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시를 쓰진 않았지만 시가 되어 남다

[한국힙합의 결정적 노래들-28] 타블로 ‘출처’

2019.11.15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인쇄 목록

<열꽃>은 타블로의 솔로앨범이다. 2011년 11월에 발매되었으니 그 후 꼭 8년이 흘렀다.

아, 단어 하나를 빠뜨렸다. <열꽃>은 타블로의 ‘유일한’ 솔로앨범이다. 그는 에픽하이로서는 꾸준히 앨범을 발표하고 있지만 솔로로서는 더 이상 작품을 내고 있지 않다.

당시 한 팬이 타블로에게 물었다. “왜 이번 앨범이 솔로로서 마지막인가요?” 그러자 타블로가 대답했다. “다시는 그런 고통을 겪고 싶지 않아요.”

어떤 고통인지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그를 둘러싼 논란은 한국인이라면 모두 알고 있으니까.

2010년 1월 26일(현지시간) 프랑스 깐느 마르티네즈 호텔에서 열린 MIDEM 한국 대중음악 쇼케이스에 참가한 에픽하이의 타블로가 멋진 공연을 펼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0년 1월 26일(현지시간) 프랑스 깐느 마르티네즈 호텔에서 열린 MIDEM 한국 대중음악 쇼케이스에 참가한 에픽하이의 타블로가 멋진 공연을 펼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그러나 당사자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열꽃>은 명작이 되었다. <열꽃>을 향하던 비평적 찬사들을 기억한다. 누구도 이 앨범을 쉽게 깎아내릴 수는 없다.

그것은 곧 스스로를 깎아내리는 일이나 다름없다. 그리고 <열꽃>의 훌륭함은 우리에게 또 한 번 어떤 명제를 상기시킨다. ‘예술가의 비극적 개인사는 훌륭한 예술의 탄생을 가능하게 한다’

‘출처’는 <열꽃>에 수록된 노래다. 갑자기 엉뚱한 물음일 수도 있지만 사람들은 왜 시(詩)를 좋아하는 걸까? 아마도 시가 시이기 때문이 아니라 시가 ‘시적이기’ 때문일 것이다. 

즉 시라는 장르 자체가 중요하다기보다는 ‘시적인’ 성질이 중요하다. 시인이 아니더라도, 또 꼭 시를 쓰지 않더라도 우리는 시적인 성질을 텍스트에 담음으로서 읽는 이에게 시를 느끼게 할 수 있다.

타블로의 가사는 늘 시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다. ‘출처’ 역시 마찬가지다. 여기서 은유니 환유니 하는 기법을 세세하게 구분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출처’의 가사를 가리켜 현실을 날카롭게 반영한 한 편의 시라고 말한다면 과연 누가 쉽게 반박할 수 있을까. 특히 후렴의 가사는 아주 쉽고 간단함에도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출처. 아름다움이 추악함에서 왔다면 아름다움인지. Tell me / 출처. 아름다움이 추악함에서 왔다면 아름다움인지. Represent where you're from”

‘출처’에서 타블로는 상반된 두 축을 활용해 가사를 전개해 나간다. 이런 식이다.

“저 멀리, 내가 신고 있는 신발 - 만든 사람들은 아마도 지금 맨발”, “내 차가 출근길을 달리기에 - 걸음 이어가는 아이를 위해 누군 전쟁터를 기어”

덕분에 노래가 끝날 때까지 현실의 비극은 내내 와 닿는다. 펀치라인, 혹은 언어유희로 바라볼 수 있는 구절도 있다.

“다들 모르는 게 약이라고 해 / 의식이 병이 되어버린 세상이라 그래”, “다들 시간이 약이라고 해. / 현재가 병이 되어버린 세상이라 그래”

유쾌하게 웃을 수는 없지만 그 감각에 감탄할 수는 있는 구절들이다.

‘출처’를 들을 때마다 늘 두 가지가 동시에 마음에 들어온다. 함께 사는 세상에 관한 자각, 그리고 시적인 성질이 주는 정서적 감흥. 타블로가 시를 쓰려고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출처’는 시가 되어 남았다.

김봉현

◆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대중음악, 특히 힙합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영화제를 만들고 가끔 방송에 나간다. 시인 및 래퍼, 시와 랩을 잇는 프로젝트 ‘포에틱저스티스’로도 활동하고 있다. 랩은 하지 않는다. 주요 저서로 <한국 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우리 시대의 클래식>,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등이 있고, 역서로는 <힙합의 시학>, <제이 지 스토리>, <더 에미넴 북>, <더 스트리트 북>, <더 랩: 힙합의 시대> 등이 있다. murdamuzik@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