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확충 위해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 중

2020.10.20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장애인권익옹호기관 및 전담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 중으로, 내년에는 대응수요가 큰 권역에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을 1곳 추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성인학대 대응체계 통합방안 연구를 추진 중으로, 장애인권익옹호기관 현장기능 강화 및 충분한 인력 보강 등을 위해 지속 협의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10월 20일 한국일보 <장애인 성추행 다급한 외침에도… 현장 뛰어갈 사람이 없다>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인력 부족으로 장애인학대 신속 대응 어려움

*  전국 19개 장애인권익옹호기관(중앙1, 지역18개소, 국비지원17개소), 인력 현원 117명(국비지원 기관당 중앙 5, 지역 4명)

○ 장애인, 아동, 노인 학대전문기관 통합관리방안 검토 필요

[복지부 설명]

○ 보건복지부는 장애인권익옹호기관 개소수 및 전담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 중으로,

- 내년도에는 장애인학대 신고접수건수 등을 고려하여 대응수요가 큰 권역에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을 1개소 추가 운영*할 계획입니다.

* 2021년도 예산안(정부안) 반영

○ 또한 성인학대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장애인, 노인 학대를 포괄하는 성인학대대응체계 통합방안 연구(‘20.7∼12월)를 추진 중입니다.

* 아동의 경우, 22년까지 통합기구 아동권리보장원을 중심으로 한 공공 아동학대대응체계 개편 추진 중(‘20.10월)

○ 장애인권익옹호기관 현장기능 강화 및 충분한 인력 보강 등을 위해 관계부처, 관련 단체 및 전문가들과 지속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붙임] 장애인권익옹호기관 개요 및 학대전담기관 비교

문의 : 보건복지부 장애인권익지원과(044-202-330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