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노르웨이의 독립을 염원했던 ‘북유럽의 파가니니’

[정태남의 클래식 여행] 노르웨이/베르겐(Bergen)

2019.06.05 정태남 이탈리아 건축사
인쇄 목록

문학과 음악에서 노르웨이의 위상을 국제적으로 이끌어 올린 인물은 입센과 그리그이다. 이 두 사람은 노르웨이 제2의 도시 베르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입센은 젊었을 때 베르겐 국립극장에서 활동했고 그리그는 베르겐이 그의 고향이니 말이다.

1843년에 태어난 그리그는 15세 때 국제적인 바이올리니스트 울레 불(Ole Bull)의 조언으로 독일의 라이프치히 음악원으로 유학의 길을 떠나게 되면서 국제적인 음악가로 성장하게 된다.  

베르겐 시내에 세워진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음악가 그리그의 동상.
베르겐 시내에 세워진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음악가 그리그의 동상.

한편, 그리그가 태어나기 한 세대 전인 1810년은 음악사에서 아주 특이한 해였다. 낭만파 음악의 대가 멘델스존, 쇼팽, 슈만이 약속이나 한 듯 바로 그해에 모두 태어났으니 말이다. 리스트는 1년 ‘지각’하여 그 다음해에 태어났지만.

이들이 20대였을 때 아이돌 같은 음악가가 있었는데 다름 아닌 이탈리아 출신의 전설적인 바이올리니스트 파가니니(1782-1840)였다. 예로,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던 슈만은 그의 연주를 보고나서 음악가의 길을 걷기로 결심할 정도였다. 슈만은 파가니니에 필적하는 바이올리니스트로 울레 불을 꼽았는데, 이 ‘북유럽의 파가니니’도 1810년생이었다.
 
울레 불은 베르겐 출신으로 그리그의 이모부의 형이기도 했다. 베르겐 시내 중심 국립극장 앞에는 나무가 우거진 길쭉한 울레 불 광장이 펼쳐져 있고, 광장 한가운데 연못에는 울레 불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그는 이미 네 살 때 어머니가 연주하는 것을 따라서 연주할 정도였고 9살 때 베르겐 극장 오케스트라 바이올린 수석으로 연주했을 정도로 신동이었다. 20대 초반에는 독일에서 법률을 공부하다가 프랑스 파리로 건너가서는 파가니니 사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명연주가로 자리를 굳혔다.

베르겐 중심가 울레 불 광장에서 울레 불 동상을 배경으로 결혼축하 사진 찍는 사람들.
베르겐 중심가 울레 불 광장에서 울레 불 동상을 배경으로 결혼축하 사진 찍는 사람들.

그는 유럽 여러나라를 순회연주했는데 1847년 영국에서만 274회의 독주회를 가졌다. 수천 회의 연주회를 통해 막대한 수입을 올렸던 그는 괴짜스러운 면도 있었다. 예로 이집트에 가서는 피라미드 정상에 올라가 바이올린을 연주하는가 하면, 노르웨이에서는 가장 높은 산봉우리 위에 올라서서 바이올린을 연주하여 세인의 관심을 끌기도 했다. 또한 파리에서 바이올린 제작의 명장 장 바티스트 뷔욤 밑에서 악기제작도 배웠다.

그는 괴짜 천재 바이올리니스트만은 아니었다. 그의 마음속에는 노르웨이 민족주의의 불길이 타오르고 있었던 것이다. 노르웨이는 1536년부터 1814년까지 덴마크와 연합국을 이루고 있었는데 이때 덴마크 왕이 곧 노르웨이 왕이었으며,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은 코펜하겐이었다.

사실 당시 노르웨이의 고학력 시민들과 공직자들은 모두 덴마크어를 썼기 때문에 노르웨이어는 덴마크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다가 1814년부터 노르웨이는 스웨덴의 패권 하에 들어갔다. 이런 상황에서 자랐던 울레 불은 노르웨이어의 정체성을 되살려야 하고, 또 노르웨이가 독립국가가 되어야한다고 역설했다.

이리하여 1850년 그의 주도로 덴마크어가 아닌 노르웨이어로 공연하는 극장이 베르겐에 세워졌는데 이것이 현재의 베르겐 국립극장의 전신이다. 젊은 입센은 바로 이곳에 초빙되어 몇 년 동안 예술감독으로 활동하며 잔뼈가 굵었던 것이다.  

베르겐 국립극장 앞에 세워진 입센의 석상.
베르겐 국립극장 앞에 세워진 입센의 석상.

그후 울레 불은 미국 순회공연에서 더욱 더 많은 돈을 벌었고 1852년에는 펜실베니아 주에 여의도 면적의 15배가 넘는 땅을 매입하여 뉴 노르웨이(New Norway)라는 ‘노르웨이 식민지’까지도 건설 했다. 

1872년에는 베르겐 남쪽 10여 킬로미터에 있는 작은 섬을 매입하고 그곳에 꿈같은 저택을 짓고 살다가 1880년 8월 17일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장례식은 그의 유언대로 괴짜답게 치러졌다. 그의 유해를 운반하는 화려한 배는 15척의 증기선이 호송했고 그 뒤로 많은 작은 배들이 따랐는데 이는 노르웨이 역사상 가장 화려하면서도 기괴한 장례식이었다.

‘북유럽의 파가니니’ 울레 불의 동상. 그의 연주는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북유럽의 파가니니’ 울레 불의 동상. 그의 연주는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울레 불은 작곡가로서도 70곡 이상을 쓴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 10곡 정도만 전해진다. 이 작품들 대부분은 고난도의 연주테크닉을 요하지만 그중에는 <목장아가씨의 일요일(Sæterjentens søndag)>처럼 서정적인 민요풍의 소품도 있다.

노르웨이 민족주의 화가들이 노르웨이의 산천을 화폭에 담을 때 울레 불은 노르웨이의 소박한 민족정서를 음악에 담았던 것이다. 그런데 생전에 그가 그토록 염원했던 노르웨이의 독립은 그가 세상을 떠난 지 26년이 지난 1906년에야 이루어졌다.

정태남

◆ 정태남 이탈리아 건축사

건축 분야 외에도 음악·미술·언어·역사 등 여러 분야에 박식하고, 유럽과 국내를 오가며 강연과 저술 활동도 하고 있다. <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다>, <동유럽 문화도시 기행>, <이탈리아 도시기행>, <건축으로 만나는 1000년 로마>, <매력과 마력의 도시 로마 산책> 외에도 여러 저서를 펴냈으며 이탈리아 대통령으로부터 기사훈장을 받았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