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깨끗하고 공명한 전국 조합장선거 적극 노력

2019.02.08 농림축산식품부
인쇄 목록

농림축산식품부는 “다음달 13일 제2회 전국 조합장선거가 깨끗하고 공명한 정책선거가 될 수 있도록 선관위, 농협중앙회 등과 협력해 조합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월 8일 한겨레신문 <‘돈 살포’ 조합장 선거 전국서 썩은 내 진동> 등에 대한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 3.13(수), 전국동시 조합장선거를 앞두고 농촌 금품수수 확산, 불법적발 벌써 100건 달해(한겨례, 2. 8)
○ 조합장 권한 막강하고 연고로 얽혀있으며, 선거기간 짧고 토론회 없는 “깜깜이선거”로 제도개선 없인 돈선거 근절 요원

□ 경북지역 일부조합장 후보자들이 금품제공 등으로 고발(한국일보, 2. 8)

□ 선거운동 방법 등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어 인지도 부족한 신인에게 불리(국제신문, 2. 8)

[농림축산식품부 입장]

1. 전국동시 조합장선거 관련, 금품수수 등의 선거법 위반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자료를 보면 농축협 조합의 경우 2. 6일 기준으로 고발, 수사의뢰 등을 포함해 87건이 적발되었습니다.
 * 2. 8일자 한겨레신문 보도 불법적발 100여건은 농축협, 수협, 산림조합 포함 전체임
 
○ ‘15년 제1회 동시선거 시와 비교할 때 적발건수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15년 동시선거 농축협 조치건수(선관위, ‘15. 2. 4일기준) : 178건

□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선관위, 농협중앙회 등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조합장 후보자 및 유권자인 농업인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계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농촌진흥청(시군 농업기술센터), 지방자치단체, 농식품부 소속기관 및 산하 공공기관 등을 통해 금품수수 등의 기부행위제한 위반 금지사항과 벌칙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 홍보전단지 배부, X-배너 설치, 마을방송 실시, 반상회 등
 
○ 농협중앙회에서도 지역본부 및 시군지부 등을 통해 조합을 대상으로 공명선거 자정대회 및 홍보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농식품부는 선관위, 지방자치단체, 농협중앙회 등과 협조하여 조합 지도·감독 및 농업인에 대한 계도 강화 등을 통해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입니다.

2. 현행 위탁선거법이 선거운동 방법 등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어 신인들에게 불리하다는 보도내용에 대해 설명 드립니다.

□ 농식품부는 지난해 8월 농협·조합원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예비후보자 제도 도입, 선거운동 주체 확대 등의 위탁선거법 개정의견을 선관위에 제출하였으며,

○ 유권자의 알 권리와 조합장 후보자의 알릴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는 방향으로 위탁선거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국회에서도 예비후보자제도 신설, 토론회 개최 허용 등의 위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하여, 현재 관련 상임위에 계류 중에 있습니다.
 * 주요발의내용: 예비후보자 제도 신설, 배우자 선거운동 허용, 모든 인터넷홈페이지 선거운동 허용, 정책토론회 개최, 선거공보 범죄경력 게재 등 

3. 금품수수 등 위탁선거법 위반에 따른 과태료 부과 등에 대해 후보자와 농업인 등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계도하고 있습니다. 

□ 현행「공공단체등의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금번 전국동시조합장 선거관리가 선관위에 위탁된 ’18년 9월 21일(임기만료일 전 180일)부터 후보자 등의 기부행위가 제한되어, 후보자 등은 위탁선거법에서 정한 직무상·의례적·구호적·자선적 행위를 제외한 그 어떠한 금품 등 재산상 이익을 제공(의사표시, 약속 포함)하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 이를 위반하여 기부행위를 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며, 후보자로부터 금품 등을 제공받은 선거인인 조합원 및 그 가족 등에 대해서도 과태료(제공받은 가액의 10~50배, 단, 제공받은 금액 또는 물품의 가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자는 벌칙 처벌)가 부과됨으로 일선 조합의 선거인인 조합원과 그 가족들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 다만, 금품 등을 제공받은 사람이 자수하는 경우에는 과태료의 감면이 가능하며, 기부행위를 비롯한 각종 위탁선거범죄 신고자에 대해서는 최고 3억 원의 포상금이 지급됩니다.

○ 지난 2015년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는 선거범죄 신고자 83명에게 총 4억 9천 8백여 만 원의 신고 포상금을 지급하였으며, 최고 지급액은 1억 원이었습니다.
 * 자수·신고 : 1390(직통전화) 또는 가까운 지역선거관리위원회 방문 신고

[참고] 위탁선거관리법 의원발의 현황

[참고] 위탁선거관리법 의원발의 현황

문의: 농림축산식품부 농업금융정책과(044-201-175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