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2019.04.22 대변인 이상민
인쇄 목록
4월 22일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주 장차관 주요일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일부 장관은 오늘 오후 2시에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되는 ‘2019년 통일정책포럼’ 행사에 참석하여 축사를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오후 4시에는 청사 집무실에서 안드레이 쿨릭 주한 러시아대사와 면담을 할 예정입니다. 모두말씀까지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내일 4월 23일 화요일 오전 10시에는 영상국무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오후 2시에는 기독교회관에 있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를 방문할 예정이고, 오후 3시 30분에는 수운회관에 있는 천도교 교령을 예방할 예정입니다. 이것도 모두말씀까지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후 4시 30분에는 청사 7층에서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임원을 면담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4월 24일 수요일 오전 10시 30분에는 겨레얼살리기연수회관에 있는 한국민족종교협의회를 예방할 예정입니다. 오후 1시 서울시청에서 진행되는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 기념 학술회의’에 참석해서 축사를 할 예정이며, 오후 4시에는 유림회관에 있는 유교성균관장을 예방할 예정입니다. 이 행사도 모두말씀까지 공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일부 차관은 4월 25일 목요일 오전 10시 30분에 차관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상 브리핑을 마치고 혹시 질문 있으시면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저희가 4월 27일에 판문점에서 여는 평화 퍼포먼스 행사와 관련해서 북측에 행사계획을 통지할 예정이라고 하셨었는데요. 언제 통지할 생각이신지, 그리고 통지를 하신다면 이 통지... 통지를 하신다면 행사계획뿐만 아니라 북측의 참석도 요청을 하면서 통지를 하실 생각이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4월 27일 판문점 1주년 기념행사에 대해서 적절한 시점에 북측에 통지할 계획이라고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 통지 시점이라든지 어떤 방식, 내용에 대해서는 별도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한 가지 더 확인하고자 여쭤보는데요. 그러면 아직까지 북측에 통지하지 않은 사항인 것은 동일한가요?

<답변> 아직까지 제가 통지했다는 내용을 확인하지 못했고요. 통지하게 되면 별도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통지하는 채널은 판문점 연락대표 접촉인가요? 판문점이 아니라 연락사무소.

<답변> 그것까지 포함해서 시기와 방식에 대해서 통지가 이루어지면 별도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개성 연락사무소에는 북측 소장대리라도 내려왔나요?

<답변> 제가 지금 알고 있기로는 소장대리가 지금 정상근무 하는 것으로 지금 파악하고 있습니다.

<질문> 임시 소장대리가 아니라 소장대리 말씀이신 거죠?

<답변> 네, 소장대리입니다.

<질문> 그러면 황충성, 김광성 중에 누구인가요?

<답변> 이름을 제가 기억을 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성함을 기억하면, 파악해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혹시 김정은의 방러 관련해서 통일부에서 파악한 게 있다면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이 사안은 외교사안이고, 관련국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은 조금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질문> 연락사무소에 소장대리가 근무하고 있다는 건 언제 저희가 확인한 건가요?

<답변> 월요일부터 오늘 근무가 시작이 됐기 때문에 저희가 소장대리가 근무하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질문> ***

<답변> 글쎄요. 일본 쪽 언론보도에 대해서 확인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고요. 다만, 북한이 2016년 제7차 당 대회에서 5개년 전략을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그 이후에 5개년 전략을 관철하기 위한 여러 가지 동향들을 보이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계속 예의주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좀 이른 질문인 것 같긴 한데요. 앞서서 장차관 일정 브리핑을 할 때 차관일정 중에서 금요일에 소장회의 일정은 없었던 걸로 기억을 하거든요. 그런데 지금 소장대리가 내려왔다고 하는데, 이번 주 금요일에 그러면 남북 소장회의가 개최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시는지 통일부 생각 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통상적으로 통일부 차관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소장으로서 매주 금요일에 올라가서 현안업무를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구체적인 어떤 일정, 그것은 확정이 되는 대로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