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에다노와 정은경

2020.03.13 한기봉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윤리위원
인쇄 목록

2014년 4월 세월호 대참사 때, 내가 아는 한 언론계 선배가 ‘우리에겐 왜 에다노가 없나’라는 인상적인 칼럼을 쓴 적이 있다.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그는 세월호 침몰 3년 전인 2011년 3월 역시 일본의 최대 참사인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당시 간 나오토(菅直人) 내각의 관방장관이었다. 일본 관방장관은 내각을 통솔하고 조정하면서 정부 공식 견해를 발표하는 대변인 역할을 하는 내각의 실력자다.

당시 47세였던 에다노 장관은 간 총리보다 더 국내외의 주목을 받았다. 후쿠시마 상황을 매일 거의 두 시간 간격으로 언론에 브리핑했기 때문이다. 하루 평균 다섯 차례, 급박할 때는 새벽 1시, 5시에도 마이크 앞에 섰다.

눈을 붙일 틈이나 있었을까? TV에 비친 그의 얼굴은 하루가 다르게 초췌해갔다. 한 언론이 그가 지진 발생 직후부터 109시간 동안 잠을 자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보다 못한 일본인들이 에다노 재우기 운동을 벌였다. 누군가가 ‘#에다노 네로(에다노 자라)’라고 트위터에 올린 뒤부터 인터넷에는 ‘에다노, 잠 좀 자요’, ‘에다노 괜찮아?’, ‘에다노 죽지 마’ 등의 응원이 빗발쳤다. “에다노는 제발 잠 좀 자고, 간 총리는 제발 잠에서 깨어나라”는 글도 있었다.

사고 나흘 만인 3월 15일 그가 “오늘은 집에 들어갈까 합니다”라고 말했다. 온라인에는 ‘에다노 잘 자’, ‘에다노, 나의 천사’, ‘우리는 모두 에다노’ 같은 애정 표현이 잇따랐다. 그의 이름 뒤에 동사를 붙인 ‘에다루’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수면부족 상태로 극한상황까지 일하다’라는 뜻이다.

그의 인기 요인을 분석한 일본 언론 기사가 많았다. 장기간의 그 많은 브리핑을 싫거나 힘든 기색 없이 성실하게 이어가기도 했지만, 미증유의 대참사 앞에서 변함없이 차분하고 신중하고 때로는 강인하고 신뢰감을 주는 브리핑으로 국민의 심리적 공황을 덜어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에다노는 변호사 출신에 깔끔하고 서글서글한 인상이어서 팬클럽도 생기고 차세대 리더로 떠올랐다. 해외 언론도 ‘에다노 신드롬’이란 제목으로 그를 소개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 텔레그래프는 에다노를 테러리스트와 꿋꿋하게 싸워나가는 미국 인기 드라마 ‘24시’의 주인공 잭 바우어와 비유하기도 했다.

사고 수습이 장기화되고 정부에 대한 불신이 높아가면서 에다노도 정부를 비호하느라 여러 번 실언과 부적절한 표현을 해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우리에게는 식민 지배를 역사적 필연이라고 정당화하고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등 거리가 먼 인물이다. 9선 의원인 그는 현재 제1야당 입헌민주당 대표다.

후쿠시마 사고 3년 후 세월호가 가라앉았다. 전 국민의 눈과 귀가 진도에 쏠렸다. 아마 건국 이래 가장 많은 기자가 같은 장소에 가장 오래 몰린 사고가 아니었나 생각한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수 개월간 매일 오전 10시 진도군청 강당에서 브리핑을 했다. 수색과 구조 현황을 설명하고 기자 질문에 답한 사람은 고명석 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이었다.

그는 생전 처음 수많은 카메라 앞에서 생방송을 했겠지만,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분하고 조리있게 브리핑을 하고 기자들 질문에 성실하게 답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국민안전처 초대 대변인을 거쳐 서해지방해경청장으로 승진한 후 현재 해양경찰교육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당시 범정부사고대책본부장은 정홍원 총리가 맡으려다 하루 만에 이주영 해수부 장관으로 바뀌었다. 이 장관은 임명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았지만, 사고 직후 팽목항으로 내려가 무려 136일간 진도군청 간이침대에서 자면서 현장을 지휘했고 유족과 소통했다. 수염과 머리도 깎지 않았다. 이 장관은 육지로 돌아올 때 최고 책임자로서 할 일을 다했다는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 장관은 묵묵히 일하느라 그랬는지는 몰라도 카메라 앞에는 거의 서지 않았다. 당시 진도에 자주 내려왔던 정홍원 총리나 김석균 해경청장도 마찬가지였다. 사고대책본부장으로서 이 점이 아쉬웠다고 후에 지적한 사람들이 많다.

에다노 장관이 생각난 건 한 달이 훨씬 넘도록 매일 TV 앞에 선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을 보면서다. 그는 차관급으로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을 맡고 있다. 누구도 대신하기 어려운 전문 영역의 실무 총책임자다.

그는 매번 차분하고 구체적으로 또박또박 상황을 설명했다. 기자들의 쏟아지는 질문을 피하지 않고 당황한 기색 없이 끝까지 성실하게 답했다. 낙관론이나 비관론이 제기돼도 결코 앞서가지 않았다. 국민에게 당부할 것은 깨알 같이 당부했다. “마스크를 그냥 쓰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제대로 쓰는 게 중요합니다”라며 마스크 쓰는 법까지 보여줬다. 예방의학 박사인 만큼 전문 지식도 빛이 났다. 그의 성실한 복무 자세는 불안에 싸인 국민에게 안정감과 신뢰감을 줬다. 노란 민방위 점퍼에 둥근 테 안경을 쓴, 화장기 없는 얼굴은 한 번도 변함이 없었다.

공식 브리핑장에서 몇 시간을 자냐는 기자의 질문을 받은 공무원이 있었을까. 브리핑 시간에 안 보인다고 기자들이 궁금해 이유를 묻고 그게 기사화된 사람이 있었을까. 힘내라는 온라인 해시태그(#)에 이름이 오른 공무원이 있었을까. 대통령한테 보기가 안쓰럽다는 말을 듣고 대통령의 밥차를 받은 공무원이 언제 있었던가. 내 기억에는 없다.

하루가 다르게 정수리 언저리의 흰 머리가 늘고 수척해져가는 얼굴을 국민이 걱정해준 공무원. 머리 감을 시간이 아깝다고 숏컷으로 잘라버리고, 밥 먹을 시간 줄이려고 도시락이나 이동밥차에서 끼니를 때우는 공무원이다.

그는 보다 못한 기자가 “한 시간도 못 잔다는 얘기가 있는데, 요즘 몇 시간을 주무시냐”고 질문하자  “그 이상 잔다. 잘 견디고 잘 진행하고 있다. 그 정도로 답변드리겠다”고 무표정하게 대답했다. 브리핑의 내용을 두고 질문한 게 아니라 브리퍼의 사적 영역에 대해 질문과 대답이 오간 매우 드문 경우였다.
 
전염병 대응의 ‘최고 책임자’로서, 한 명의 ‘공복’으로서, 그리고 정부의 ‘스피커’로서 정 본부장은 깊은 인상을 국민에게 주었다. 일본의 에다노 장관 이상 아닐까. 에다노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정치인이라는 걸, 그리고 자신의 정치적 미래를 염두에 뒀겠지만 정 본부장은 그냥 공무원일 뿐이다.
 
조지 W 부시 대통령 재임 시 백악관의 명대변인이라는 소리를 들었던 애리 플라이셔는 퇴임 후 저서 ‘대변인’에서 이렇게 말했다. “대변인은 두 명의 상관을 모시는 직업이다.”
두 상관은 대통령 말고는 누구를 지칭했을까. 바로 ‘언론’이었다. 민주주의 체제에서 언론은 국민의 입과 귀를 대신한다. 기자의 질문은 사사로운 게 아니라 국민이 위탁한 행위다. 그래서 기자가 물으면 선출직이든 임명직이든 진솔하게 대답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눈은 기자를 보고 있지만 입은 국민에게 말하는 것이다. 
 
코로나19 대처를 놓고 정치권에서는 이리저리 말들이 많지만, 정 본부장이 이끄는 질병관리본부만은 꿋꿋하게 잘 해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것 같다. 격려와 칭찬을 받을 자격이 있다. 큰 일이 발생하면 수습 못지않게 중요한 게 국민과의 소통이다. 정 본부장의 경우가 좋은 선례가 되었으면 좋겠다. 국민은 책임 있는 최고 당국자의 솔직한 말을 듣고 싶다. 정 본부장은 ‘스피커’의 중요성을 보여줬다.
  
이 봄이 무르익기 전, 이 놈의 코로나가 사라져 그가 집에 돌아가 발 뻗고 한 이틀 실컷 잘 수 있기를 고대한다. 그때가 오면 나도 해시태그 달아 날려줄 거다. “잘 자요, 정은경.”

한기봉

◆ 한기봉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윤리위원

한국일보에서 30년간 기자를 했다. 파리특파원, 국제부장, 문화부장, 주간한국 편집장, 인터넷한국일보 대표,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회장을 지냈다.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초빙교수로 언론과 글쓰기를 강의했고, 언론중재위원을 지냈다. hkb821072@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