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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규제샌드박스 100일 시행성과와 향후 과제에 대해서 간략히 브리핑을 드리겠습니다.
이 안건은 내일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 상정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보도자료 2쪽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4월 26일이면 정보통신융합 분야 그리고 산업융합 분야의 첫 시행이 1월 17일이고 이에 따라서 100일을 맞이하게 됩니다.
현재까지 26건의 안건이 승인이 됐고, 5월 초까지 추가적으로 20여 건을 심사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아직 시행 초기이지만 규제샌드박스가 규제혁신을 위한 전기 마련 그리고 분위기 조성에 기여했다고 저희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국회 앞 마당에 수소충전소 설치를 허용한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고, 기업들의 뜨거운 참여와 관심, 그리고 정부의 강한 의지를 바탕으로 규제샌드박스가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하고 있고, 초기단계에 성공적으로 안착을 하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규제샌드박스가 전례가 없는 혁신제도이기 때문에 일부 개선·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성과는 더욱 확산하고 그리고 문제점은 보완하는 그런 계기로, 규제샌드박스 100일을 저희가 그런 계기로 삼았습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시행 100일 성과를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제도 자체로 보면 세계에서 가장 완성된 ‘한국형 규제샌드박스’가 창출이 되었습니다.
외국은 실증테스트 중심인데 반해 우리는 규제 신속확인, 임시허가, 실증특례의 3종 세트를 저희가 완비를 했습니다.
또한 분야를 보면 금융분야 중심으로 외국은 운영이 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ICT·산업융합·지역혁신 등 산업 전반을 포괄하는 가장 광범위한 분야에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도 운영 측면을 저희가 보더라도 외국과 비교 시에 가장 짧은 시간에 최다 적용 사례를 창출을 했습니다.
외국은 통상 심사기간이 6개월 정도 걸리는 것으로 저희가 파악을 하고 있는데 우리는 이것에 반 정도, 약 3개월 정도면 심사를 끝내고 있습니다.
또한, 승인 규모도 외국 중 가장 많은 승인사례를 창출하는 영국, 연 한 40여 건의 승인을 하고 있는데, 금년 말까지 저희가 예측을 해 보면 저희가 2배 이상 많은 승인 규모를 가질 것으로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승인 과제의 측면에서도 보면 오랜 기간 해묵은 과제들의 획기적인 돌파구가 마련이 됐습니다.
도심 내 수소충전소 같은 경우에는 복합 덩어리 규제였기 때문에 규제샌드박스가 시행이 되지 않았다면 이게 언제쯤 설치가 됐을지 굉장히 불확실한 상황이었는데 이 덩어리 규제에 대해서 규제를 일괄 유예·면제를 해서 선허용을 했기 때문에 이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는 이해충돌로 교착상태에 있는 과제에 대해서 객관적인 근거에 바탕한 생산적 논의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여기 예가 나와 있는 것처럼 DTC 유전체 분석을 통한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는 그동안 비의료기관과 의료기관 간 역할 차별화 논리로 신기술 도입이 답보상태에 있었던 사안입니다.
세 번째는 부작용 우려로 수년간 답보상태에 있던 과제에 대해서 시장의 점검·보완 기회를 저희가 확보를 했습니다.
신용카드 기반 개인 간 송금서비스가 그 예가 되겠습니다. 그동안 불법 현금융통 우려로 수년간 논의가 답보가 됐습니다만, 이번에 금융위에서 이 실증특례로 이 사안을 승인을 해줬습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이 규제샌드박스 제도 운영과정에서 또 우리가 긍정적인 그런 파급효과도 저희가 많이 갖게 됐습니다.
규제샌드박스 절차를 굳이 거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사안은 유연하게 저희가 법령을 해석해서 적극행정의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주요 사례를 보시면, 임상시험의 온라인 모집 광고, 그리고 한전의 중소기업 상품·서비스 중개 서비스는 규제샌드박스 신청이 들어왔습니다마는 그 심사를 하지 않고 그냥 유연하게 법령을 해석해서 승인을 그냥 내준 그런 사례가 되겠습니다.
또한, 기업·소비자·정부에게 모두 이익이 되는 기회를 창출했습니다. 기업 같은 경우는 산업 간 융복합 등의 어떤 제품에 대한 혁신의 기회를 확대를 했고, 소비자는 이런 신서비스의 조기 출시로 인해서 편리성이 향상이 됐습니다. 정부는 이런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정교하고 안전한 규제 설계를 할 수 있는 그런 기회를 확보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 온 적극행정, 그리고 정부 규제입증책임제, 포괄적 네거티브 전환 등 이런 제도와 규제샌드박스 제도가 맞물려서 규제 패러다임을 전환할 수 있는 그런 기본 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6쪽이 되겠습니다.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통해서 승인을 받은 기업들에 대한 평가를 저희가 간략히 보면, 합법과 불법 사이에서 불확실성을 해소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를 하고 있고, 그리고 국내 판로 확보가 가능해졌고, 해외 진출 기회가 확대됐다는 이런 긍정적인 효과를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제가 앞서 말씀드린 그런 규제샌드박스의 성과가 많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보완할 부분이 있다는 점을 저희가 충분히 이해를 하고 있고, 금번에 이 완성도 제고, 이 제도의 완성도 제고를 위한 주요 개선방안을 저희가 마련을 했습니다.
하나하나 간략히 말씀을 드리면, 먼저, 중점 개선사항이 두 가지입니다.
규제샌드박스라고 하는 것이 규제에 가로막힌 신기술의 신속한 시장 출시를 돕는 것이 기본적인 취지이기 때문에 이 취지에 입각해서 개선방안을 설정했습니다.
먼저, 명백하고 불합리한 신산업·신기술 규제는 규제샌드박스 절차를 거치지 않고, 규제관계차관회의 등을 통해서 신속하게 정비를 하겠습니다.
또한, 규제샌드박스 운영 중인 과제라 할지라도 분기별 사후점검 체계를 가동해서 문제가 없다고 판단이 되면 실증기간이 끝나기 전이라도 저희가 신속하게 실제 규제 정비를 하겠습니다.
이러한 원칙에 입각해서 단계별 세부 개선사항을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신청·접수단계에서의 보완 사항입니다.
그동안 신청 기업에서는 신청 절차가 복잡하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었기 때문에 저희가 전 과정의 안내자 역할을 강화를 하겠습니다.
특히, 신청 기업이 부담스러워하는 것이 법률 자문, 그리고 신청서 작성 지원 등에 상당히 애로를 겪고 있어서 이 분야를 저희가 강화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5월까지 4개 분야 부처, 전담기관, 지원... 기관에 조직과 인력을 확충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규제샌드박스 제도에 신청되는 과제가 반드시 신기술·신산업만 관련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보면 다양한 그런 신청과제들이 지금 접수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신기술과 신산업과 관련이 없다고 해서 신청과제를 배제시킬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신청과제 전체에 대한 처리 시스템을 이번에 저희가 만들었습니다.
첫 번째, 신산업과 신기술과 관련되는 과제는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통해서 저희가 전향적으로 검토를 하겠습니다.
두 번째, 신산업·신기술과 무관한 규제가 접수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기존 규제 개선기구로 이관을 해서 반드시 처리토록 하고, 그 결과를 신청자에게 회신토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명백하고 불합리한 신산업·신기술 규제는 굳이 규제샌드박스라는 제도를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이거는 별도 정비체계를 마련해서 신속하게 별도로 정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8쪽이 되겠습니다.
과제 심사 단계를 말씀드리면, 승인을 내주면서 부가 조건을 너무나 많이 달게 되면 그것이 또 하나의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부가 조건을 최소화하고 수시 정비 체계를 도입을 했습니다.
특히, 해당 규제 부처에서 이 부가 조건을 많이 달고 있는데 이 조건 부가의 필요성, 그리고 해외 사례 등 입증책임을, 해당 부처에 입증책임을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입증이 불충분할 경우에는 조건 부가를 제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규제특례심의위원회 산하에 있는 전문분과위원회에서도 이 부가 조건의 적절성을 수시로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동일 유사 신청사례에 대한 매뉴얼을 이번에 저희가 만들었습니다. 이 절차를 간소화하고 신속하게 처리를 하겠습니다.
특히, 신청기업과 제품 서비스 유형에 따라 관련 규제, 기업역량, 추가 변경사항 중 달라진 부분만 저희가 심사를 해서 소위 신속하게 승인이 나갈 수 있도록 그런 절차를 마련했습니다.
세 번째는 사후 관리 단계가 되겠습니다.
분기별로 실증특례 나간 안건을 저희가 점검을 하겠습니다. 점검을 해서 실증특례 기간 중이라도 문제가 없으면 실증특례 기간이 끝나기까지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그 전에 신속하게 규제를 정비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분기별 실증특례 점검 보고서를 작성하고 규제차관회의에서 이것이 안전성이 입증이 됐는지 안 됐는지, 입증이 됐으면 그 기간을 도과하지 않고 현재라도 규제정비를 할 수 있는 그런 판단의 어떤 기초로 삼을 수 있도록 심사를 하겠습니다.
또한, 실증특례에 문제가 없는데 신규기술 기준을 늦게 마련해서 시장 출시가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실증특례 종료 후에 즉시 시장 출시가 가능하도록 신규기술 기준도 사전에 저희가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일부 기술적 보완이 필요한 그런 규제샌드박스 적용 기업들에 대해서는 규제특례 외에 R&D 지원 등 기타 정책수단과도 적극 연계를 하겠습니다.
향후 운영 중점 방향이 되겠습니다.
크게 세 가지 측면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먼저, 전향적 사고로 시스템 변화를 추구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1년 내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한 실행에 모든 역량을 집중을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현장과 적극적인 소통으로 열린 자세로 정말 규제샌드박스 취지에 맞게끔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불만, 많은 의견제기를 받아서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형태로 운영을 하겠습니다.
10쪽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나왔던 제기사항 중에 부처별 칸막이식 신청·접수에 대한 문제, 그리고 규제샌드박스 컨트롤타워 부재 문제, 그리고 건건이 심사에 대한 의견제기가 있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게 4개 부처로 나눠서 접수하는 것이 부처별 칸막이식 접수가 아니냐, 라는 그런 의견이 많이 있었습니다.
현재 기업은 4개 부처 어느 곳이나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고, 한 군데만 신청을 하게 되면 분야별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현재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즉, A부처에 신청을 했는데 A부처가 ‘이것 우리 소관 아니니까 B부처로 다시 신청하세요.’라고 하는 것은 지금 현재 없습니다. 어느 부처든지 간에 1개 부처에 신청을 하면 정부 내부적으로 협의를 해서 필요한 그런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지금 그렇게 운영이 되고 있고.
이것을 왜 4개 부처로 하느냐? 법률자문이라든지 컨설팅이 필요하고 사후적인 체계 관리가, 체계적인 사후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분야별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4개 부처로 지금 나눠서 운영이 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것으로 인해서 기업들이 피해가 가지 않도록 지금 저희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는 규제샌드박스 운영에 컨트롤타워가 없다, 라는 지적도 있었는데요. 현재 국무조정실 총괄하에 지금 4개 주관부처가 유기적으로 지금 움직이고 있고, 각각의 역할분담을 하고 있고, 문제가 생겼을 때 같이 모여서 논의하는 시스템이 지금 갖춰져 있습니다.
세 번째는 규제샌드박스가 건건이 심사하는 것, 이래서 어떻게 되겠느냐, 라는 지적이 있었는데, 규제특례라고 하는 것은 신청에 기반한 예외적 조치이기 때문에 건별로 심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영국, 일본 등 다른 나라도 똑같은 건별 심사체계를 가지고 있고, 오히려 한국이 규제샌드박스에 훨씬 지금 신속하게 심사를 하고 적용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기 보시면 나오지만, 영국 같은 경우는 통상적으로 심사 6개월 걸리고 연 한 40여 건 정도, 일본은 작년 6월 프로젝트형 규제샌드박스를 도입한 후에 현재까지 4건의 지금 심사 승인이 났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특히, 사후에 규제가 정비될 경우에 업계 산업 전반이 혜택을 향유할 수 있도록 그렇게 저희가 관심을 갖고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아까 말씀 주셨을 때 5월까지 4개 분야 부처 전담 지원기관 조직하고 인력 확충하신다고 하셨는데요. 이것 조금 더 구체적으로 뭐 조직이나, 조직은 어떤 조직이고 인력은 한 어느 정도 확충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지금 4개 부처가 아마 지금 각각 한 4명 정도 아마 그렇게 각각, 각각 인력이 증원될 것으로 지금 확정이 돼서 추진 중에 있고요.
그리고 전담기관 같은 경우는 실제 지금 워낙 문의들이 많기 때문에 상담전화를 받는 데 사실 굉장히 많은 시간을 투입하고 있어서 전담기관에 이제 향후 어떤 법률자문을 위한 변호사 채용도 일단 이루어질 거고요. 그리고 내부적으로 신청에 맞게끔 필요한 인력들, 이 증원에 대한 어떤 방침은 정해져 있고 그 작업이 지금 추진 중에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것... 그래서 오늘 관련되는 규정이 오늘 국무회의에 통과가 됐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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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식약처, 사과·주꾸미 등 온라인 판매 농수산물 300건 수거 검사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온라인에서 농·수산물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로 거래되는 농·수산물 제품에 대해 오는 18일부터 26일까지 집중 수거·검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검사 대상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농·수산물 중 생산 시기 등을 고려해 사과, 고구마, 당근 등 농산물 180건과 주꾸미, 멸치, 가리비 등 수산물 120건을 선정했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3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경인청 농산물 신속검사센터에서 새벽배송 농산물 잔류농약 검사를 위한 검체 전처리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2024.4.3.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수거한 농산물은 잔류농약, 중금속, 곰팡이독소 등에 대해 검사하고, 수산물은 사용이 금지된 동물용의약품 사용여부와 중금속 기준·규격 적합 여부 등에 대해 검사할 계획이다. 검사 결과 부적합으로 판정된 농·수산물은 신속하게 판매금지 및 회수·폐기 등 조치하고 부적합 정보는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적합 품목 생산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재발 방지를 위한 교육·홍보 등도 실시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지난해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농·수산물 601건을 수거·검사한 결과, 잔류농약(프로피코나졸, 헥사코나졸) 기준을 초과해 검출된 농산물(건구기자) 1건을 지자체에 즉시 판매 차단하도록 조치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이 안전한 농·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유통 농·수산물에 대한 지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문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소비안전국 농수산물안전정책과(043-719-3211,3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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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외교부, 한-적도기니 외교장관 회담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시메온 오요노 에소노 앙게(Simeon Oyono Esono Angue) 적도기니 외교장관과 회담하고 있다. 이날 회담에서는 양국 간 실질 협력, 국제무대 협력 및 한반도 정세 등 공동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시메온 오요노 에소노 앙게(Simeon Oyono Esono Angue) 적도기니 외교장관과 만나 악수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플랫폼 종사자 쉼터를 찾아가 봤어요 고용노동부에서 2024년 플랫폼 종사자 일터 개선 지원사업 신규 참여기관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플랫폼 종사자라는 단어가 생소해서 그 뜻을 검색해봤더니 이동노동자를 플랫폼 종사자라고 부르고 있다. 플랫폼 종사자의 일은 대부분 플랫폼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들은 한 곳에 머물지 않고수시로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을 찾아간다. 고객의 호출을 받기 위해 늘 스마트폰을 휴대하고 있다. 배달종사자, 요양보호사, 대리운전기사, 택배기사 등 이동이 빈번한 직업군에 해당하는 이들을일컫는 용어이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으로 활동하는 나도 취재하면서 빈번하게 이동한다. 서울에서도 이동노동자를 위한 쉼터가 조성되어 있고, 내가 방문해본 곳도 있다. 쉼터가 조성되기 전에 어땠을까? 주로 지하철 역사 내 만남의 광장이나 편의점 앞 파라솔 등에 앉아서 대기하고 있었다고 한다. 우리의 일상이 편리해지는 이면에 플랫폼 종사자들의 노고가 있다. 내가 누리는 삶의 풍요와 편리함은 그저 주어지는 게 아니다. 충청남도 이동노동자 종합지원센터를 주축으로 유인 1개소, 무인 4개소, 연계형 쉼터 32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여 운영하는 플랫폼 종사자 일터가 충청남도 천안시에도 있다. 충청남도 이동노동자 종합지원센터를 주축으로 유인 1개소, 무인 4개소, 연계형 쉼터 32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동노동자를 위한 쉼터를 운영하면서 안전 물품도 지원하고 있다. 안전 물품으로 장갑, 물티슈, 마스크, 양말 등을 준비해두고 있다. 혹서기 물품으로 쿨타올, 우의, 쿨토시 등이, 혹한기 물품으로 핫팩, 발열 조끼 등이 제공되고 있다. 또한 이동노동자를 대상으로 교육도 시행하고 있다. 세무·산재, 안전, 건강교육 등이 있다. 월 1회 특별교육 편성을 통해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천안 서북구 두정동은 번화가라서 야간에 대리운전 호출이 많은 곳이다. 천안 서북구 두정동에 있는 이동노동자 쉼터를 찾아가 봤다. 쉼터 주변은 이곳이 번화가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낮에는 한산하지만, 밤에는 사람들로 북적댄다. 쉼터 주변에 음식점과 주점이 빼곡했다. 자연스레 야간에 대리운전 호출도 많은 곳이란다. 대리운전 기사가 쉼터에 머물면서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는 호출을 받고 있다. 이동노동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은 커피, 차 등의 음료를 마실 수 있는 탕비실이다. 오후 2시 약속시간에 맞춰 그곳을 방문하니 두 명의 직원이 나를 반겨 맞아주었다. CCTV가 설치되어 있어서 처음 방문한 사람이라면 개인정보보호 동의서를 작성해야 한다. 직원의 말에 의하면 쉼터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은 탕비실이다. 탕비실에 가면 커피, 차 등의 음료가 준비되어 있다. 정수기 아래 제빙기가 있어서 한여름엔 얼음, 생수 등도 제공한다. 이동노동자는 쉼터에서 대기하다가 고객의 호출을 받으면 나간다. 대리운전기사로 일하는 50대 남성은 작년 가을에 이곳을 알게 된 이후로 매일 이곳으로 출근하고 있다. 그는 지금과 같은 쉼터가 없을 적엔 근처 커피전문점에 앉아서 대기했어요. 커피값을 지불하는 것보다 더한 고충이 있었어요. 한 커피점에 오래 머물다 보면 괜히 직원 눈치가 보여서 또 다른 커피점을 전전했어요. 그런데 쉼터가 생겼으니 이곳에 매일 들를 수밖에요. 쉼터에서 대기하다가 호출을 받고 나가면 되니깐요. 저는 주로 여기에 오면 커피나 차를 마시면서 소파에 편안히 앉아서 TV를 시청합니다. 쉼터의 존재만으로도 감사해서 지금까지 다른 요구사항은 없답니다라고 환하게 웃으면서 말한다. 그의 말투에서 충분히 만족하고 있다라는 느낌을 받았다. 가끔 천안이 아닌 타 지역까지 고객을 태우고 대리운전할 때도 있다. 자정에 수원이나 서울에 도착하면 버스가 첫 운행을 개시할 때까지 한참을 기다려야 한다. 지금은 타지역에 있는 이동노동자 쉼터를 방문해서 머물고 있다. 쉼터에서는 소파에 기대어 잠을 잘 수 있다. 그래서 매번 목적지에 있는 이동노동자 쉼터 위치를 확인하고 있다. 전국 곳곳에 이동노동자 쉼터가 있다면 대리운전기사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어서 좋겠어요라고 말한다. 쉼터에 컴퓨터가 있어서 컴퓨터를 이용하는 이동노동자도 있다. 쉼터에 상주하는 직원은 이동노동자가 방문할 때마다 큰소리로 반겨준다. 거의 매일 출근하는 분들의 경우 이름과 얼굴도 익혀서 친근하단다. 친절한 직원의 표정에서 처음 이곳을 방문하는 이동노동자라도 편안함을 느낄 것 같았다. 직원이 그들에게 다가가서 불편한 점이 있는지를 물어본다. 이동노동자를 위한 시설인 만큼 그들의 고충을 듣고 개선하고자 애쓰고 있다. 직원은 최대한 이동노동자의 고충을 경청합니다. 물론 그분들이 원하는 대로 즉시 개선되진 않아도 그분들의 목소리를 듣고 추후 쉼터 운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라고 말한다. 이곳이 아닌 다른 지역에는 무인 쉼터도 여럿 있다. 직원이 무인 쉼터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직원이 상주하지 않아서 더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단다. 단 출입문에 QR코드가 있어서 QR코드를 인식한 뒤 출입을 허용하고 있다. 천안을 비롯한 충청남도 관내 산재한 이동노동자 쉼터를 충청남도 이동노동자 종합지원센터가 총괄 운영하고 있다. 천안, 아산, 서산, 당진에 무인 쉼터가 조성되어 있다. 그 외의 지역엔 연계형 쉼터가 있다. 비가 내린다는 일기예보를 접한 이동노동자가 우비, 핫팩 등의 안전 물품을 챙기고 있다. 이동노동자는 날씨에 민감하다. 혹서기나 혹한기에 수시로 이동하는 것도 힘들지만,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도 반갑지 않다. 대리운전 경력 10년 차인 60대 여성이 쉼터에 와서 안전 물품을 챙기고 있다. 비가 내린다는 일기예보를 접하고 오늘은 특별히 우비와 핫팩을 챙겼단다. 그는 이동노동자 중 특히 대리운전기사에 대한 사회적인 시선이 좋지 않았어요. 저희를 길거리 노동자라고 불렀어요. 사무실도 없어서 길거리를 전전하면서 근무했으니 얼마나 서러웠겠어요! 그런데 이젠 달라졌습니다. 이곳 두정동에 저희 같은 이동노동자를 위한 쉼터가 생겼어요. 정부에서 제대로 돈을 쓰고 있는 것 같아요라면서 감사를 표한다. 충청남도 이동노동자 종합지원센터를 총괄하고 있는 이원복 팀장(충청남도 노동정책팀)과 간단하게 인터뷰를 했다. Q.충청남도 이동노동자 종합지원센터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주신다면요?A. 충청남도에서는 도 내의이동노동자들을 위한 종합지원 사업들을 하기 위해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합니다. 기본적으로 쉼터를 제공하면서 안전 물품, 교육 등을 지원합니다. 유인 쉼터, 무인 쉼터, 연계형 쉼터가 있어요. 이 모든 쉼터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종합지원센터를 두고 있어요. 고용노동부의 지원사업에 지원해 절반의 자금을지원받아 종합지원센터를 비롯한 유무인, 연계형 쉼터를 개설했습니다. 무인 쉼터에 CCTV가 설치되어 있어서 직원이 무인 쉼터의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Q. 무인 쉼터도 여러 곳을 운영 중인데요. 유인 쉼터와 비교했을 때 어떤가요?A. 천안 서북구 두정동이 최고 번화가입니다. 그래서 야간에 대리운전 빈도도 아주 높습니다. 차선책으로 동남구 신방동에 무인 쉼터가 있습니다. 아산, 당진, 서산에도 이동노동자 밀집 지역에 무인 쉼터를 설치했어요. 무인 쉼터는 이동노동자의 접근성 편의를 위해서 1층에 입지하고 있어요. 휴게공간에 안전 물품이 비치되어 있어요. 이동노동자는 스마트폰을 늘 휴대하고 있죠. 최초로 회원 가입하면 QR코드가 제공되어서 그것으로 출입합니다. 연계형 쉼터는 편의점과의 협업으로 편의점의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현재 32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무인 쉼터의 경우 CCTV를 사방에 설치해서 센터에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누가 드나드는지, 어떤 물품을 가져가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동노동자에게 필요한 종합소득세 신고, 산재보험 및 고용보험 가입 등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충청남도 이동노동자 종합지원센터) Q.이동노동자를위해 어떤 지원이 추가되면 좋을까요?A. 이동노동자에게 우선은 쉼터의 개수를 늘리는 게 급선무인 것 같아요. 이동노동자들이 편안하게 드나들 수 있는 무인 쉼터를 더 늘리고 싶어요. 연계형 쉼터의 경우 아이디어는 좋았지만, 편의점과 연계하기 때문에 이동노동자들이 자주 드나들지 않으시네요. 아무래도 쉼터뿐만 아니라 안전 물품까지 갖춰진 쉼터를 선호하시는 것 같아요. 그다음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산재보험 및 고용보험 가입 등을 할 수 있게끔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해요. 그런데 당장 돈벌이가 급해서 교육 참여도가 낮은 편입니다. 교육 참여율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어요. Q. 쉼터를 이용하는 이동노동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을까요?A. 이동노동자는 우리 사회의 실핏줄과도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 곳곳에 이동노동자들의 발길이 닿고 있어요. 그분들에게 정부나 지자체가 쉼터를 제공하고 있어요. 쉼터를 이용해 본 이동노동자들이 주변에 쉼터의 존재를 널리 알려주시면좋겠습니다. 천안 이동노동자 쉼터에는 여성 전용 휴게실이 별도로 갖춰져 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2022년부터 플랫폼 종사자 일터 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21년 66만 명이던 플랫폼 종사자가 2022년 80만 명으로 증가했다. 통계에서 보듯 플랫폼 종사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플랫폼 종사자들을 위한 휴게공간이나 안전 대책은 부족한 편이다. 플랫폼 종사자 일터 개선 지원사업은 플랫폼 종사자를 위해 안전한 노무 제공 환경을 조성하려는 목적이다. 지방자치단체·플랫폼 기업 등이 플랫폼 종사자의 노무 제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그 비용의 최대 50%(3억 원 한도)를 지원하며, 2024년부터는 플랫폼 종사자들이 일상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법률·세무·심리 등 각종 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거나, 장기적인 비용 투자가 필요한 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쉼터에는 이동노동자에게 필요한 안전 물품이 비치되어 있다. 플랫폼 종사자는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동안 법·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 정부와 지자체가 나서 플랫폼 종사자가 걱정과 불편함 없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천안 이동노동자 쉼터와 같이 플랫폼 종사자를 위한 일터이자 쉼터가 곳곳에 조성되어서 이동노동자가 오가면서 수시로 편안히 쉬어갈 수 있길 바란다. 플랫폼 종사자 일터 개선 지원사업이 있어서 전국 곳곳에서 이동노동자 쉼터를 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윤혜숙 geowins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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