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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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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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표 스포츠혁신위원 “이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가치 잊지 말아야”
“유럽스포츠, 이기는 목적은 같지만 복종 아닌 ‘공감’ 얻어내는 훈련방식”
“승리지상주의에서 벗어나 스포츠계 구조적 변화로 근본적 문제 해결해야”
최근 연이은 체육계 폭력과 성폭력 증언이 연달아 터지면서 스포츠 강국이라는 대한민국을 부끄럽게 만들었다. 이러한 체육계 문제는 한 선수의 일상을 전인격적으로 지배할 만큼 특수한 구조 속에 지속돼 왔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스포츠계 폭력 및 성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지난 2월 ‘스포츠혁신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는 스포츠 분야에서 발생하는 폭력과 성폭력 문제를 근절시키기 위해 체육 분야 구조 혁신을 통해 대책을 마련하고 체육계를 바로잡겠다는 취지다.
위원회는 민간위원 중심으로 자율적 운영하며, 정부는 위원회의 행정 등 지원업무에만 참여한다. 위원회는 민간위원 15명, 당연직 위원 5명(차관급) 등 총 20명으로 구성됐다. 출범하고 첫 회의가 열렸던 2월 11일 반가운 얼굴이 눈에 띄었다. 바로 2002년 월드컵 4강 신화의 영웅이자 KBS해설위원으로 활약하고 있는 이영표 해설위원이다. 정책브리핑은 지난 12일 이영표 민간위원을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만나 그가 생각하는 ‘스포츠 혁신’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다.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만난 이영표 스포츠혁신위원회 민간위원. |
이영표 위원은 스포츠 인권, 학교 스포츠 정상화, 스포츠 선진화·문화 등 총 3개 분과 중 ‘스포츠 선진화·문화분과’에서 활동한다. 사실 그는 처음 정부로부터 자리를 제안받았을 때 꺼렸었다. 이 위원은 “과거에도 스포츠혁신위원회와 같은 성격을 지닌 TF팀이 만들어지고 참석 권유를 받았다. 하지만 그때마다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서 요청이 들어왔을 때 별로 내키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스포츠혁신위원회는 달랐다. 이 위원은 “보통 위원회를 구성하면 국장급 인사 1명이 총괄했는데, 이번에는 차관급 인사가 5명이나 참여했다”면서 “무엇보다 한국 스포츠 전체의 시스템과 구조를 바꾸기를 원하고 이와 관련해 의견을 내달라는 모습을 보고 이번에는 조금 다르다는 느낌을 받고 기대하며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스포츠혁신위원회, 구조적으로 바꿔 문제 바로잡는다
그동안 월드컵이나 올림픽 등 스포츠를 통해 대한민국 국민들은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부당하고 올바르지 못한 문제점들도 많았다. 이 위원은 “이제는 과거에 모른 체했던 문제점을 몇 번의 좋은 성적이나 결과로 덮고 갈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면서 “이러한 문제들을 바로잡기 위해 구조적으로 처음부터 바꿔서 스포츠가 우리 사회에 주는 의미, 스포츠를 통해 인간이 추구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재정립하겠다는 취지에서 혁신위가 출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스포츠혁신위원회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오는 6월까지 체육 분야 구조 혁신을 위한 세부 과제를 도출하고, 2020년 1월까지 부처별 세부과제 이행 현황을 점검한다.
우선 위원회는 스포츠 인권 문제, 엘리트 스포츠, 학교체육 등 전반적인 의견을 공유하고 3개 분과로 나눠서 각 분과에 맞게 전문화·특성화해 논의하고 의견을 개진한다. 이 위원은 “의견을 개진하는 과정에 다양한 의견이 오갈 수밖에 없고 열띤 토론을 한다. 한국 스포츠계의 문제와 잘하고 있는 선진국의 사례를 비교 분석해 한국 환경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 무엇인지 찾고 있다”고 말했다.
스포츠 폭력 및 성폭력 왜 발생하나
이영표 위원은 “(성)폭력 문제는 비단 스포츠 분야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왜 스포츠에서 발생하는가?’를 질문하기 전에 왜 우리 사회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가에 대한 질문의 대전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데서도 발생하니깐 스포츠에서 발생해도 상관없다는 뜻은 아니다.
이영표 위원은 “(성)폭력 문제는 비단 스포츠 분야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에서 발생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
단,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폭력 및 성폭력의 문제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와는 약간 특수한 부분이 있다. 스포츠에서 지도자가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이영표 위원은 “기술을 가르치는 부분에서, 특히 단체운동의 경우 감독이 전술을 짜면 선수들은 자기의 생각을 버리고 따라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즉 선수가 감독의 명령에 자기 생각과 무관하게 따르는 것에 습관화됐다면 지도자의 말이나 행동은 선수에게는 무조건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따라서 체육계에서는 지도자가 부당한 방법으로 폭력을 가하게 되면 선수들은 무방비 상태로 당하게 되고, 심지어 이러한 문제가 외부로 알려지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서보다 문제가 심각할 수밖에 없다.
유럽스포츠, 이기는 것은 똑같지만 훈련 방법이 다르다
스포츠계의 교육시스템은 동양문화와 서양문화의 차이점에서 시작한다. 동양에서는 선생님은 스승님이기 때문에 무조건 예절을 지키고 순종하는 경향이 있지만, 서양의 경우 제자와 스승의 관계는 수평적이고 역할이 다르다. 이 위원은 “제자가 스승으로부터 배우는 것은 비슷하지만, 역할의 관계가 다르다”고 설명했다.
물론 동양문화와 서양문화는 둘 다 장단점이 있다. 하지만 스포츠에서 수직적으로 관계가 이뤄졌을 때는 일방적으로 명령하거나 다그치는 쪽으로 변질하는 경우가 많다. 이 위원은 “한국에서 운동했을 때는 감독이 시키면 무조건 해야 했다. 그것이 심지어 부당해도 해야 한다는 의식이 강했다. 그러나 유럽에서 운동했을 때에는 지도자를 존중하는 것은 똑같지만, 지도자의 의견에 나의 의견을 언제든지 얘기할 수 있었고, 지도자도 그 의견을 받아들이고 포용하거나 다시 논의할 수 있었다. 즉 의견 교환이 충분했다. 하지만 한국 문화에서는 그러한 면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또한 서양문화에서는 ‘이 훈련을 왜 해야 하는지’, ‘효과는 무엇인지’ 묻기 때문에 지시하면 따라야 하는 한국의 훈련 방식과는 시작부터 다르다. 이 위원은 “원리를 알고 해서 동기부여가 돼 효과가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스포츠, 이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가치가 있어
유럽이든 미국, 한국이든 스포츠에서는 이기는 것을 목적으로 두는 것이 똑같다. 피파의 페어플레이 제1정신도 ‘나는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이다. 스포츠의 생명력은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에 있다. 만약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하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재미가 없고 흥미를 잃을 것이다.
하지만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스포츠의 제1정신이지만, 이기기만 하면 될까?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이기는 것만 목적으로 두어서는 안 된다. 이 위원은 “한국에서는 이기는 것에 최선을 다하지만, 이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가치가 녹아있다는 사실을 종종 잊어버린다”고 말했다.
이영표 위원은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스포츠의 제1정신이지만, 이기는 것만 목적으로 두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
그는 “이겨야지만 능력을 인정받고, 이겨야지만 가치를 찾는 전체적인 사회적 구조와 인식이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왜냐하면 승자보다 더 감동 있는 패자, 2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 것에 시선을 두고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사회가 돼야 한다. 그는 스포츠혁신위원회에서 구조적 변화를 통해 지금까지 승리지상주의에 매몰돼 보지 못했던 것을 다시금 보게 만드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유럽 스포츠에서는 체벌하지 않는가?
유럽에서 선수와 지도자 간에 체벌은 어떤 이유로도 없다. 설사 성적이 잘 안 나오거나 선수가 지도자의 말을 안 들을 때에도 대화로 푼다. 지도자는 왜 우리가 열심히 해야 하는지, 이겨야 하는지, 이겼을 때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지면 얼마나 슬픈지에 대해 설명하고 목표를 분명하게 얘기한다.
이 위원은 “선수들로 하여금 폭력적인 것으로 복종시키는 것이 아니라, 공감을 얻어내는 지도방법을 한다”고 말했다. 경기에서 이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같지만, 가르치는 방법에서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아마추어 선수 시절, 이기는 것과 동시에 균형 잡힌 성장 이뤄져야
스포츠에서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이영표 위원은 아마추어 선수 시절에는 이기는 것에 목적을 두기보다는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에 목적을 둬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그는 “학생선수의 경우 스포츠를 통해 인격이 형성되고 인내심을 기르고,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을 기르는 동시에 균형 잡힌 성장이 이뤄져야 한다. 나아가 이기는 것에만 집중 조명하는 사회구조가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훈련할 때 지도자들이 선수들을 대하는 태도와 언어,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다. 그는 “지도자가 선수를 사랑으로, 합리적으로 대하면 선수들도 합리적인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지도자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선수들을 대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좋은 지도자, 최고 성적을 내는 지도자가 아니라 성장시키는 지도자
그렇다면 지도자들은 왜 선수들을 승리로만 몰고 가는 걸까. 그는 “환경과 조직이 지도자가 최고 성적을 냈을 때만 좋은 평가를 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러한 사회 환경도 동시에 바뀌어야 한다. 특히 학교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는 지도자가 좋은 지도자가 아니라, 선수들을 기술적, 심리적, 정신적으로 성장시키는 지도자가 좋은 지도자라는 인식으로 바뀌어야 한다.
이 위원은 “학교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는 지도자가 좋은 지도자가 아니라, 선수들을 기술적, 심리적, 정신적으로 성장시키는 지도자가 좋은 지도자라는 인식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
아울러 그는 “대학입시에서도 공부하는 아이들도 스포츠를 하고, 스포츠를 하는 아이들도 공부하는 입시문화에 정책적으로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친구들과 땀을 흘리면서 승리했을 때 겸손할 수 있는 태도, 졌을 때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는 스포츠를 통해서 배울 수 있다. 이 위원은 “공부만 잘한다고 올바르게 성장하는 것이 아니다. 지식과 함께 성품과 마음을 함께 수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것들이 동시에 이뤄졌을 때 이러한 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후배들이 운동을 잘하기 전에 올바른 사람이 되길 바란다. 운동선수는 운동을 잘하는 것보다 올바른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지도자는 지도를 잘하는 것보다 좋은 사람이 더 중요하다.
운동을 잘하는 것보다 중요한 건 올바른 사람이 되는 것
이 위원은 운동선수가 운동을 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누구보다 잘 안다. 운동을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가장 큰 목적이고 의무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운동을 잘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올바른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는 유럽에서 운동할 때 특별한 경험을 했다. 이 위원은 “1주일에 한 번 경기가 있는데, 1주일에 한 번 경기장에서 축구 팬들에게 환영받는 선수가 있는 반면에, 어떤 선수는 클럽 하우스 안에서 직원들에게 매일같이 환영받는 선수가 있었다”라고 회상했다. 그는 주변 사람들에게 매일 삶에서 환영받는 선수가 행복한 삶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사회는 교육이라고 하면 공부만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지혜와 지식은 다르다. 이 위원은 “물론 어린 학생들이 지식을 쌓는 것은 중요하지만, 지식을 쌓는 것보다 지혜를 쌓는 것이 훨씬 중요한 가치가 있다. 교육을 지식으로 한정 짓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회적 분위기가 바뀌길 바란다. 이 위원은 “마치 공부를 잘해서 좋은 대학을 가면 좋은 선생님, 좋은 학생이 된 것 같은 착각을 만드는 이러한 사회의 인식이 변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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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지역 창업 허브 ‘스타트업 파크’ 올해 1곳 추가 조성 중소벤처기업부는 창업자가 투자자, 대기업, 창업지원기관등과 자유롭게 소통·교류하며 성장할 수 있는 혁신 창업 공간인 스타트업 파크를 지역에 1곳 추가 조성한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파크는 100개 이상의 지역 창업·벤처기업과 유관 혁신지원기관 등이 한 곳에 입주·연계 가능한 대규모 창업 인프라다. 지난 2019년 이후 모두 4개의 스타트업 파크가 개소 및 조성 중이다. 올해 조성하는 스타트업 파크는 중기부가 지난해 8월 발표한 바와 같이 지역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창업 공간 구성에서 지역창업생태계 기반으로 정책 방향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먼저, 지역 미래 산업과 연계한 스타트업 클러스터로 육성한다. 지역 성장 여건에 맞춰 서울 팁스타운 등 도심형과 포항 테크노밸리 등 산업생태계형으로 구분하고, 지자체가 지역 특성을 고려해 상향식으로 계획을 주도한다. 근거리에서 일하고 즐기며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청년들이 지역에서도 충분한 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구축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파크는 창업 공간과 창업 프로그램의 결합이라는 기존의 틀을 넘어, 해당 도시 지역의 지구단위계획 등과 연계, 상업·문화·주거시설 등을 함께 조성해 나간다. 아울러, 혁신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지역 청년과 혁신 인재를 유인할 수 있는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해 나가도록 할 예정이다. 지역 산업의 성장 동력 마중물뿐만 아니라, 청년인구의 유출을 막고 지역 경제를 견인할 수 있는 혁신 거점으로 중기부-지자체가 운영 과정에서도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 신청 대상은 광역 지자체로 창업기획자(대표협력기관), 대학·연구기관, 기업 등 민간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해야 한다. 선정된 지자체에 대해서는 올해 설계용역 비용으로 5억 원을 지원하고, 내년 이후에는 건축비로 121억 원을 지원하며, 지자체가 국비에 지방비를 1:1 매칭해 스타트업 파크를 조성하게 된다. 스타트업 파크 조성 최종 선정지역은 창업 전문가, 건축·도시계획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평가를 거쳐 5월 중 발표할 예정이며, 신청·접수는 오는 20부터 다음 달 16까지 e-나라도움 홈페이지(https://www.bojo.go.kr)에서 할 수 있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정책관실 창업생태계과(044-204-7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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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 이것만 먹으면 탈모치료?…온라인 허위 광고 주의하세요! 온라인에서 탈모 예방·치료 효과를 내세우는 제품의 유통이 많아짐에 따라 허위·과대·부당광고의 피해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2월 온라인쇼핑몰, SNS, 블로그, 중고마켓 등을 대상으로 탈모와 관련된 식품, 의료제품 온라인 게시물을 집중 점검했다. 그 결과, 의약품 불법 판매 행위와 허위·과대·부당광고 등 622건을 적발해 접속 차단 조치하고 반복 위반업체의 경우 관할 행정기관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적발된 광고는 ▲(식품) 탈모 예방, 탈모에 좋은, 탈모약 등과 같이 치료 효과를 내세운 광고 ▲(의약품) 탈모 치료용 의약품을 불법으로 판매하거나 알선한 광고 ▲(화장품) 탈모 치료, 탈모 예방, 모발 증가, 양모, 두피염증 완화 등과 같이 의약품처럼 광고 ▲(의료기기) 불법 해외 구매대행 또는 공산품을 의료기기처럼 광고한 사례 등이다.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식품, 의료제품 등을 구매할 때 허위·과대·부당광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내용을 꼭 확인해야 한다. 탈모 관련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 시주의사항을 알아본다. ▲ 식품 등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식품, 건강기능식품 중 탈모 예방이나 치료에 대한 효능·효과를 인정받은 제품은 없다. 따라서 탈모와 관련하여 검증되지 않은 예방이나 치료 효과를 내세우는 광고에 주의해야 한다. ▲ 의약품 탈모에 효과가 있는 의약품과 기능성화장품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탈모 치료가 필요한 경우 반드시 병원과 약국을 방문해 의사의 진료·처방과 약사의 조제·복약지도에 따라 정해진 용량·용법으로 의약품을 복용·사용해야 한다. 아울러 온라인에서 불법 유통되는 제품의 경우 기대한 효능·효과가 아닌 부작용 위험성이 우려되므로 구매하지 않아야 한다. ▲ 화장품 식약처는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 등의 기능이 있는 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정하고 있다. 이중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다. 기능성화장품이라도 탈모 증상을 완화할 뿐, 치료 효과나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양모·발모·육모 등은 검증된 바 없으므로, 과장해서 광고하는 제품은 절대로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 ▲ 의료기기 탈모에 효과가 있는 의료기기 정보는 의료기기안심책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탈모 치료에 의료기기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식약처로부터 허가(인증/신고)된 의료기기를 구매·사용해야 한다. ▲해외직구·구매 대행 이용 해외에서 탈모 예방·치료를 내세우는 의료기기를 해외직구나 구매대행 방식으로 판매하는 것은 「의료기기법」위반이며, 해당 제품은 식약처에서 허가(인증/신고)되어 정식으로 수입한 의료기기와 달리 성능이 검증되지 않았고 사용 시 안전사고 우려가 있으므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물품별 정보 확인 누리집식품, 건강기능식품 :식품안전나라(foodsafetykorea.go.kr) 의약품, 기능성화장품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 ▶ 의약품 등 정보검색 의료기기 :의료기기안심책방(emedi.mfds.go.kr) ▶ 알기 쉬운 의료기기 검색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 사진 환경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간담회’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나에게 온 보물, ‘뮷즈’ 갖고 싶다~ 언제부터였을까. 국립중앙박물관에 가면 눈이 즐겁기 시작했다. 전시 때문만은 아니었다. 전시를 보고 나면 으레 들렀던 박물관 상품관 덕분이었다. 형형색색, 각양각색의 기념품들이 항상 엽서만 사고 나오던 나의 발걸음을 붙잡았다. 상품관을 쭉 한 번 둘러보면 전시를 또 하나 본 것 같은 그런 기분이 들었다. 국립중앙박물관 중앙에 위치한 박물관 대표 상품관. 처음으로 기억에 남은 박물관 상품은 가례도감의궤를 모티브로 디자인한 3단 자동우산이다. 지금까지도 생생하게 보존된 의궤처럼 화려한 색상이 인상적인 우산이다. 그때는 뮷즈라는 이름이 탄생하기 전이었다. 이미 뮷즈가 생기기 전부터 박물관 상품에 대한 입소문이 나있었고,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국립중앙박물관 상품이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보다 강화시키기 위해 2022년 1월 뮷즈라는 브랜드를 론칭했다. 이 낯선 이름의 뮷즈는 뮤지엄 굿즈(Museum Goods), 말 그대로 박물관 상품을 말한다. 봄을 맞이하여 2024 봄 기획전 뮷즈로 물들이는 새봄이 봄에 어울리는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뮷즈는 특히 MZ세대를 사로잡았다. 그동안 젊은 세대에게 고리타분하다고 여겨졌던 박물관과 박물관 상품은 이제 핫하고 힙한 것이 되었다. 차가운 음료가 담기면 얼굴이 붉게 물드는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잔세트는 3월 예약 주문 판매가 벌써 완료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유명 명품 브랜드에서나 보던 품절 대란과 완판 현상을 뮷즈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보게 된 것이다. 품절 대란을 일으킨 2023 뮷즈 공모 선정작취객선비 3인방 변색 잔세트.(출처=뮷즈 공식 홈페이지) 뮷즈의 인기는 한국 MZ세대를 넘어 외국인 관광객에까지 잇따르고 있다. 실제로 국립중앙박물관 상품관에 가 보니 수첩 여러 개를 포함하여 수십 가지 상품을 구매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보았다. 10년 전에는인사동에 들러 열쇠고리와 책갈피를 구매하는 일이 나의 출국 전 루틴이었는데 이제는 박물관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뮷즈 2023 하반기 공모 수상작으로 선정되어 제작된 상품들. 뮷즈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박물관 전시로 이어진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뮷즈가 박물관 소장품을 모티브로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단순한 기념품 혹은 장식용품에서 벗어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버무린 소장품을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물건으로 재탄생시켰기 때문이다. 개인과 기업이 참가하는 뮷즈 정기 공모,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의 협업, 여성 공예 작가 협업 등 외부 제작 및 기획 루트도 열어놓아 누구나 일상에서 박물관 유물을 즐길 수 있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특별전시실 상품관은 특별전시 주제와 연관된 상품을 구성하여 특별전시 기간에만 운영한다. 최근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아 탕탕평평-글과 그림의 힘특별전시를 관람하였다. 국사 수업시간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던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에 밑받침이 된 글과 그림의 힘을 조명한 전시였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및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개인 소장품 등 54건 88점이 3월 10일까지 관람객들을 만났다. 이전시품 역시 뮷즈로 새롭게 태어났다. 사수도의 청룡을 모티브로 제작한 명함집. 사수도의 청룡을 모티브로 제작한 양장수첩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용을 모티브로 한 2개의 상품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사도세자 무덤을 수원 현륭원으로 옮기는 과정을 기록한 의궤인 사수도에 수록된 청룡에서 따온 양장수첩과 명함집이었다. 명함집의 나전칠기 무늬와 아름다운 푸른색이 나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무신친정계첩을 모티브로 한 자개마우스도 탐이 났다. 조금만 저렴했으면 전부 다 구매했을지도 모르겠다. 영조가 창덕궁 어수당에서 관원들의 인사평가를 하는 장면을 그린 무신친정계첩. 무신친정계첩을 모티브로 제작한 자개마우스. 마지막으로 박물관을 좀 더 특별하게 보기 위한 방법! 박물관은 전시품뿐만 아니라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전시품을 교체하는 등 다양한 유물을 관람객에게 선보이고자 하지만 상설전시는 어쩐지 그게 그것 같기도 하다. 그럴 때 뮷즈를 활용해 보자. 박물관 곳곳을 누비며 마치 숨은그림찾기를 하는 것처럼 뮷즈로 재탄생한 전시품을 찾아보는 것이다. 쏠쏠한 재미와 함께 능동적으로 유물을 향유하고 습득할 때, 항상 비슷하게만 느껴졌던 박물관과 문화유산이 또 다른 의미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정수민 amantedepari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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