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2019.07.19 김은한 부대변인
인쇄 목록
7월 19일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하겠습니다.

먼저, 장차관 주요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통일부 장관은 오늘 부내에서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통일부 차관은 오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질문을 받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오늘 소장회의 불발 이유에 대해서 혹시 들으신 바가 있으신지요?

<답변> 북쪽에서 오늘 회의하지 않는다고 연락이 왔고요. 특별한 이유에 대해서는 저희가 전달 받은바 없습니다.

<질문> 혹시 불발됐다고 연락을 받으면 왜 불발이 되는지 물어보거나 하는 그런 절차는 없는 건가요?

<답변> 저희 통일부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북측과 상시 소통체계를 갖추고 있고요. 거기서 여러 가지 협의와 이야기들이 오고 가는데,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저희가 일일이 다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어제 장관님께서 고위급회담 관련해서 언급 좀 하셨는데요. 그것 관련해서 지금 어느 정도 북측과 협의가 되고 있고, 그리고 지금 대략적인 시기와 의제는 어느 정도 검토되고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저희 장관님께서 어제 모 라디오방송에 출연하셔서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해서는 고위급회담이 필요하지만 지금은 적절한 시기 등을 지켜보고 있다는 취지로 말씀하신바 있습니다. 그 취지 그대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그러면 고위급회담 관련해서 어떤 구체적인 북측과의 논의는 지금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인 건가요?

<답변>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것보다는 하여튼 저희가 향후 남북관계를 이끌어나가는 방향에서 종합적으로 여러 가지 대안들을 검토하고 있다, 이렇게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WFP를 통한 대북 쌀지원 1항차 목표가 7월 말, 이달 말까지라고 말씀하셨는데 별 차질 없이 목표를 정하신 대로 수행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시는지요?

<답변> 현재 상황에서는 하여튼 WFP의 책임하에 목표한 대로 9월까지는 5만 t이 다 필요한 북측 주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그렇게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질문> 오늘 모 신문에 김경성 남북체육교류협회 이사장 인터뷰 기사에서 ‘다음 달에 8개국 12개 팀이 참가하는 6회 평양대회를 개최하고’ 뭐 이런 계획을 밝혔는데 이것과 관련해서 통일부가 파악하고 있는 내용이 뭐가 있는지.

<답변> 해당 보도는 제가 봐서, 저도 봐서 알고 있고요. 제가 좀 확인해 보고 알려드릴 것이 있으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