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사회보장제도 신설·변경 협의 시 유사중복 여부 확인

2019.11.15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신설 또는 변경되는 사회보장사업이 기존사업과 유사중복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협의기준”이라면서 “관련 부처 및 전문가 의견 조회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및 일모아시스템의 참여 이력 확인으로 유사사업 확인 및 중복 지원 방지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청년저축계좌 등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 간 유사사업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보는 것이 타당하며, 출산지원금과 아동수당은 사업 목적 및 대상이 달라 중복으로 판단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11월 15일 한국경제 <내년 현금복지 중복살포만 23조>, <현금복지 검증부실>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내년 현금복지 중복사례 다수 발생

○ 현금복지 검증 부실, 사회보장사업 중 30개 사전협의 안돼

[복지부 설명]

○ 신설 또는 변경되는 사회보장사업이 기존사업과 유사중복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협의기준*입니다.

* (협의기준) 사업의 타당성, 기존 제도와의 관계, 전달체계 및 재정 등에 미치는 영향

- 관련 부처(부서) 및 전문가 의견 조회를 통해 유사 사업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있으며, 유사사업이 있는 경우 기존 지원 대상자를 제외하도록 사업 설계를 하였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중앙과 중앙, 중앙과 지방자치단체 간 상호 보완적으로 실시하는 사업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및 일모아시스템 등에 참여 이력 등을 등재하도록 하여 중복 지원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청년저축계좌 등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 간 유사사업은 중앙사업이 포괄하지 못하는 부분을 지방자치단체 사업을 통해 사각지대를 해소한다는 측면에서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 (청년저축계좌)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저소득층 vs (지자체사업) 기준 중위소득 80∼120%

○ 출산지원금과 아동수당은 저출산 문제에 대한 대응이라는 점에서 유사성을 갖지만, 사업 목적 및 대상이 달라 중복으로 판단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동수당과 지자체 출산지원금.
아동수당과 지자체 출산지원금.

○ 중앙부처 사업 중 일부 협의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예산안이 제출된 부분에 대해서는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되기 전 협의가 마무리되도록 교육·홍보 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 또한, 예산안 심사 시 협의 여부를 확인하도록 재정당국과 협력할 예정입니다.

문의 :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조정과(02-6020-333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