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비포장비료 유통·관리 의무 강화 추진

2020.09.21 농림축산식품부
인쇄 목록

농림축산식품부는 “‘비료관리법’에 따라 비포장비료의 과다살포 및 비료 살포로 인한 환경오염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비포장비료를 살포할 경우 지자체에 사전 신고해야 하며, 비료의 유통·살포 시 악취 및 환경오염 행위를 금지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비료 적정 살포 기준을 마련하는 등 세부적인 지침을 마련해 철저히 준수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9월 21일 MBC 뉴스투데이 <“온종일 악취에 해충까지” 6백 톤 퇴비 갈등>에 대한 농림축산식품부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 “온종일 악취에 해충까지”…6백 톤 퇴비 갈등

○ 대전 신동 내 농지에 비료를 대량으로 살포하여 악취 발생 및 환경오염 우려로 인한 민원이 제기되고 있으나, ‘비료관리법’ 상 단속 등 제재가 어려운 실정

[농림축산식품부 설명]

☞ 기사내용과 관련, 비포장비료* 과다살포 및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관리 현황 및 관련 제도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 용기에 넣지 않거나 포장을 하지 않고 유통되는 비료

□ 농림축산식품부는 2019년 ‘비료관리법’을 개정하여 비포장비료의 사전신고제를 도입하고 비료의 관리의무를 신설하여 비료 살포로 인한 악취 및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비포장비료를 살포하고자 하는 비료생산업자는 2일 전까지 비료생산업체 관할 지자체에 비료의 종류, 공급일자, 공급량 등을 신고해야 합니다. (비료관리법 제14조)
○ 비료 유통·보관 시 악취 및 환경오염 행위를 금지하였고, 환경오염이 발생할 경우 지자체가 환경오염 방지조치를 명령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비료관리법 제19조의2)
* 규정 위반 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법 제27조)

□ 또한, 비료 관리의무를 구체화하고, 적정 살포 기준을 마련하는 등 세부적인 지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비포장비료를 유통·살포할 경우, 비료생산업체 관할 지자체와 비료반입 토지 관할 지자체에 각각 신고하도록 하여 사전신고제의 실효성을 높이고,
- 비포장비료의 과다살포를 방지하기 위하여 시비처방기준* 준수의무를 법에 규정하는 등 살포 시 의무사항을 법에 구체화할 계획입니다.
○ 아울러, 비료생산업체를 대상으로 한 품질검사를 강화하는 등 사전예방 조치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 토양 양분상태 및 재배작물 등을 고려하여 적정 비료 사용량을 제시

문의: 농림축산식품부 농기자재정책팀 044-201-189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