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난민 강제송환·폭행·변호인 접견권 무시, 사실과 달라

2019.06.21 법무부
인쇄 목록

법무부는 난민심사와 관련해 “이집트인 아보지드는 난민인정 회부심사에서 진위여부가 확인된 후 즉시 회부 결정해 입국 허가했고, 인천공항청에서 공항 대기 기간 중 강제송환을 시도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난민 인권침해에 대해서는 “송환과정에서 인천공항청 담당자가 폭력을 행사한 사실이 없고, 관련 부서는 가스분사총 및 곤봉 등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서 “지난 2014년부터 난민신청자들에 대해 변호인 접견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6월 20일 한겨레 <한국관문 ’인천공항서 “난민신청자들 가스총 맞고 짐처럼 끌려 나가”>에 대한 설명입니다.

[법무부 설명]

□ “한국은 아보지드를 받아주지 않았다” 관련

 ○ 난민인정 회부심사 시 박해 입증자료로 제출한 판결문의 진위여부에 대한 현지 확인과정에서 다소 시일이 소요된 적은 있으나, 진위여부가 확인 된 후 즉시 회부 결정하여 입국허가 하였습니다. 인천공항출입국외국인청(이하 인천공항청)에서 공항 대기 기간 중 강제송환을 시도한 사실은 없습니다.

□ “송환되는 과정에서 폭행을 당하고, 가스분사총에 맞아” 등 관련

  ○ 송환과정에서 인천공항청 담당자가 폭력을 행사한 사실은 없으며 입국불허 외국인의 송환집행 시 일반 출국승객과 동일한 동선을 이용하여 탑승구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폭행은 현실적으로 발생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인천공항청 관련업무 담당 부서는 가스분사총 및 곤봉 등을 아예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헌법재판소의 판단이 있음에도 난민들은 변호사를 만날 수 없다” 관련

 ○ 인천공항청은 ‘14. 4. 25.부터 공항만 난민신청자들에 대해 변호인 접견을 실시하여 왔습니다.

 - 2014년 4월부터 현재까지, 총 74회 193명이 변호인과 접견을 하였으며, 인천공항 환승구역에 있는 앙골라 가족도 총 10회에 걸쳐 변호인과 접견을 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문의 : 법무부 난민과(02-2110-416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