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평화경제론·신한반도체제론으로 외교적 주도력 발휘해야

[문재인정부 2년 연속기고] ②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2019.05.09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인쇄 목록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한반도 평화의 시대 열고 공동번영 지향

2017년 5월 총체적인 외교·안보 위기 상황에서 출범한 문재인정부는 지난 2년간 한반도 안보 지형과 정세를 대전환시켰다. 갈등과 대립을 벌이면서 언제라도 국지전으로 치달을 수 있던 남북관계는 2018년 4월 정상들의 선언으로 화해와 평화의 시대로 전환되었다. 또한 양측은 사실상의 종전선언을 넘어서는 군사합의를 체결하고 이를 이행하고 있으며 상시적으로 서로 협의할 수 있는 공동연락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상호 협력 과제들을 추진할 기반을 구축하고 준비를 갖추고 있다.

전 정부의 대미 일변도외교에 따른 사드 배치로 중국과의 관계도 훼손되었으나 실용적으로 관계를 재설정하고 이제는 관계 재정상화를 바라보고 있다. 구호에 그쳤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로 러시아와도 소원한 관계였는데, 이제는 한반도 평화와 북핵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전략적 협력을 증진하고 신북방정책으로 한·러와 남북 등 양자 협력을 바탕으로 남·북·러 3자 협력으로 외연을 확장할 태세이다. 위안부합의로 일그러진 한·일관계도 올바른 관계로 재정립 중이다.

이러한 외교 성과보다도 가장 빛나는 업적은 한반도 평화를 회복하고 남북관계를 정상화하면서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중개해 북·미관계 정상화와 북핵문제 해결의 중요한 전기를 마련하도록 하는 등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해나가고 한반도와 동북아의 공동번영을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문재인정부 초기에는 북한의 연속적인 도발과 미국의 강경 대응으로 심각한 안보 위기 상황이 전개되기도 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우선 한·미동맹의 신뢰를 다진 뒤 지속적으로 남북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을 제창했다. ‘한반도에서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는 단호한 평화 수호 의지도 과시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와 협력하면서 북한을 올림픽에 초청하고 한미연합훈련 연기 용의를 표명해 결국 북한의 올림픽 참가를 이끌어낸 뒤, 평창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후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문 대통령은 전쟁 위험의 실질적인 해소와 군사적 긴장완화, 남북관계의 개선과 발전, 그리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진전시켰다.

더구나 북·미관계를 적극 중재해 작년 6월 12일 정상회담을 성사시켰다. 이 역사적인 정상회담에서 북·미관계 정상화,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노력이 약속되었지만 그 이행이 부진하여 관계가 정체되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9월 평양을 방문해 남북 간에 사실상 종전선언을 넘어서는 군사합의서를 채택하였고, 평양 시민에게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는 연설을 했으며 미국의 상응조치를 대가로 영변 핵시설을 영구 폐기한다는 핵 협상에서의 돌파구를 마련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월말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빅딜 제안에 대해 김 위원장의 준비 부족으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후 북·미 양측은 자신의 주장만 고집하고 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평가하듯 북한이 영변 핵 폐기 의사를 밝혔고 미국이 종전선언, 연락사무소 설치 용의를 표명했으며 서로가 상대방이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알게 되었기 때문에 일정 기간 준비과정을 거쳐 다시 협상이 재개되면, 빠른 속도로 비핵화와 관계 정상화, 평화협정, 제재 완화를 교환하는 합의가 도출될 가능성이 크다고 기대된다.

향후 과제 : 북핵 해결과 평화체제 구축 주도

문재인정부는 지난 1년 동안 갈등과 대결의 남북관계를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을 지향하는 협력관계로 전환시켰다. 그러나 아직 남은 과제가 산적해 있다. 남북군사공동위는 아직 구성되지 못했고, 이산가족문제도 큰 진척을 이루지 못했다. 설령 북핵문제가 진전되지 않더라도 남북 간에 군사적 신뢰를 심화시켜 군사 충돌이 이루어질 수 없도록 하는 체제도 구축해야 한다.

그런데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끝나고 양측이 자기주장만 내세우는 기싸움 국면으로 접어들자 남북관계마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공동번영과 통일의 시대로 나아가려면 결국 북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런데 현재 초강대국 미국과 사생결단의 각오로 체제를 지키겠다는 북한이 빅딜과 단계적 접근만 각각 고집하고 있는데, 이 상태가 지속되면 결국 한반도 상황은 또 다시 파국을 맞을 수 있으며 그 손해는 고스란히 우리가 짊어지게 된다.

따라서 정부는 평화경제론과 신한반도체제론으로 정신무장을 가다듬고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지혜를 발휘하면서 북·미가 유연성을 발휘하도록 설득과 외교적 주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결국 비핵화 개념 정의, 모든 핵 동결, 적절 시점 모든 핵과 장거리미사일 신고, 궁극적으로 완전한 모든 핵 폐기를 제재 완화 및 체제보장과 교환하는 내용으로 포괄적인 합의를 체결하고 시행은 단계적으로 하는 것이 해결책이 될 것이다. 적절한 지점에서 균형점을 찾아 서로의 요구를 주고받으며 어느 한 측이 일방적인 승리를 하려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 정부가 능동적이고 신속하게 움직여 양측이 체면과 실리 모두를 거둘 수 있도록 배려하면서 상황을 주도해야 한다.

무엇보다 우리는 2017년처럼 언제라도 국지전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으로 되돌아가는 것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북·미 양측이 한 치의 양보 없는 기싸움과 신경전을 벌이고 있고 자칫 우발 사건으로 파국을 맞을 수도 있는 엄중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으므로, 정부는 협상 국면을 회복하고 보다 진전된 북·미 합의가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고 정치권과 국민들도 평화 구축을 향한 한결같은 마음으로 정부의 노력을 격려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