대학도서관진흥법’에 그간 매년 실시해 오던 대학도서관 실태조사에 대한 법률 근거가 마련(‘18.12.18.신설)됨에 따라, 법률에서 위임된 실태조사의 범위와 방법 등을 정한 것으로 대학도서관 평가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 대학도서관 평가는 시범평가(2016~2018) 시 모든 대학에 동일하게 적용해 왔던 평가지표를 대학유형이나 규모에 맞게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정책연구를 추진 중에 있으며,

○ 세부적인 계획이 마련되는 대로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하반기 중 확정·발표할 계획입니다.

□ 또한, 교육부는 ‘제2차 (’19~‘22)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19.1.18.발표)을 통해 기존에 ‘열람실’로만 인식되던 도서관 공간을 토론·협업 활동, 열린제작실(메이커스페이스), 취·창업 활동 준비 공간 등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학습환경으로 전환하도록 방향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문의 : 교육부 학술진흥과(044-203-687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