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공공보건의료 확충 차질없이 추진 중

2020.07.23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과 지역의료 강화대책에 따라 공공보건의료 확충을 차질 없이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7월 23일 서울신문 <한국판 뉴딜 요란한데, 공공보건의료 확충·돌봄 확대는 없다>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코로나19 대응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공공병상과 공공의료인력 확충 등이 ‘한국판 뉴딜’에 포함되지 않는 등 정부의 공공보건의료 확충 미흡

[복지부 설명]

○ 정부는 2018년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 2019년 지역의료 강화대책에 따라 공공보건의료 확충 관련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 중입니다.

0

○ (공공의대 설립) 현재 국회에 공공보건의료인력을 양성하는 공공의대 설립 관련 법률*(안)이 발의되어 있으며, 정부는 법률안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국회 논의 과정에 적극 참여할 계획입니다.

*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 2개(김성주 의원안, 이용호 의원안) 보건복지위원회 계류 중

○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신축) 보건복지부와 서울특별시 간에 국립중앙의료원을 미 공병단 부지로 이전·신축하기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20.7.1, 보도자료 참고)하고 그에 따른 후속조치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 (감염병전문병원 설치 등)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에 따른 중앙감염병병원 신축 후속 절차를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며, 이전하기 전까지 현 부지에서 코로나19 환자 치료, 연구지원 등 중앙감염병병원으로서 역할을 수행 중입니다.(’20.1.27~)

- 또한 올해 추가경정예산 확보를 통해 영남 권역(양산부산대병원) 및 중부 권역(순천향대천안병원) 추가 지정 등 호남 권역·영남 권역·중부 권역 감염병전문병원 구축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 (공공병원 신축 등) 현재 의료자원이 부족한 지역 중심으로 공공병원 9개소 이전·신축을 추진 중입니다.

○ 앞으로도 정부는 공공보건의료 확충을 위해 그간 수립한 대책을 충실히 이행하는 한편, 올해 안으로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중장기 방안을 담은 제2차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21~25)도 수립할 계획입니다.

*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라 5년 단위로 보건복지부장관이 수립

문의 : 보건복지부 공공의료과(044-202-2515), 질병정책과(044-202-250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